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문법

중3 단원평가 문제 - 3. 문장의 짜임새 (2) 문장 확장하기

by 솜비 2019. 11. 7.

문제는 직접 만들거나 교과서, 문제집에서 예문을 따 와서 사용하였습니다.

질문은 덧글로 남겨주세요!

 

 

 

 

 

중3 단원평가

3. 문장의 짜임새

(2) 문장 확장하기

이름

 

※ 문제는 표기된 문항을 제외하고 각 6점씩입니다.

1. 다음 두 문장을 이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말로 알맞은 것은?

· 가로등이 밝다.

· 길이 잘 보인다.

 

① -고 ② -(으)나

③ -며④ -(아)서

⑤ -(으)ㄹ지라도

 

 

2. 이어진 문장이 아닌 것은?

① 봄이 오니 날씨가 따뜻하다.

② 네가 깜짝 놀랄 일이 생겼다.

③ 토끼는 낮잠을 잤으나 거북이는 부지런히 기어갔다.

내가 공부를 하는데 갑자기 친구가 찾아왔다.

⑤ 국민이 없으면 나라도 없는 법이다.

 

 

 

3. 다음의 보기와 같이 문장의 안긴문장을 찾아 밑줄을 긋고, 무슨 절인지 그 유형을 괄호안에 써 넣으시오. (8점)

그는 내가 좋다고 말했다. (인용절)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잘 되기를 바란다. (       )

② 내가 들어간 마을은 조용했다. (       )

 

③ 꽃이 바람에 소리도 없이 떨어졌다.  (       )

④ 코끼리는 코가 길다. (       )

 

예쁜 여자아이가 전학을 온다는 소문을 들었다. (        )

 

 

 

 

 

4.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안긴문장이 들어있는 것은?

둥근 보름달이 높이 떴다.

 

① 이 동네에는 나무가 많다는 소식을 들었다.

② 철수가 키가 크다.

③ 나는 시험을 잘 보기를 바란다.

④ 선한 일은 아무도 모르게 하라.

⑤ 민수가 빨리 집에 가자고 했다.

 

 

 

 

 

5. <보기>에서 관형사절을 안은문장을 바르게 골라 묶은 것은? (8점)

㉠ 나는 어제 산 옷을 입었다.

㉡ 그녀는 나와 친한 친구를 만났다.

㉢ 내 동생은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했다.

㉣ 개구리는 우물가에서 목청이 터지도록 울었다.

우리는 어머니가 만들어 주신 음식을 먹었다.

 

① ㉠㉡         ② ㉠㉡㉤

③ ㉡㉢㉣      ④ ㉡㉣㉤

⑤ ㉡㉢㉣㉤

 

 

 

 

 

 

6. 안은문장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 다른 문장 속에 들어가 있는 작은 문장이다.

②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번만 나타나는 문장이다.

③ 연결어미를 사용하여 둘 이상의 문장을 하나로 이은 문장이다.

④ 다른 문장을 하나의 문장 성분으로 가지고 있는 문장이다.

⑤ 주어, 서술어와 함께 목적어나 보어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문장이다.

 

 

 

 

 

7. 다음 밑줄 친 안긴문장의 유형을 바르게 파악하지 못한 것은?

① 철수가 키가 크다. - 서술절

② 태호가 예고도 없이 나타났다. - 부사절

③ 이것은 엄마가 사 주신 가방이다. - 명사절

④ 우리는 비가 오는 소리를 들었다. - 관형절

거북이가 토끼를 이기기가 어렵다. - 명사절

 

 

 

 

 

8. ㉠~㉢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지난 일요일에 현아와 나는 시립 도서관에 갔다. 현아는 두 시간이 넘도록 꼼짝도 안하고 책만 보았다. 하지만 ㉠난 내내 졸음만 쏟아져서 집에 가고 싶었다. 그런 ㉡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계속해서 책만 읽었다.나의 장래 희망은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고 싶다. 그런데 ㉣ 책만 보면 잠이 온다. 그러니 꿈이 이루어질지 모르겠다. 나보다는 현아가 선생님이 ㉤ 되어야겠지?

 

① ㉠ : ‘난 내내 졸음만 쏟아졌다’, ‘집에 가고 싶었다.’의 두 문장을 결합한 것이다.

② ㉡ : 필요한 문장 성분이 없어 잘못된 문장이다.

③ ㉢ : 주어와 목적어가 어울리지 않는 문장이다.

④ ㉣ : ‘책만 보면 잠이 오니 꿈이 이루어질지 모르겠다.’로 바꾸어 표현하면 자연스럽다.

⑤ ㉤ : 주어와 보어를 필요로 하는 두자리 서술어이다.

 

 

 

 

 

 

 

 

9. 문장의 성격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① 어제는 비가 내렸고 바람도 불었다.

② 내가 일찍 일어나면 아버지께서 칭찬하신다.

③ 산으로 가든지 바다로 가든지 마음대로 해라.

④ 나는 오늘 교과서를 안 가져와서 선생님께 혼났어.

⑤ 옆집에 사는 준범이는 얼굴이 잘 생겼다.

 

 

 

 

 

 

10. 보기에 해당하는 안긴문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 명사와 같은 자격을 갖는다.

· 뒤에 조사가 붙을 수 있다.

·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등으로 쓰인다.

 

 

① 하마는 입이 크다.

② 나는 물이 새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③ 내일 비가 온다는 예보를 들었다.

④ 그것은 모두가 놀랄 만한 소식이었다.

⑤ 아버지는 형의 소식을 눈이 빠지게 기다리셨다.

 

 

 

 

 

 

11. 다음 문장 옆의 괄호 안에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에는 ‘대’,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에는 ‘종’을 써 넣으시오. (8점)

① 내가 연락을 하면 그가 마중을 나온다. (     )

② 하늘은 높고 바람은 시원하다. (     )

③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처마에 고드름이 달렸다. (     )

④ 우리는 일출을 보려고 아침 일찍 일어났다. (     )

⑤ 먹구름이 잔뜩 끼었지만 비는 오지 않는다. (     )

⑥ 연주는 키가 크며 마음씨가 착하다. (     )

⑦ 눈이 많이 내릴지라도 우리는 오늘 떠나고야 말겠다. (     )

⑧ 철수가 밤낮으로 공부했으나 성적이 떨어졌다. (     )

⑨ 까치가 울면 반가운 손님이 온다. (     )

 

 

 

 

 

 

 

 

12. 다음 문장 속에 들어간 안긴문장의 유형과 이 문장이 사용하고 있는 연결어미를 쓰시오.

그는 이번 주말에는 날씨가 어떠냐고 물었다.

 

 

☞ (          ), (            )

13. 문장의 확장 방식을 바르게 파악한 것은? (8점)

 

① 나는 새가 우는 소리를 들었다. - 이어진문장

② 토끼는 낮잠을 잤지만 거북이는 부지런히 기어갔다. - 안은문장

③ 배탈이 난 내 동생은 하루 종일 물만 마셨다. - 이어진문장

④ 날씨가 갑자기 추워져서 처마에 고드름이 달렸다. - 안은문장

⑤ 우리는 그가 조국의 은인이었음을 기억했다. - 안은문장

 

 

 

 

 

 

14. 다음 문장이 어색한 이유를 쓰고, 자연스럽게 고치시오.

나는 학교에 늦어서 허겁지겁 뛰어갔는데 사람들이 다들 보고 있었다.

 

 

 

 

 

 

 

 

 

15. 다음 홑문장을 결합하여 안은문장으로 만드시오. (8점)

(1) 그는 내게 다가왔다. / 소리도 없었다.

 

(2) 나는 어제 영화를 보았다. / 영화가 참 재미있었다.

 

(3) 우리는 (그것을) 이제야 알았다. / 수정이가 외국에서 왔다.

 

 

 

 

 

 

※ 수고하셨습니다 !!!

 

  답은 아래에....

 

  

 

 

 

 

 

 

 

 

 

 

 

 

 

 

 

 

 

 

 

 

 

 

 

 

 

1. 4번

2. 2번

3.   1 : '자신의 일이 잘 되기' - 명사절

      2 : '내가 들어간' - 관형절

      3 : '소리도 없이' - 부사절

      4 : '코가 길다' - 서술절

      5 : '예쁜~온다' - 관형절

 

4. 4번

5. 2번

6. 4번

7. 3번

8. 3번

9. 5번

10. 2번

11. 종대종종대대종대종

12. 인용절, -고

13. 5번

14. 목적어가 빠져있음. / 내 모습을

15.

(1) 그는 내게 소리도 없이 다가왔다.

(2) 나는 어제 참 재미있는 영화를 보았다. / 내가 어제 본 영화가 참 재미있었다.

(3) 우리는 수정이가 외국에서 왔음을 이제야 알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