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公無渡河)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공경도하(公竟渡河) 임은 그예 물을 건너시네
공타하사(公墮河死) 물에 휩쓸려 돌아가시니
당내공하(當柰公何) 가신 임을 어이할꼬
갈래 : 고대가요, 서정시, 한역시
성격 : 애상적, 서정적, 체념적
주제 : 임과 사별한 슬픔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서정시가
집단가요에서 개인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의 가요
사랑하는 임의 죽음과 이별에서 오는 한의 정서는 정읍사, 가시리, 서경별곡, 진달래꽃 등으로 이어지는 민족 정서의 전통의 기반이 되었다
창작배경
고조선 때, 뱃사공 곽리자고가 배를 손질하고있는데 머리가 하얗게 센 미친 사람(백수광부)이 머리를 풀고 술병을 든채 물을 건너려 했다. 그의 아내가 뒤따르며 만류했으나 그는 물에 빠져 죽고 말았다. 이에 그의 아내는 노래를 지어 부른 후, 남편을 따라 물에 빠져 죽었다.
곽리자고가 집에 돌아와 아내에게 그 이야기와 노래를 들려주자, 아내 여옥은 슬퍼하며 공후라는 악기를 연주하며 그 노래를 불렀다.
성격 : 애상적, 서정적, 체념적
주제 : 임과 사별한 슬픔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서정시가
집단가요에서 개인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의 가요
사랑하는 임의 죽음과 이별에서 오는 한의 정서는 정읍사, 가시리, 서경별곡, 진달래꽃 등으로 이어지는 민족 정서의 전통의 기반이 되었다
창작배경
고조선 때, 뱃사공 곽리자고가 배를 손질하고있는데 머리가 하얗게 센 미친 사람(백수광부)이 머리를 풀고 술병을 든채 물을 건너려 했다. 그의 아내가 뒤따르며 만류했으나 그는 물에 빠져 죽고 말았다. 이에 그의 아내는 노래를 지어 부른 후, 남편을 따라 물에 빠져 죽었다.
곽리자고가 집에 돌아와 아내에게 그 이야기와 노래를 들려주자, 아내 여옥은 슬퍼하며 공후라는 악기를 연주하며 그 노래를 불렀다.
화자 |
백수광부의 아내 |
상황 |
임의 죽음에 따른 이별 |
정서 |
슬픔, 원망 |
태도 |
탄식, 원망, 체념 |
주제 |
임과의 사별에 대한 슬픔 |
의의 |
➀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서정시가 ➁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단계의 가요 |
★ 표현상의 특징
1. 화자의 정서가 직접적으로 표출됨
2. ‘물’의 상징적 의미를 통해 시상을 전개함
3. 이별과 죽음에서 나오는 ‘한(恨)’의 정서는 <정읍사>, <가시리>, <서경별곡>, <진달래꽃> 등으로 이어지는 민족 정서의 전통을 마련함
★ ‘물’의 상징적 의미
1행 : 임에 대한 사랑
2행 : 임과의 이별
3행 : 임의 죽음
<출제 포인트>
1. ‘이별’에 대한 화자의 정서와 태도
2. 소재의 의미와 기능
3. 창작 배경의 이해
<작품의 갈래>
고대가요
▫고대 부족국가 시대부터 삼국시대 초기까지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린 노래.
▫형식 ➀ 대개 4행시 구조
➁ 대체로 배경설화와 함께 전함
➂ 구비전승 되다가 후대에 한역되거나 한글로 정착됨
▫내용 : 집단 의식적 시가와 개인 서정시가로 나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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