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임신, 출산 기록

임신 12주 0일 - 1차 기형아 검사

by 솜비 2020. 9. 4.

으어어어 한번 날려먹고 다시 쓴다 ㅠㅠ 티스토리.. 부들부들 

 

 

드디어 12주차! 오늘은 1차 기형아 검사가 있는 날.

거의 3주만에 얼만큼 컸는지 보러 간다.

아직 태동이 없으니 잘 있는지 너무 궁금한데 그나마 아랫배가 조금씩 불러오는걸로 잘 있나보다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구석에 불안한 마음이 있긴 했다.

 

9시 예약이라 일찌감치 준비해서 졸린 눈 부비면서 병원에 도착했더니 정밀초음파실로 안내를 받았다.

처음으로 배 초음파를 했는데 누워서 초음파 기계를 배에 대기 직전까지 걱정을 했다.

혹시나 아기 상태가 안좋으면 어쩌지.. 하면서 근데 꼼지락거리는 모습을 보고 안심을 했다.

쿵쾅거리는 심장 박동을 들으니 더 안심...ㅎㅎ 조용히 잘 지내고 있었구나 :)

심지어 뱃속이 좁은건지, 그냥 신이 나는건지 통통 튀고 있어서 ㅋㅋㅋ 너무 귀여웠다.

아기가 자꾸 움직이기도 하고, 목투명대가 잘 안보여서 배를 통통 치기도 하고, 헛기침도 몇번 했다.

 

1차 기형아 검사는 초음파를 통해 아기의 팔, 다리, 뇌 대칭, 척추, 위, 자궁 경부 길이, 목투명대를 확인한다.

목투명대는 다운증후군을 판별하기 위한 지표중에 하나인데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약간의 참고가 된다고 한다.

0.3cm 이하여야 하는데 다행히 0.15cm가 나왔다.

그리고 오늘 피검사를 하고, 한달 후에 있을 2차 기형아 검사까지 종합하여 결과가 나온다고 한다.

 

마지막에 입체초음파를 하는데 신랑 얼굴이랑 닮은 것 같았다 ㅋㅋㅋㅋ

계속 얼굴이 바뀐다고 하니 희망을 가져보고 ㅋㅋㅋ

성별은 아직 12주라 정확히는 모르지만, 맘카페에서는 각도법이라고 생식기의 각도를 통해 아들/딸을 유추해보고는 하던데 아무리 영상을 돌려봐도 도대체가 생식기가 안보여서... 각도법을 써볼 수도 없을 것 같다.

할 수 없이 한달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아들이건 딸이건 좋지만.. 그래도 인형놀이의 로망!!! 딸이 더 갖고 싶긴하다 ㅎㅎㅎ

 

 

1차 기형아 검사 목투명대를 통과하니 조금 안심이 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때문에 외과 진료도 예약되어 있어서 보고왔는데

지난번 피검사 결과를 설명해주시고, 오늘 피검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다.

입덧이 심한지, 밥을 어느정도 먹는지 물으시길래 말씀드렸더니, 임신중독증이 의심된다고 하셨다.

임신중독증은 살 많이 쪄서 걸리는걸로 알고 있는데 ㅜㅜ 

내가 평소보다 혈압도 높게 나오고(평소에 약간 저혈압인데 계속 정상범위 내에서 혈압 높음) 

단백뇨도 나오고, 탈수 증상도 보였기에.. 임신중독증 증상에 해당하지만

아마 입덧이 심하고 신체 밸런스가 깨지고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면서 갑상선 수치가 높아진걸수도 있다고 한다.

 

항진증 특유의 갑자기 열오르고 덥고 땀나고, 기력없고 그랬던게 요새 좀 덜하고..

특히 덥고 땀나는건 거의 없어진 것 같다고 했더니 그럼 희망을 좀 가져보자고 하셨다.

오늘 피검사 결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약을 복용해야 하느냐 마느냐가 결정될 것 같다는데...ㅜㅜ

제발 약 안먹는 쪽으로 나왔으면 좋겠다ㅜㅜㅜㅜㅜㅜㅜ

 

1차 기형아 검사 결과가 잘 나오면 주변사람들한테 알려야지! 했는데

1차와 2차를 합산해서 나온다길래 너무 오래 걸린다 싶어서 오늘 아빠랑 할머니한테도 얘기하고, 친구들한테도 얘기했다. 본격 임밍아웃 ㅋㅋㅋ

입이 근질근질했는데 드디어 숙제 하나를 끝낸 느낌이다.

 

 

오늘은 입덧도 많이 심하지 않고, 기력없는 것도 좀 덜해서 빨래도 개고, 베란다도 정리하고, 쓰레기도 정리해서 버렸다.

베란다에 식물들을 정리하고, 그 자리에 잡동사니를 둘 예정이다.

근데 아직 애착있는 식물들이 있어서 어떻게 더 비워야 할지 모르겠다.

어제, 오늘 꽤 많은 식물들을 무료나눔했다. 내가 내몸이 힘들다고 잘 보살펴주지 못하는데 가서 잘 살아라ㅜㅜ

잡동사니들 옮기고, 방정리를 하고 얼른 아기방을 꾸며주고 싶다.

 

 

 

 

 

12주차 임신 증상 : 입덧(울렁거림), 양치덧, 체덧, 냄새덧, 약간의 기력없음, 현기증, 환도 통증, 졸림

 

 

 

# 초산 예비소띠맘 예비맘 12주차 임신 일기 12주 임신 일기 임신 다이어리 임신 증상 임신중독증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입덧 임산부 임신 기록 12주차 임신 일기 12주 임신 일기 임신 다이어리 임신 증상 임신중독증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입덧 임산부 임신 기록 1차 기형아 검사 목투명대 임산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정밀 초음파 아기 초음파 영상 태아 초음파영상  초산 예비소띠맘 예비맘 12주차 임신 일기 12주 임신 일기 임신 다이어리 임신 증상 임신중독증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입덧 임산부 임신 기록 12주차 임신 일기 12주 임신 일기 임신 다이어리 임신 증상 임신중독증 임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임신 입덧 임산부 임신 기록 1차 기형아 검사 목투명대 임산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정밀 초음파 아기 초음파 영상 태아 초음파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