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 심리 - 발달의 원리와 기제

by 솜비 2020. 6. 12.

발달, 성숙, 성장의 개념

1. 발달 

- 전 생애 동안, 연령 증가에 따라 신체, 행동, 인지, 정서, 성격상에 나타나는 양적, 질적인 변화.  

- 유전적 요인(성숙) + 환경적 요인(경험, 학습)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모두 포함. 

-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가 모두 포함됨.

 

2. 성숙 

- 유전적으로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변화.   

- 환경적 자극(학습, 훈련)이 없어도 일정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나타남.

 

3. 성장  

- 전 생애동안 일어나는 양적인 변화

 

 

 

발달의 일반원리

1.  발달은 유전(성숙)과 환경(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2.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다.                

3.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4.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5.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6. 장기적 발달은 계속적이지만 단기적 발달은 불규칙적이다.

7. 연령증가에 따라 발달경향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진다.

8. 발달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인간 발달의 기제

1. 적기성 : 각 단계의 과업에 결정적 시기가 있다는 것.

2. 기초성 : 어릴 때의 경험일수록 나중의 발달의 토대가 된다는 것.

3. 누적성 : 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다음 시기의 발달에 장애가 되고,

              이것이 누적되어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

4. 불가역성 : 결정적 시기를 놓쳤을 때, 이후 단계에서 이에 대한 보충을 해주어도 그 결함이 쉽게 회복되지 않는 것.






# 교육학 교육심리 인간발달의 기제 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불가역성 발달 성숙 성장의 개념 발달의 일반원리 교육학 교육심리 인간발달의 기제 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불가역성 발달 성숙 성장의 개념 발달의 일반원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