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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법

고등학교 화법 - 토의, 토론, 발표 (핵심정리, 요약)

by 솜비 2019. 11. 3.

(고등 국어) 고등학교 화법 - 토의, 토론, 발표 (핵심정리 및 요약)

 

1. 토의 : 어떤 문제에 대해 검토하고 협의하는 것.

  

토의할 때 유의사항

. 문제 전체를 제시하는 것보다 하위 분야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문제를 일단 제시한 후, 의견 조율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제시할 수 있다.

. 문제의 성격에 따라서는 반드시 결론을 내지 않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다.

 

토의의 준비 절차와 방법

토의의

준비과정

문제의 확정 - 토의할 문제 공식화, 확정

문제 조사 - 문제 발생 원인, 실태, 전망 등을 조사

실제

토의

수행과정

해결 방안(가설) 설정

해결 방안(가설)의 평가와 최선의 방안 결정

토의 후

실천과정

해결 방안(결론)의 실천

 

- 남의 발언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태도토의에 도움이 되는 발언을 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려면 남의 발언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주의 깊게 들어 정확히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다른 의견의 장단점을 평가하면서 자신의 의견보다 더 나은 점은 받아들이고, 단점을 극복할 방안은 무엇인지 질문해야 한다.

- 남의 의견을 잘 듣고 종합한 뒤에 자신의 의견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이 장점이 더 많다고 판단될 경우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 자신의 의견에서 예상되는 단점에 대해 질문을 받았을 때에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안을 제시해야 한다.

- 서로의 의견을 교환한 후, 각각의 장점을 취하여 더 나은 의견을 도출할 수 있을 때에는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지 말고 새로운 의견을 이끌어 내는 데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

 

 

 

  

토의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문제의 확인, 문제의 분석, 대안의 탐색, 대안의 도출, 대안의 평가등의 절차를 따라 논의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문제의 확인

단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문제가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것.

문제의 분석

단계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나 세부적인 문제점을 분석하는 단계

이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가 구체화하고 그 해결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대안의 탐색

단계

문제의 해결방안을 탐색.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 교환.

최선의 해결책 마련하기 위해 가능한 한 참가자 전원이 의견을 제시하고, 여러 방안에 대한 검토와 협의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대안의 평가

단계

최선의 대안 마련한 후에는 그것이 문제 해결하는 데 어떤 의의가 있는지 따져 보는 것이 좋다.

 

토의 과정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며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에서는 다수의 의견을 좇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소수의 의견이라 해서 무조건 배척해서는 안된다. 토의에서는 해결안의 결정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해결안에 이르는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

 

 

 

 

 

 

 

 

 

 

 

 

 

 

 

 

2. 토론 :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측 토론자와 반대측 토론자가 각기 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이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화법의 한 형태.

토의 - 참여자 간의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함

토론 - 참여자 간의 경쟁적 상호작용을 통해 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함.

   

 

토론의 유형

일반 토론

참여자들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논제를 다루며,

그 논제에 대한 의사 결정 권한을 갖고 있는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법정 토론, 의회 토론, 선거 토론 등과 같이 미리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도 있고,

미리 정해진 규칙 없이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있음.

교육 토론

교육적 목적에 따라 선정된 논제를 다루며,

그 논제에 대한 의사 결정 권한과 무관한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화법 영역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토론의 유형은 교육 토론임.

교육토론의 유형 : 표준 토론(고전적 토론 또는 전통적 토론이라고도 함.)

교차 심문 토론(= 반대신문식 토론, 상호 질의형 토론)

링컨더글러스 토론

의회식 토론, 칼 토퍼 토론, 모의 법정 토론 등이 있음.

 

이러한 토론은 유형에 따라 규칙, 절차, 참여자의 역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토론의 유형에 따른 절차, 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토론자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논거를 충분히 준비하고, 상대방이 제시할 가능성이 있는 논거들을 예측하여 그것들을 반박할 수 있는 논거를 마련한 후, 토론 개요를 작성하여 토론에 임해야 함

 

 

 

증거자료(논거)의 종류

사실적 증거

통계, 사례, 실례 등

정황적 증거

 

의견 증거 자료

전문가의 의견, 관찰자의 증언 등

 

증거자료(논거)의 검증 기준

정확성과 신뢰성(증거로서 적합한가)

출처가 믿을 만한지

질의 검증 - 사실성, 일관성, 정확성, 최근의 자료인가 등을 검토.

양의 검증 - 자료가 충분하며 완벽한지를 검토.

 

  

 

상대방의 주장과 근거를 평가할 때에는 논증의 구조와 논증의 유형을 고려하여 타당성이나 적절성을

평가해보아야 함.

논증의 구조

논증의 요소인 주장과 근거들이 이루는 형태적 관계.

논증의 유형

근거의 성격에 따라 논증을 분류한 것.

논증의 구조나 유형을 고려하여 논증의 합리성을 평가할 수 있음.

 

 

 

토론 논제의 유형

성격에 따라

사실 논제

어떤 명제사실임을 주장해야 함.

사실임을 입증할 수 있도록 믿을 만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실 관계입증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쳐야 함.

가치 논제

어떤 명제가 바람직함을 주장해야 함.

가치 판단의 기준을 상대와 공유하면서 어떤 가치가 다른 가치보다 더 수용할만하다는 점을 입증해야 함.

정책 논제

어떤 정책의 실행바람직함을 주장해야 함.

자신의 주장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현재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함.

 

 

 

 

토론에서 자신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논증 구조를 바탕으로 치밀한 자료 조사 해야 함.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그 자료를 어떤 주장을 할 때 사용할 것인지 사전 계획을 세워 더 완성도 있는 토론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음.

 

 

 

 

 

 

 

 

 

 

 

 

 

 

 3. 발표

 

발표 :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 진술하는 말하기

발표의 목적 : 조사 연구 결과 등 사실적인 정보의 전달, 어떤 사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과 설득 등 다양.

 

발표의 준비

발표 주제와 목적, 예상 청중 분석

발표 자료 수집

제한된 시간에 맞게 효과적으로 조직하되, ‘도입-전개-정리의 구조를 분명히 하는 것이 좋음.

 

도입부

발표 내용의 화제나 주제, 목적, 배경 등을 간략히 설명

발표자가 여러 명일 경우 - 발표에 참여하는 사람들 소개, 역할 분담 내용 등을 간단히 언급.

전개부

구체적인 예시 등을 곁들여 진술

정리부

핵심적인 내용을 강조하거나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내용 또는 덧붙이고 싶은 말들을

짤막하게 언급하고 마무리.

 

 

 

 

효과적인 발표를 위해서는...

- 시청각 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

- 준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전 연습을 통해 시간과 분량을 조절.

- 청중의 집중과 적극적인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구체적 사례, 재담이나 유머, 자신의 경험담 등을 적절히 활용

-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

- 발표 준비할 때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

  발표 내용 준비 완료된 후에는 전체적인 발표 내용, 순서에 유의하며 사전에 연습.

- 발표 과정에서 청중과 질의 응답하여 청중의 적극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자칫 발표 시간 지체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사전에 치밀하게 조직하거나 발표 과정에서 적절히 조정.)

 

 

 

ㆍ발표 준비와 방법

  - 일반적으로 1분에 전달할 수 있는 분량은 350자 내외가 적절.

  - 발표 시간이 부족하거나 남을 경우에 대비하여 예시 자료의 추가나 삭제, 청중에 대한 질문과 답변 등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도 효과적.

  - 발표 내용을 도입-전개-정리의 순서에 따라 화제 제시-구체적인 내용 제시-화제의 요약과 강조로 구조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정해진 시간에 맞게 발표하는 데 효과적.)

  -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발표한다. (발표할 내용을 풍부하게, 전달효과, 설득력 높일 수 있음)

  - 다양한 사전류, 관련 서적, 신문, 잡지,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음.

  - 시각 매체(도표, 사진, 그림 등), 청각 매체(음악, 음향 등), 복합 매체(동영상,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 활용 가능

  -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할 때는 자신이 이해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으로 재구성하고, 반드시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 컴퓨터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나 실물 화상기 등이 구비되어 있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

 

 

ㆍ발표 말하기 태도 

  - 발표는 화자의 일방적 전달 행위가 아니라 청중들이 해당 정보를 이해하고 재구성하도록 하는 상호 교섭적 말하기

    발표자는 사전에 예상 청중의 지적수준, 관심, 태도 등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발표 내용을 준비.

  - 발표 중에는 청중의 이해 여부와 반응을 확인, 반영하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성실한 태도로 발표.

  - 청중의 이해 정도나 반응에 따라 계획했던 발표 내용이나 분량, 방법, 순서 등을 조절할 필요가 있음.

 

 

ㆍ발표 듣기 태도 

  - 발표는 상호 교섭적 행위이기 때문에 발표 과정에서 청자의 태도 역시 중요.

  - 발표 목적이나 의도, 핵심 내용, 흐름 등에 집중하며 듣고, 내용의 정확성, 신뢰성, 타당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하며 들어야 함.

  - 발표를 들을 때 핵심 내용이나 문제점을 메모한 후 질의응답, 토의토론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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