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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목적론, 현대심리학의 인간관

by 솜비 2017. 11. 30.

교육 목적론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1. 교육의 내재적 목적 ( = 본질적 목적, 궁극적 목적, 선험적 목적관) 
- '교육은 그 개념 속에 선험적, 논리적으로 포함된 가치를 지닌다'는 피터스의 주장에 근거. 
- 교육은 목적적 존재인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 
- 인간 완성, 자아 실현, 인격 형성, 전인 교육을 추구하는 활동 
 
 
 2. 교육의 외재적 목적 ( = 비본질적 목적, 수단적 목적, 즉시적 목적, 후험적 목적관) 
- '교육은 하나의 도구와 같아서 인간이 선택하는 어떤 목적을 위해서라도 이용될 수 있다'는 그린의 주장에 근거. 
- 교육의 실천적인 결과를 의미하는 기능 
- 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은 사회 적응, 직업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교육을 수단으로 하여 인생을 품위있고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게 됨.
 
 
 
 

교육 심리 - 현대심리학의 인간관

 
1. 행동주의 심리학 
- 실증주의에 근거. 
- 인간의 외적 행동과 그것을 지배하는 보편 법칙, 원리에 관심 (자연 과학적 방법으로 밝히려 함) 
- 인간을 유기체, 동물과 같다고 봄.  환경적 자극에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로 봄.
- 로크의 교육만능론, 주형론
 
 
2. 정신분석학 
- 인간 행동은 어린시절 경험으로 인해 생긴 무의식적 충동이나  동기의 영향을 받음.
- 타고난 원욕(id - 성욕, 공격욕)이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억압되거나 회피되어 생김. 
- 인간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심층 세계, 무의식 세계, 부모와 아동 관계 등을 파악해야 함.3. 인본주의 심리학 
- 실존주의에 근거. (행동주의, 정신분석학에 반기를 들고 전개됨) 
- 인간은 자아실현 할 수 있는 능동적, 주체적 존재.
 
 
4. 인지주의 심리학 
-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지각, 기억, 정보처리..), 인지과정 연구에 초점 
- 인간은 외부의 정보를 자신의 인지구조를 통해 능동적으로 조작하는 주체적 존재. 
- 경험이나 흥미에 따라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다르게 반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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