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세계의 동화 - '거위치는 소녀' 해석 분석

by 솜비 2020. 1. 24.

 

세계의 동화 - '거위치는 소녀' 해석 

 

 

 

아이들은 자라면서 부모에게서의 독립을 꿈꾼다. 성장단계에 따라 정신적으로든, 경제적으로든 진정한 독립을 이룰 때까지 늘 독립하기를 희망한다. 독립을 갈망하지만, 한편으로는 부모의 곁을 떠나고 싶지 않은 마음 또한 존재한다. 그것은 아마도 부모에 대한 애착과 독립이라는 낯선 것의 막연함과 위험성에서 오는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거위치는 소녀’에서는 독립에 대한 꿈과 두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심리를 대변하여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간접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어린이들의 동일시대상인 공주는 이야기의 시작부터 어머니의 곁을 떠나 결혼을 하기 위해 왕자가 사는 곳으로 떠나게 된다. 독립을 하여 결혼을 한다는 것은 곧, 어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는 부모에게서 독립하여 왕자와 결혼을 함으로써 얻게 될 행복을 꿈꾸겠지만, 그 꿈이 완성되기도 전에 집을 나가자마자 고난이 찾아온다. 그것은 바로 가까운 이의 배신이다. 자신이 믿고 있던 사람이고, 독립하는 것을 도와줄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지 않게 배신을 당하여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옛 이야기에서 어린이로 대변되는 주인공이 어려움에 처하는 상황을 살펴보면 대개 계모가 주도한 일이다. 백설공주, 신데렐라, 오누이에서처럼 계모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에게 고난을 주는데, ‘거위치는 소녀’에서는 그 고난을 주는 사람이 계모가 아닌 ‘하녀’이다. 하녀는 주인을 충성을 다해 모시는 사람이다. 씻고, 옷을 입는 것조차도 주인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다니면서 도와주는 사람이다. 그런데 당연히 그렇게 해주리라 믿었던 하녀의 배신은 ‘예상 밖의 위험’이라 할 수 있다. 계모의 위협을 예상했던 어머니의 반응이라면, 하녀의 배신은 정말 예상하지 못했던 갖가지 위험이다.

가장 가까운 사람이었던 하녀의 배신은 단순한 해코지를 넘어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드러난다. 공주의 자리를 빼앗고 신부가 되어 왕자와 결혼하였고,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증인이 될 수 있는 말을 죽였듯이 언젠가는 공주도 죽일 것만 같이 보였다. 공주가 독립한 후에 처하게 된 이러한 어려움은 가까운 사람에게조차 배신당할 수 있다는 것 즉, 보호자인 어머니의 품을 벗어나면 갖가지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암시해준다.

어린이는 이렇듯이 이야기를 통해 꿈꿔왔던 독립의 양면성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부모에게서 벗어나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는 ‘결혼’을 하는 것이 그 목표이지만, 그 과정에는 보호자가 없기 때문에 벌어질 수 있는 무시무시한 일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 것이다. 가까운 이의 배신과 그로인해 순간적으로 공주였던 자신이 거위치는 소녀로 신세가 바뀌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은 곧 지위의 하락, 경제력 하락, 결혼과 성숙이라는 목표와 멀어지게 됨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들을 이겨내는 것 또한 독립을 감행한 스스로의 몫이다. 독립을 원했던, 부모의 품을 벗어나 성숙한 어른이 되고자 했던 스스로의 몫이므로 고난을 이겨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시련에 봉착한 어린이는 아직은 어른이 되기 이전의 상태이기 때문에 조력자인 왕의 도움으로 자신의 자리를 되찾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 전에 조력자가 또 한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어머니이다. 어머니는 비록 자신의 터전은 떠날 수 없지만, 독립을 함으로써 아이에게 닥칠 어려움을 경험자로서 이미 알고 있기 때문에 공주를 도와줄 피 세 방울과 말을 할 수 있는 말을 준다. 여기에서 손수건에 묻힌 피는 어머니의 도움의 손길인 동시에 혈연의 고리를 상징한다. 이 혈연의 고리는 공주가 물을 마시다가 흐르는 냇물에 빠뜨려 잃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부모와 연결되어있던 혈연의 고리를 끊고 어린이가 진정한 독립을 하는 것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말을 할 수 있는 말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어머니의 도움은 계속 되었다. 이것은 후에 왕이 공주를 신뢰하고,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렇듯이 ‘거위치는 소녀’에서는 독립에 대한 꿈과 두려움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심리를 대변하여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간접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와 같은 옛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은 자신이 꿈꾸던 독립에 대한 이중적인 면모를 알게 되고, 부모의 품을 벗어나 독립을 하는 것이 결코 녹록치 않음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 세계의 동화 - '거위치는 소녀' 해석 분석 세계의 동화 거위치는 소녀 해석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