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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현대문학

소설의 시점과 특징

by 솜비 2022. 2. 20.

교재 참고 및 검색으로
여러 자료들을 보면서 제가 보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 소설의 시점과 특징 >


․ 시점 : 서술자가 작품 속 인물이나 사건 등을 바라보는 위치와 태도(관점)
(1인칭 주인공, 1인칭 관찰자, 3인칭 관찰자, 전지적 작가)



․ 각 시점들의 특징과 예시
-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함
ex) 내가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에 들른 것은 여섯 살때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 서술자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음.

-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주적 인물인 ‘나’가 관찰자로 등장하여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줌.
다른 인물의 심리를 행동묘사를 통해서 드러냄
ex) 꽃을 든 어머니 손가락이 파르르 떠는 것을 나는 보았습니다.
→ 작품 속의 서술자 ‘나’가 주인공인 ‘어머니’에 대해서 서술함.
‘어머니’의 감정을 직접 드러내지 않고, 손가락이 파르르 떨리는 행동을 묘사함으로써 드러냄

- 3인칭 관찰자 시점(작가 관찰자 시점) : 작품밖의 서술자가 관찰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태도로 외부적 사실만을 관찰함
등장인물의 심리를 행동묘사를 통해 드러냄.
ex) 소녀가 물 속에서 무엇을 하나 집어낸다. 하얀 조약돌이었다. 그러고는 벌떡 일어나 팔짝팔짝 징검다리를 뛰어 건너간다. 다 건너가더니만 홱 이리로 돌아서며, “이 바보.” 조약돌이 날아왔다.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주인공인 ‘소녀’에 대해서 서술함.
‘소녀’의 심리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행동을 묘사함으로써 드러냄.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 전지전능한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심리를 직접적으로 서술하고, 사건을 분석함.
작품 밖의 서술자가 작품 내의 등장인물에 대해 이야기함.
ex) 동길이는 너무 배가 고파서 그런 건 도무지 흥이 나질 않았다.
→ 작품 밖의 서술자가 주인공인 ‘동길이’에 대해서 서술함.
‘동길이’의 심리를 ‘흥이 나지 않았다’라고 직접 드러냄




태도→

↓인칭

인물, 사건의 내면 분석

인물, 사건의 외부 관찰자

작품에서의 위치

1인칭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안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 작가 관찰자 시점)

작품 밖




․ 소설의 시점을 파악하는 방법
☞ 작품에 ‘나’ (등장인물)가 있는지 살펴본다.
- 소설 속에 ‘나’가 있으면 = 1인칭 주인공 or 1인칭 관찰자
- 작품 속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 1인칭 주인공
- 작품 속 ‘나’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하면 = 1인칭 관찰자

- 소설 속에 ‘나’가 없으면 = 3인칭 관찰자 or 전지적 작가
- 서술자가 인물의 대사와 행동만 묘사하면 = 3인칭 관찰자
- 서술자가 인물들의 내면심리까지 알면 = 전지적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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