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문법

중3 - 3단원 문장의 짜임 (2) 문장 확장하기

by 솜비 2019. 11. 6.

개인적인 정리자료 + 두산동아 자습서, 문제집을 통해 정리했습니다.

 

 

※ 문장 확장의 기초

주어

문장에서 동작 또는 상태, 성질의 주체를 나타내는 문장 성분

체언 + ‘-은, 는, 이, 가, 에서, 께서’

ex) 철수가 노래를 한다. 하늘이 맑다.

서술어

주어의 동작, 상태, 성질 등을 풀이함

동사(그는 달린다), 형용사(그녀는 아름답다),

체언+서술격조사‘-이다’ (그는 사람이다)

목적어

․ 서술어의 동작 대상이 됨.

․ ‘무엇이 누구를/무엇을 어찌하다’에서 ‘무엇을’에 해당.

․ 체언 + 목적격 조사 ‘-을, 를’ ex) 나는 볼펜을 사야 돼.

보어

‘되다’, ‘아니다’ 앞에서 보충하는 말.

․ 체언 + ‘-이, 가’

․ 서술어의 필수 성분 중, 주어를 제외한 문장 성분

ex) 그는 사람이 아니다.

철수는 고등학생이 되었다.

부속

성분

관형어

․ 주로 체언을 꾸밈.

․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을 더 구체적으로 표현함.

ex) 맑은 시냇물이 졸졸 흐른다.

집은 매우 조용하다.

부사어

․ 주로 용언을 꾸밈.

․ 관형어, 다른 부사어, 문장 전체를 꾸밈.

․ 문장이나 단어를 이어주기도 함.

ex) 맑은 시냇물이 졸졸 흐른다

시간이 매우 빨리 지나갔다.

독립

성분

독립어

․ 다른 문장 성분과는 직접적인 관련 없이 독립적으로 쓰임

․ 부름, 감탄, 응답 등을 나타내는 문장 성분

ex) 철수야, 우리 같이 놀자.

 

 

 

 

 

 

 

 

 

 

예시

(밑줄친 부분이 주어, 서술어)

홑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만 나타나는 문장

나는 어제 극장에서 친구를 만났다.

겹문장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나타나는 문장

이어진 문장

둘 이상의 홑문장이 대등하거나 종속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겹문장이 됨.

ex) 이것은 장미꽃이고, 저것은 국화꽃이다.

안은 문장

하나의 홑문장이 다른 문장 안에 들어가

그 문장의 주어, 목적어, 부사어 등 문장성분으로 기능하는 겹문장이 됨.

ex) 철수는 예전에 ( 내가 만났던 ) 사람이다.

 

 

 

 

 

 

 

 

 

 

 

 

 

 

․ 이어진문장 : 둘 이상의 홑문장이 대등하거나 종속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겹문장이 됨.

 

종류

의미

연결어미

예시

대등하게

이어진문장

두 개의 홑문장의 의미 관계가 대등한 관계에 있는 문장

나열 : -고, -며

대조 : -나, -지만

선택 : -거나, -든지

민수는 친절하, 예진이는 다정하다.

그는 말도 잘하 똑똑하다.

이 금속은 가볍지만 쇠보다 단단하다.

산으로 가든지 바다로 가든지 결정하자.

종속적으로

이어진문장

두 개의 홑문장의 의미가 독립적이지 못하고 종속적인 관계에 있는 문장

조건 : -(으)면, -거든

의도 : -려고

원인 : -(아)서, -니까

양보 : -(으)ㄹ지라도

내가 연락을 하 그가 마중을 나온다.

우리는 일출을 보려고 아침 일찍 일어났다.

나는 오늘 늦잠을 자 지각을 했다.

손님이 오시거든 반갑게 맞이해라.

 

 

 

 

 

 

 

 

 

 

 

 

대등하게 이어진문장과 종속적으로 이어진문장 구분하는 방법

 

① 의미 관계가 독립적이고, 대등한가? ☞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의미 관계가 독립적이지 않고(영향을 끼침), 한 쪽에 종속적인가? ☞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예)

산이 높고 물이 깊다

‘산이 높다’와 ‘물이 깊다’는 각각 의미가 독립적이고

각 문장이 서로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가로등이 밝아서 길이 잘 보인다

‘가로등이 밝다’는 사실 때문에 ‘길이 잘 보인다’는 결과가 생김.

앞의 문장이 뒤의 문장에 영향을 끼치므로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② 연결어미를 확인하고, 연결어미를 통해 앞뒤 문장의 의미관계를 따져본다. (위의 표 확인) 

 

③ 위의 두 방법으로도 헷갈리면 앞뒤 문장의 순서를 바꾸어 본다. (단, 연결어미는 그대로 사용해야 함)

예시

순서 바꿈

설명

함박눈이 내리지만 날씨가 따뜻하다

날씨가 따뜻하지만 함박눈이 내린다

전체 문장의 의미가 변하지 않으므로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이다

책을 사려고 서점에 갔다.

서점에 가려고 책을 샀다.

전체 문장의 의미가 변하므로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이다

 

 

 

 

 

 

 

 

 

 

․ 안긴문장 : 다른 문장 속으로 들어가 하나의 문장성분처럼 쓰이는 홑문장.

안긴문장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을 안은문장이라고 함.

 

안긴문장의 유형

특징 설명

연결어미

예시

명사절

연결어미가 결합하여

한 문장 안에서 명사와 같은

자격을 갖는다.

주어나 목적어로 쓰임

-기, -음

그가 거짓말했음이 드러났다.

 

 

농부들은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관형절

관형사와 같은 자격을 갖는다

체언을 꾸밈

(관형절 뒤에 주로 명사가 옴)

-ㄴ, -ㄹ,

-은,-는,-던

그 빵은 내가 먹던 빵이다.

 

 

나는 비가 오는 소리를 들었다.

 

부사절

부사와 같은 자격을 갖는다

주로 서술어를 꾸밈

-이,-아/어, -게,-지,-고

-도록

태호가 예고도 없이 나타났다.

 

 

그 곳은 꽃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었다.

 

 

우리는 바람이 잘 통하도록 창문을 활짝 열었다.

 

 

 

서술절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서술어 기능을 함.

주어가 2개인 것처럼 보인다.

앞의 주어가 전체,

뒤의 주어가 부분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x

토끼가 귀가 길다.

 

 

철수가 키가 크다.

 

인용절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그대로 옮김

간접: -다고

직접: -라고

나는 그가 귀국했다고 들었다.

그는 날씨가 좋다고 말했다.

그는 “날씨가 좋구나.”라고 말했다.

 

 

 

 

 

 

 

 

 

 

 

 

․ 이어진문장과 안은문장 구분하는 방법

①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부터 파악한다.

② 문장의 역할을 생각해 본다.

까치가 울면 반가운 손님이 온다.

 

 

땀이 비 오듯 쏟아졌다.

 

 

①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한 문장과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다른 문장이 이어져있음

①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한 문장 안에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다른 문장(절)이 들어가 있음

② 문장의 역할

각 문장의 의미가 독립적이다 ☞ 대등

문장의 의미가 독립적이지 않고,

다른 문장에 영향을 끼친다 ☞ 종속

② 문장의 역할

안긴문장이 밖의 문장(안은문장)의 문장성분으로 사용됨

결론 : 이어진문장

결론 : 안은문장

 

 

 

 

 

 

 

 

 

 

※ 연습문제

 

 

(1) 문장의 확대 방식에 따라 구분할 때, 나머지와 다른 하나는?

① 눈이 많이 오면 풍년이 든다.

② 가로등이 밝아서 도로가 잘 보인다.

③ 철수는 피아노를 치고 만수는 노래를 부른다.

④ 우리는 영희가 합격하기를 바란다.

⑤ 토끼는 낮잠을 잤으나 거북이는 부지런히 기어갔다.

 

 

 

 

(2) 다음 중 안은문장이 아닌 것은?

① 고양이는 울음소리가 귀엽다.

② 함박눈이 내리지만 날씨가 따뜻하다.

③ 시후는 개구쟁이임이 밝혀졌다.

④ 우리는 친구가 도착하기를 기다렸다.

⑤ 이것은 엄마가 사 주신 가방이다.

 

 

 

 

(3) <보기>에서 관형사절을 안은문장을 모두 골라 묶은 것은?

㉠ 나는 어제 산 옷을 입었다.

㉡ 그녀는 어제 귀국한 친구를 만났다.

㉢ 내 동생은 학교에 가기 싫다고 말했다.

㉣ 개구리는 우물가에서 목청이 터지도록 울었다.

㉤ 우리는 어머니가 만들어 주신 음식을 먹었다.

 

① ㉠㉡ ② ㉠㉡㉤

③ ㉡㉢㉣④ ㉡㉣㉤

⑤ ㉡㉢㉣㉤

 

 

(4) <보기>에 해당하는 안긴문장을 포함하고 있는 것은?

명사와 같은 자격을 갖는다.

뒤에 조사가 붙을 수 있다.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등으로 쓰인다.

 

① 하마는 입이 크다.

② 내일 비가 온다는 예보를 들었다.

③ 나는 물이 새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④ 그것은 모두가 놀랄 만한 소식이었다.

⑤ 아버지는 형의 소식을 눈이 빠지게 기다렸다.

 

 

 

 

 

 

 

 

 

 

 

 

 

 

 

문제 답

1번 - 4
2번 - 2
3번 - 2
4번 - 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