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문정희, '비망록' 해석 / 해설

by 솜비 2022. 10. 27.



남을 사랑하는 사람되고 싶었는데
(남을 배려하는 이타적인 사람) (바람, 이상)
남보다 나를 더 사랑하는 사람 (이기적인 사람)
되고 말았다. (실제)

가난한 식사 앞에서
기도를 하고 (감사, 긍정의 태도)
이면 고요히 (성찰의 시간)
일기를 쓰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자기 반성을 통해 성숙해 가는 사람) (바람, 이상)
(2연 1행~4행 : 물질적으로 부족해도 항상 감사하며 자기 반성을 하는 성숙한 삶에 대한 소망)
구겨진 속옷을 내보이듯
(허물, 잘못)
매양 허물만 내보이는 사람되고 말았다
(배려와 사랑이 부족한 사람. 미성숙한 사람) (실제)

사랑하는 사람아
너는 내 가슴에 아직도
눈에 익은 처럼 박혀 있고 (사랑하는 사람. 아름답고 소중한 존재)

나는 박힌 별이 돌처럼 아파서 (이기적인 사랑에 대한 자책, 후회, 회한)
이렇게 한 생애를 허둥거린다. (자신에 대한 자책과 회한)




* 비망록 : 잊지 않으려고 말이나 중요한 내용을 적어 둔 것. 또는 그런 책.

* 이 시는 남보다 나를 더 사랑했던 화자가 자신에 대한 회한의 정서를 고백하고 있는 작품.
사랑하는 사람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를 돌아보게 한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성찰적, 고백적, 반성적
주제 : 자신의 이기적인 모습에 대한 반성과 회한
특징 1. 비유적 표현으로 시적 의미를 풍부하게 제시
2. 유사한 통사구조를 반복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


문정희, '비망록' 원문



남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남보다 나를 더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말았다.

가난한 식사 앞에서
기도를 하고
밤이면 고요히
일기를 쓰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구겨진 속옷을 내보이듯   
매양 허물만 내보이는 사람이 되고 말았다  

사랑하는 사람아
너는 내 가슴에 아직도
눈에 익은 별처럼 박혀 있고  

나는 박힌 별이 돌처럼 아파서
이렇게 한 생애를 허둥거린다.  



# 고등국어 국어영역 국어 고등문학 현대문학 현대시 문정희, '비망록' 해석 해설 핵심정리 주제 특징 성격 표현 갈래 문정희, '비망록' 해석 해설 문정희, '비망록' 해석 해설 핵심정리 주제 특징 성격 표현 갈래 고등국어 국어영역 국어 고등문학 현대문학 현대시 문정희, '비망록' 해석 해설 핵심정리 주제 특징 성격 표현 갈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