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정보

(연애) 오래 연애하기, 오래 연애하는 방법

by 솜비 2019. 11. 7.

한사람만 어떻게 10년 만나냐고, 만나다보면 지겨워지지 않냐고, 혹은 어떻게하면 그렇게 오래만나냐고..
지금의 남편과 오래 연애를 해왔기에 이런 물음을 자주 들어왔다.
주변 사람들의 감탄을 듣기도 하고, 탄식을 듣기도 했으며
부러워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도 부러워하지 않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면서 어떻게하면 오래 연애하냐는 물음도 많이 받았다.

 

1. 성격과 성향 그리고 주변 환경
오늘 다시 듣고 돌이켜 생각해보니 오래 연애하는 데엔 사람 성격이나 성향도 반영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나는 오래 연애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데, 상대방은 바람둥이 성향이라면 오래 연애가 유지 될리가 없는 것이다.
나의 경우도 만약에 우리 둘 중 누군가가 연애 초기의 설렘과 불같은 사랑이 좋아서
그게 서서히 사그라들 즈음엔 지루하다고 혹은 사랑이 식은 것 같다고 생각하며
쉽게 그 연애를 그만두고 다른 사람을 찾는 성향이었다면 나도 오래 연애하는건 힘들었을지도 모른다.
연애도 인생사마냥 좋을때가 있는가하면 덜좋을때도 있고, 그러다 다시 좋을때도 있다.
오래 연애 하려면 나와 상대방의 성향도 비슷해야하겠고, 주변 환경도 둘에게 영향을 줄만큼 나쁘지도 않아야 할것 같다.
(ex. 집안의 반대라든가..)

 

2. 서로 간의 이해 
오래 연애하는 것에 대해 남편(구 남친)과 대화를 한적이 있는데 우리 둘다 공통적으로 '서로간의 이해'를 꼽았다.
서로 너무 모든 것을 공유하고, 소유하는 것보다는 아주 조금만 떨어져서 그 사람 자체를 이해하는 것.
그게 말은 쉬운 것 같은데 사실 쉬운 것이 아니다.
연애를 하다보면 그 사람에 대해 일거수 일투족 알고 싶고, 늘 연락하고 싶고, 한시도 떨어지고 싶지 않다.
그런데 그러다보면 서로 의도치않은 모습을 보거나 보이게 되어 실망하거나 싸우기도 한다.
너무나 가까워서 상대방의 모든 것을 알고, 상대방과 나의 모든 것을 '나' 그리고 '우리 연애'에 맞추어
내 입맛대로 바꿔놓고 싶겠지만 그러다보면 감정이 상하고, 그 감정 싸움이 커지면 이별로 이어지게 된다.
소유하지 않고, 그 사람 그대로를 이해하려고 하면 서로 감정 상하는 일이 줄어드니 극단적인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3. 장점은 크게 보기
완벽한 사람도 없을 뿐더러 오랜 기간 연애하면서 한번도 한눈판 적이 없다고 하면 거짓말이다.
여기서에서 한눈판다는건 바람핀다는게 아니고, 다른 사람과 연애를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한다는 것을 말한다.
나도 그랬다.
서로 트러블이 있을때 (남친이 잠수를 탄다거나) 다른 사람과 연애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번쯤은 했었고,
반대로 내가 남친에게 심한 투정을 부릴때, 구남친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한번쯤은 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던 와중에 이성에게서 대쉬를 받으면 더더욱 마음이 흔들리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람과의 관계를 깨뜨리지 않은건, 내 남자의 매력과 장점을 크게 보았기 때문이었다.
이 사람과 헤어질 수 없는 이유, 이 사람만이 충족해주는, 이 사람만의 매력을 되새겼다.
개인적으로 내 구남친의 매력은 '재미있게 대화하는 능력'이었다.
내 이야기를 들어주고, 재미있게 대화해주고, 삘받는 날엔 쉴새 없이 개그를 치곤 했다.
한마디로 나와 대화가 참 잘 통했다.
나는 그게 정말 재미있고, 즐거웠으며 내가 만족하는 그부분을 다른 남자가 충족시켜 줄 수 있으리란 보장이 없었다.
그 사람만의 매력을 찾았고, 그 매력과 장점을 크게 보았고, 그 사람의 단점은 작게 보았다. 그정도는 고치겠지.. 하면서
(다른 포스팅에 보면 알겠지만, 이 남자의 최대 단점은 동굴에 들어가는 것. '잠수'였다 ㅋㅋ)
장점을 크게 보는 것... 아마 정확히 꼬집어 말은 안했어도 구 남친도 나를 그렇게 보았던 것 같다.
상대방에게 만족하지 않고, 자꾸 불만만 터뜨리고 그 불만이 쌓이다보면 정도 떨어지고 다른 사람에게 눈이 돌아가게 되어있다.
그렇게 되면 결국 그 연애가 파탄 날 확률은 커지게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저런 것들을  생각해보면 누군가를 만나 연애를 하고, 결혼 하고, 백년해로를 한다는게 참 쉬운 일은 아닌것 같다.
옆에 있는 여친, 남친에게 감사하고, 우리의 인연에 감사하면서 장점을 크게 보고 단점은 작게 보고 상대방의 매력을 찾으며
서로 이해하고 맞춰가려는 노력을 한다면 오래 연애하는 것도 퍽 재미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 (연애) 오래 연애하기, 연애를 오래 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