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75일 아기 - 다래끼로 모유수유 중단

by 솜비 2021. 6. 1.


오늘은 아무래도 내 얘기가 주를 이룰 듯한 느낌적인 느낌 ㅜㅜ
주말에 오른쪽 위 눈꺼풀.. 정확히는 눈꼬리 부분이 빨갛게 부어올라오더니 눈감을때도 다시 아프고
그냥 둬서 나으면 좋겠는데 영 낫지 않을 것 같았다.
전에는 다래끼 나려고 하면 안건드리면 다시 없어지곤 했는데
내 면역력이 약해진건지... 더 악화될 삘...ㅜㅜ
그렇게 성인남자마냥 잘먹는데도 연약한 면역력....ㅠㅠ흑

그래서 오늘 아침에 아기 깨자마자 같이 안과를 갔다.
택시타고 오고갔는데 병원에서의 대기가 조금 길어서 힘들었다.
아기를 데리고 외출을 한다는게 쉬운것도 아니고, 코로나 걱정도 되어서 여러모로 심신이 지쳤다.
다음번엔 남편한테 맡기고 혼자 후딱 갔다와야지 ㅠㅠ

의사쌤 말씀으론 고름이 안보여서 확실치는 않은데 다래끼 같다고 하셨다.
안약이랑 먹는약을 처방받아왔다.
수유중에 먹을 수 있는 약한 항생제 1일 먹을래,
수유중단하고 안약+먹는약4일(둘다 항생제) 먹을래 하시길래 고민하다가
5일째 계속 아프다 안아프다 하면서 더 강해진걸 보면 제대로 먹어서 없애는게 나을 것 같았다.
어차피 나는 유축수유고, 분유랑 혼합하고 있었으니까..ㅠㅠ
완모였으면 불가능했겠지만, 혼합이니 뭐... 하고 위로해보지만 그래도 또한번 서글퍼진다.

출산한지 얼마 안되어 조리원에 있을 때에도 치밀유방이라 가슴 마사지 받으면서 초유도 많이 버리고 ㅠㅠ
방광염에 장염에 약먹으면서 또 초유 일주일 못먹이고...
편평유두라 유두보호기, 쭈쭈보호기 하면서 열심히 물리려고 노력했는데
물리기만 하면 애가 울어서 결국 유축수유로 돌리고..
조리원 퇴소 후에 집에 와서 아기보느라 유축도 자주 못하고 어쩌다 가슴 뭉쳐서 물리면 또 물릴때마다 전쟁이고..
이번엔 또 다래끼로 못먹이고 하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모유수유가 쉬운게 아니구나.
완모하는 사람들이 참 대단하구나.

독하게 한동안 전쟁치를 각오하고 모유만 먹인다고 해도
스스로 모유에 대한 자신감도 없어서 애기가 분유보단 적게 먹을 것 같고, 내 모유에 모든 영양분이 고루 충분히 들어있지 않을 것 같고... 그런 생각들 때문에 모유만 먹이지도 못한다 ㅋㅋㅋ
그래서 최선책이 유축수유였는데 유축마저도 하루 3~4번 겨우겨우 시간내서 하니까
애기 끌어안고 재우면서 유축할때랑 애기 재우고 새벽 2시 3시에 유축할때가 진짜 서글프다 ㅋㅋㅋ

아무튼 여태까지의 모유수유 히스토리를 곱씹으니 참... 힘들고 서글프다.
남들은 쉬운게 왜 나는 이렇게 어려운지...
모유에 집착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집착하고 있는건 아닌지...
젖은 잘 나오는데ㅠㅠ 왜 먹지를 못하니.... 하 ㅠㅠ
참 뭐하나 쉽지 않다 ㅎㅎㅎ

안과 갔다가 집에 와서 둘다 밥먹고 뻗어서 낮잠 자고
남편이 퇴근했길래 안과 다녀온 이야기를 했더니 약 선택 잘했다고..
엄마가 안아파야 아기를 돌볼 수 있지~하고 위로해주는 말이 얼마나 마음에 위로가 되던지...ㅜㅜ
혼합이니 상관없다!했지만... 사실 속상하긴 했나보다 ㅠㅠ 자꾸만 모유수유가 내맘대로 안되니까...
일기 쓰며 울컥 했는데... ㅠㅠ 에휴... 기운내야지...


오늘은 머선일인지 애기가 종일 잔다. 어디 아픈가 싶게...
하루에 2~3번 정도는 베이비뵨 바운서에서 타이니모빌 보면서 20~30분은 노는데
오늘은 모빌 10분 정도 보고는 칭얼칭얼...
밥먹고 소화까지 시키고 앉힌거라 칭얼거릴게 없는데.. 하면서 보니까 졸려함;;;
병원 오갈때도 계속 잤는데 또?? 피곤한가 하고 재웠는데 몇시간 자고 일어나서 아빠랑 좀 놀고
또 금방 졸려해서 밤잠을 안잘까봐 조금 더 놀게 했다.
우리는 저녁밥먹고 바운서에 앉혀서 모빌틀어놨더니 또 20분도 안보고 칭얼칭얼...
그래서 안고 좀 재우다가 밥먹을시간 되서 분유먹고 다시 또 잔다;;;
오늘 진짜 별로 안깨어있고 계속 계속 자는 것 같아서 이래도 되나 싶다.
평소에 자는게 너무 안자는 편이긴 했지만...




120ml씩(총량 130ml) 타주던 분유를 다먹거나 남기거나 했는데
어제부터 좀씩 분유가 모자란것 같아서 150ml(총량160ml)를 타줬더니 거의 다 원샷한다.
덕분에 텀이 거의 4시간이 되었다.
70여일 아기치고 아직도 먹는양과 수유텀이 적어서 2시간반~3시간텀이었는데
나도 드디어 4시간텀이 오는구나!!!!!
160먹고 4시간텀이 되니까 너무 신기했다 ㅎㅎ 아직 텀이 어색해서 시간 보면서 먹이고 있다.


날이 더워지니 애 안고 씨름하고서 못씻으니 찝찝..
재우고 일기쓰고 씻고 유축하고 자야지ㅠㅠ
하루에 몇번밖에 유축을 못하니까 늘 애기 먹을만큼 최대한으로 유축했는데
이제 당분간은 버리는 유축이라 얼만큼 유축해야 할지 고민이 된다.
대충 10~15분씩만 유축하면 되려나... 젖양 줄어들게 눈에 훤하다... 하하하...

그나저나 아기 재우고 여유가 있으니까 이렇게 수다 폭발하는 일기가 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샌 남편이랑 대화도 많이 못하고 ㅠㅠ 하아... 수다 풀 곳이 별로 없으니 이 또한 슬픔 ㅠㅠ






# 2개월 생후 75일 아기 75일차 아기 10주차 아기 10주 아기 생후 10주 육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75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옹알이 75일 아기 발달 사항 75일 아기 75일차 아기 75일 낮잠 밤잠 기록표 육아 어플 베이비타임 어플 예민한 아기 등센서 안고 자야 하는 아기 다래끼 눈감았다떴다 통증 눈감을때 통증 눈감을때 눈밑 근육 아픔 통증 다래끼 피로 안과 다래끼 수유 중단 모유 수유 모유 분유 혼합 수유 유축수유 중 베이비뵨 바운서 타이니모빌 분유량 수유량 수유텀 분유양 수유양 수유텀 2개월 생후 75일 아기 75일차 아기 10주차 아기 10주 아기 생후 10주 육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75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옹알이 75일 아기 발달 사항 75일 아기 75일차 아기 75일 낮잠 밤잠 기록표 육아 어플 베이비타임 어플 예민한 아기 등센서 안고 자야 하는 아기 다래끼 눈감았다떴다 통증 눈감을때 통증 눈감을때 눈밑 근육 아픔 통증 다래끼 피로 안과 다래끼 수유 중단 모유 수유 모유 분유 혼합 수유 유축수유 중 베이비뵨 바운서 타이니모빌 분유량 수유량 수유텀 분유양 수유양 수유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