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문법

고등학교 화법 - 면접, 협상, 연설 (핵심정리, 요약)

by 솜비 2019. 11. 3.

이전 글 보기 ↓ 클릭

[국어 / 문법] - 고등학교 화법 - 토의, 토론, 발표 (핵심정리, 요약)

 

 

 

(고등국어) 고등학교 화법 - 면접, 협상, 연설 (핵심정리, 요약)

1. 면접

면접의 목적과 형식에 따른 준비 절차와 면접 방법

면접 참가자 수에 따라

단독(개인) 면접

집단 면접

공개 여부에 따라

공개 면접

비공개 면접

 

 

 

면접 : 일정한 목적을 위해서 질문과 응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거나 평가하기 위한 공적 대화의 한 유형.

 

면접은 주로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짐.

질문자의 입장

면접하기에 해당

어느 경우이든 면접의 목적을 분명히 인식, 언어예절을 지키며,

정확하게 표현전달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면접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함.

답변자의 입장

면접받기에 해당

 

 

 

 

면접의 절차

 

면접하기

면접 전 준비단계

면접의 목적에 비추어 질문할 핵심적인 내용을 준비

본 면접 단계

준비된 질문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질문, 답변을 청취 혹은 기록. 필요한 경우 보충질문

면접 후 평가단계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면접의 성과나 피면접자에 대해 평가

면접받기

면접 전 준비단계

예상되는 질문들을 정리, 이에 대한 정확효과적인 답변 방안을 준비.

본 면접 단계

면접자의 질문 의도를 정화가게 파악, 핵심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간결효과적으로 답변

면접 후 평가 단계

자신의 면접 결과에 대해 스스로 점검평가

 

 

 

면접의 질문 유형 (목적과 상황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질문한다) 면담하기의 성공 여부는 효과적 질문이 좌우함.

 

질문의 유형

폐쇄형 질문

훈민정음의 창제 배경은 무엇인가?”와 같이 면접자가 확인하고자 하는 특정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질문

개방형 질문

이 경우 만약 당신이 교장이라면 학교를 어떻게 운영하겠는가?”와 같이 피면접자로 하여금 광범위하게 생각, 진술하도록 하는 질문

보충 질문

피면접자가 답변을 회피하거나 모호하게 할 경우, 또는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원할 경우 추가하는 질문.

 

 

 

질문자의 의도 파악하기

면접자는 객관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자신의 의도를 숨기고 질문할 수도 있음.

질문자의 의도를 파악하려면, 주의깊게 듣고, 질문 내용을 정확히 파악, 면담의 상황, 목적, 질문자에 대한 사전 지식과 이해, 메시지에 대한 평가를 고려한다.

   제한된 시간 내에 명료하게 답변, 불필요한 진술이나 자신없는 태도 피하기

대학기업체 면접의 경우, 면접관이 요구하는 답변이 사실에 관한 것인지, 의견에 관한 것인지 분명히 파악해야 올바른 대답을 할 수 있음.

사실에 관한 것 - 어느 정도의 구체성과 객관적인 정보를 가지고 대답하는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

의견에 관한 것 - 특정 상황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주관적 견해를 얼마나 논리적으로 잘 대답하는가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음.

 

 

 

 

 

 

 

 

 

 

 

 

 

 

 

2. 협상

 

협상 : 이익과 관련된 갈등을 인식한 둘 이상의 주체들이 이를 해결할 의사를 가지고 모여서 합의에 이르기 위해

           대안들을 조정구성하는 공동 의사 결정 과정.

특정 개인 혹은 집단의 자연스러운 요구에 해당하기 때문에 민주 시민 사회의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분이기도 함.

   따라서 집단 간의 갈등이 항상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며, 현명하고 조화로운 조정과정을 통해

   서로 다른 가치와 목적을 이해하고 협력해 나갈 때 더욱 바람직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음.

협상의 목적 : 갈등의 조정과 합의

효과적인 협상을 위해서는 문제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 상대방의 요구이익을 정확하게 인식,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창의적생산적인 대안 제시 능력과 함께 설득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고도의 인지 능력이 필요

 

협상 - 참여자, 상황, 행위 조건에 의해 성립됨.

참여자 조건

협상 참여자가 경쟁적인 협력자 관계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

상황 조건

협상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 갈등 상황이 존재해야 함을 가리킴.

행위 조건

참여자들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며 합의 결과에 대해 이행 의무를 지님을 의미.

 

 

 

 

협상의 유형

 

참여자 집단유형에 따라

양자 협상

협상 참여자의 주체가 서로 다른 두 집단인 경우

다자 협상

셋 이상의 서로 다른 참여자 집단이 협상에 임하는 것.

주제의 개수에 따라

단일 협상

주제가 단일한 경우

복합 협상

주제가 여럿인 경우

 

 

 

협상의 절차 - 구체적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지만, 크게 시작, 조정, 해결 단계로 나뉨

 

시작 단계

문제에 대한 참여자들의 기본 입장을 서로 확인하는 단계

조정 단계

참여자들의 입장 표명과 함께 구체적인 제안이나 대안을 상호 검토하면서 양보를 통해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는 단계

해결 단계

제시된 대안들을 재구성하면서 합의에 이르는 단계

 

 

 

협상의 방법

- 서로의 입장 차이에 대한 상호 반박

- 상대방의 이익과 공동의 이익에 대한 탐색

- 질문을 통한 제안과 평가

- 동의를 유도하는 설득이나 양보를 통한 합의 유도 전략 등을 사용

- 협상의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타협안을 마련.

- 협상의 궁극적 목표 -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며, 대화를 통해 상호 타협과 양보로써 문제를 해결

   ⇒ 어느 정도 타협 가능한 협상의 목표를 설정하고 복수의 대안들을 바탕으로 협상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

    - 갈등이 되는 문제 상황상대방의 궁극적인 목표를 인식해야 함.

   특히, 자신의 양보 행위를 상대방이 어떻게 수용할지, 서로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도 예상해야 함.

 

 

  협상의 쟁점 분석하기

   - 협상의 쟁점 - 협상 전에 결정되기도, 협상 진행 과정에서 변경되거나 새롭게 구성되기도 함.

   - 협상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갈등이 어떤 것인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협상 참여자들이 어떤 쟁점을 논의해야 하는지, 무엇을 먼저 논의해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함.

      (, 협상 중에 상호 반박 과정에서 쟁점이 구체화되며 합의를 위한 기본 틀이 구성되기도 함.)

 

 

 

일반적으로 협상 참여자는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복수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협상 진행, 정보 탐색, 대안 탐색의 역할을 분담하기도 함.

성공적인 협상을 위해서는 동일 집단 구성원 간의 협력은 물론이고, 이익이 서로 다른 참여자와의 협력도 필수적.

상대방이 제시한 대안을 구체적 근거와 함께 평가비판하되, 부정적 관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존중하는 태도, 협상 결과에 책임지는 태도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함.

 

 

 

 

 

 

 

 

 

 

 

 

 

 

 

3. 협상

 

연설 : 한 사람의 연사가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측정의 목적을 가지고 말하는 공식적인 말하기의 한 유형

효과적인 연설을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

    - 연설의 상황, 청중 분석, 연설의 목적, 주제 등을 판단하여 연설에 임해야 함.

 

연설의 목적

목적에 따른 분류

정보전달 연설

보고연설, 묘사연설, 설명연설, 시범연설

설득 연설

신념변화연설, 태도변화연설, 행동변화연설

환담 연설

 

준비시간 유무에 따른 분류

즉석 연설

 

준비된 연설

 

 

 

 

연설의 준비 절차

1 상황과 청중 분석

2 연설의 유형목적주제 결정

3 자료의 수집과 선정

4 자료의 조직과 개요 작성

5 연설문 작성, 연설 연습

 

 

연설문을 사전에 준비할 경우에는 연설의 목적유형에 따라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야 함

정보전달 연설

가급적 청중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나 문장 사용, 적절한 예시 포함

설득 연설

청중을 설득할 수 있는 적절한 논거 제시가 필수적

환담 연설

연설의 상황과 목적, 청중에 적절한 내용을 준비하고, 필요하다면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는 알맞은 재담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연설은 연사 중심의 일방적 말하기의 성격을 지니지만,

   청중의 호응과 긍정적 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질문과 확인 등의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중요.

   언어적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전달 효과를 고려해야 함.

 

 

  ㆍ연설의 준비, 실행과정에서 연설의 목적, 청중, 상황을 고려하여 주제내용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

정보전달 연설

청중의 기대와 요구에 맞게 새롭거나 의미 있는 정보를 중심으로 내용 구성

설득 연설

설득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주제나 쟁점을 청중들의 특성에 맞게 신중하게 접근

환담 연설

상황, 목적, 청중의 분위기, 정서에 맞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

 

 

 

언어적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은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러운 것이 바람직하나,

   청중의 수나 강조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그 정도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함.

  이들 표현에 변화를 줌으로써 연설의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고, 청중의 관심집중을 유도할 수 있음.

 

 

  

ㆍ연설 듣기 태도

  -  내용의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 등을 따져 보면서 듣는다. (적극적비판적 듣기 활동)

    ㆍ판단 기준

        - 신뢰성 : 연사의 인격, 직업, 전문성, 인용 자료의 출처 등

- 타당성 : 연사의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 여부, 내용의 옳고 그른 정도.

- 공정성 : 서로 다른 관점이나 대상에 대한 형평성 유지 여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