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극 갈래 - 희곡, 시나리오 형식 / 특징

by 솜비 2019. 11. 28.


희곡(戱曲) : 무대 위에서 공연을 목적으로 쓰여진 연극 대본

시나리오 : 작가가 상상하여 꾸며낸 이야기를 일정한 영화적구성으로 기술한 영화의 대본


희곡의 3요소(형식적 요소)
해설: 막이 오르기 전에 무대나 등장인물, 배경 등을  설명
지문: 행동이나 표정, 말투, 심리 등을 지시(동작 지시문)하거나 분위기, 효과음, 조명 등을 지시(무대 지시문)
대사: 등장인물들이 하는 말로 대화, 독백, 방백이 있음

독백 : 혼자 하는 말
방백 : 관객은 들리지만 상대 등장인물은 들리지 않는다고 약속하고 하는 말


희곡의 내용적 요소
인물, 사건, 배경


희곡(시나리오)의 구성 단계
발단 : 등장인물과 배경을 소개하고 갈등의 원인을 제시함
전개(상승): 사건을 진행하면서 등장 인물 사이에 대립과 갈등이 점차 상승함
절정(위기): 등장인물 사이에 대립과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극적인 장면이 나타남
하강(반전): 등장인물 사이에 갈등 해결 기미가 보이며 긴장이 빠르게 풀어짐
대단원(결말): 모든 사건을 마무리하고 갈등 해소 및 등장인물의 운명을 결정


희곡의 단위
장(場): 인물의 등장과 퇴정, 조명의 암전으로 구분
막(幕): 무대와 객석 사이의 장막을 올리고 내릴 때까지의 장면, 여러 장이 모여 막을 구성

 

희곡의 특징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한다.
막과 장을 기본 단위로 한다.
등장인물 사이에 대립과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하는 산문 문학
모든 사건은 등장 인물을 통해 관객 눈 앞에서 현재형으로 표현


시나리오 & 시나리오 용어
영화나 드라마 제작을 목적으로 작성한 대본
S# 번호: 장면 번호(Scene Number)
F.I. : 어두웠던 화면이 점점 밝아지는 것 (Fade In, 페이드 인)
F.O. : 밝았던 화면이 점점 어두어지는 것 (Fade Out, 페이드 아웃)
O.L. : 화면을 겹치면서 장면을 전환하는 것 (Overlap, 오버랩)
C.U. : 특정 부분을 확대하여 강조하는 것(Close Up, 클로즈 업)
Ins. : 화면과 화면 사이에 다른 화면을 넣는 것 (Insert, 인서트)
E. : 음향이나 대사로 효과를 주는 것 (Effect, 이펙트)
NAR. : 화면을 설명하는 대사 (Naration, 나레이션)
Montage : 여러 장면을 붙여서 새로운 장면을 만들어 사건의 진행을 보여 주는 것(몽타주)


시나리오의 구성요소 : 플롯을 기초로 장면(scene)을 구성하고, 장면들을 연결하여 시퀀스(sequence)를 설정한다. 

이러한 시퀀스들이 모여 한 편의 시나리오가 이루어진다.


시나리오의 종류

 창작 시나리오 :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처음부터 씌어진 시나리오.

 각색 시나리오 : 다른 장르(소설, 수필, 희곡 등)를 기초로 하여 영화에맞게 다시 쓴 시나리오.

 레제 시나리오 : 문학적 감상을 목적으로 읽기 위한 시나리오


시나리오의 특성

⑴ 영화 촬영을 전제로 한 문학이므로, 예정된 시간에 상영될수 있도록 장면과 인물의 행동 및 대사가 설정된다.

⑵ 카메라라는 기계를 사용하므로 문학성 위에 과학성과 기술이 첨가된다.

⑶ 장면전환이 자유롭고 인물 없는 배경만의 장면도 가능하다.

⑷ 주로 대사와 행동으로 표현되며, 장면(scene)이 단위가 된다.

⑸ 최소 단위인 장면이 연계되어 전체 장면을 이룬다.

⑹ 촬영의 대본으로서 특수한 시나리오 용어를 사용한다.





# 극 갈래 극 희곡 시나리오  형식 특징 요소 종류 구성요소 희곡 시나리오 설명 핵심정리 이론 문학 정리 이론 극갈래 희곡 시나리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