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김동명, '내 마음은' 해석 / 해설

by 솜비 2020. 6. 22.

 

내 마음은 호수요.  (은유법. 맑고 잔잔하고 평화로운 상태를 의미)
그대 노 저어 오오.
나는 그대의 흰 그림자를 안고 옥같이  (직유법. 옥처럼 하얗게)
그대의 뱃전에 부서지리라.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화자의 사랑)


내 마음은 촛불이요, (자기희생적 사랑)
그대 저 문을 닫아 주오.
나는 그대의 비단 옷자락에 떨며, 고요히
최후의 한 방울도 남김없이 타오리다.  (그대를 향한 화자의 열정과 희생적 사랑)

내 마음은 나그네요,  (외로이 떠도는 존재)
그대 피리를 불어 주오.   (그대와 나의 정서적 매개물)
나는 달 아래 귀를 기울이며 호젓이
나의 밤을 새이오리다.   (그대를 향한 그리움)

내 마음은 낙엽이요,   (쓸쓸하게 떠도는 존재)
잠깐 그대의 뜰에 머무르게 하오.
이제 바람이 일면 나는 또 나그네같이, 외로이
그대를 떠나오리다.   (그대로 인한 화자의 안타까움과 애달픔)

 

 

*밑줄 : '내 마음'을 비유한 시어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낭만적, 비유적, 정열적, 연정적, 애상적
주제 : 임에 대한 사랑과 애달픔
특징과 표현  
1. 화자의 마음을 다양한 대상에 비유하여 화자의 열정적 사랑과 그리움, 그대로 인한 화자의 애달픔을 형상화함 
2. 조용하고 부드럽게 호소하는 듯한 독백적인 어조를 사용함  
3. 통사구조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함 



* 개념 정리
비유 : 표현하고자 하는 어떤 사물(원관념)을 다른 사물(보조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직유법 :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처럼, ~같이, ~듯이, ~인 양’ 같은 말로 직접 연결시키는 표현 방법 
         - 은유법 :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A=B, A는 B이다, A의 B, (A생략)B’로 연결하는 방법.  








김동명, '내 마음은'  원문



내 마음은 호수요.
그대 노 저어 오오.
나는 그대의 흰 그림자를 안고 옥같이
그대의 뱃전에 부서지리라.


내 마음은 촛불이요,
그대 저 문을 닫아 주오.
나는 그대의 비단 옷자락에 떨며, 고요히
최후의 한 방울도 남김없이 타오리다.

내 마음은 나그네요,
그대 피리를 불어 주오.
나는 달 아래 귀를 기울이며 호젓이
나의 밤을 새이오리다.

내 마음은 낙엽이요,
잠깐 그대의 뜰에 머무르게 하오.
이제 바람이 일면 나는 또 나그네같이, 외로이
그대를 떠나오리다.

 

 

 

# 고등국어 고등문학 고등 국어영역 현대문학 현대시 해석 해설 김동명 내 마음은 해석 해설 정리 문학 현대시 해석 해설 김동명 내 마음은 해석 해설 정리 직유법 은유법 핵심정리 갈래 성격 주제 특징 표현 고등국어 고등문학 고등 국어영역 현대문학 현대시 해석 해설 김동명 내 마음은 해석 해설 정리 문학 현대시 해석 해설 김동명 내 마음은 해석 해설 정리 직유법 은유법 핵심정리 갈래 성격 주제 특징 표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