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53일 아기 - 수면교육 도전

by 솜비 2021. 5. 10.

(정확히 말하면 일찍자고, 혼자 자는 연습 시키기)



수면의식, 수면교육따위.. 클래식하게 대충 키우려고 하다가 오늘은 수면의식, 수면교육해볼까.. 고민이 됐다.
내 몸이 정상이 아님을 느껴서ㅜㅠ
손목보호대를 안하면 힘이 안들어가서 아기 안기도 힘들고, 떨어뜨릴 것 같다.
양쪽무릎도 앉았다 일어날때 소리나면서 아프고..
너무 피곤하고 기운도 없고, 어질어질하다.
아기를 오래 어르고 달래줄 기력이 없어서 수면교육을 해볼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서 책과 유튜브를 찾아봤는데 내가 한가지 잘못하고 있던 것을 알게 되었다.
워낙 짧게 자고 일어나는데다가 등센서 예민한 아기라서 어른들 활동시간에 맞춰서 대충 재웠었는데
(10시경 불 다 끄고 자러감)
유튜브보니 7시에 불끄고 재운다고해서 대충격...
아니.. 7시는 한창 활동할 시간 아닌가!!!
아기들은 굉장히 일찍 불끄고 재우는구나..
보통 불끄고 자는 개념은 9~10시인줄 알았는데
올빼미족 입장에서 7시면 한창 활동할 시간인데 말이지.

그래서 오늘부터 8시에 불끄고 재우기 며칠하다가 7시에 불끄고 재우기에 돌입하려고 생각했다.
수면의식까진.. 뭐 기저귀갈고 밥먹고 트림하는게 수면의식이지뭐~ 하는 생각이라 딱히 뭔갈 더 추가해서 하진 않으려고 하는데 여름에는 목욕이 추가될것 같긴하다.
7시가 저녁식사 시간인지라.. 내 식사시간을 앞당겨서 혼자먹어야하는게 좀 슬프다...ㅜㅠ
저녁밥이라도 남편이랑 잘챙겨먹었었는데
대충 혼자먹겠구나ㅜㅠ

아무튼 오늘 8시에 불끄고 재우기 했는데
늘 그렇듯이 얕은잠과 깨는것의 반복이어서
계속 들어서 안아주다가 놓고, 안아주다가 놓는것을 반복했다.
다음 수유텀까지 그러고ㅜㅠ 아그냥 수면교육 안하고싶다 싶은데
길면 한달도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길래
나도 좀더 노력해보려고한다.
아기는 크면 자연스레 스스로 잠들게 되어있다는 말을 믿고 실제 그렇게 키워야지 했는데 내 몸상태가 안받쳐준다ㅜㅠ
(근데 따져보면 수면교육 하나 안하나 내 몸 써야하는건 크게 차이는 안날듯ㅋㅋㅋ)

일단은 '일찍 불끄고 재우기, 혼자 잠드는 연습 시키기'에 중점을 두고 수면교육..은 거창한것 같고ㅋ 그냥 '혼자 자는 연습'을 시켜보려고한다.
개인적으로는...아기가 말귀 알아듣는 나이가 아니니 '훈육'이나 '교육'이라고 부를수는 없다고 본다.
그래서 혼자자는 연습이라고 칭하고싶다.

기존에는 품안에서 딥슬립하게 만들었었는데
오늘부터는 울음만 달래고 잠들만할때 눕혀서 토닥토닥해주는걸 계속 밀고나가려고 한다.
칭얼거리고 울때 울게 냅두는게 아니라 안고 달래주면서 재우는게 키포인트.
아기가 우는건 다 이유가 있으므로 손탄다고 안아주지 않는건 지양하고, 안아 달래면서 이유를 찾아서 그것을 충족시켜주면 금방 그친다.
'손탄다, 버릇나빠진다'는 말은 어린 아기에겐 해당이 안된다고 본다.
모든것은 때가 있고 아기때는 교육이 필요한 시기가 아니라 부모의 사랑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오늘의 혼자자는 연습 평가👶
일찍 불끄기 : 8시쯤 아기방에 데리고 들어가 불끄고 재웠으나 거실 티비 소리가 약간 거슬렸을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자꾸 얕은잠을 자고 9시반쯤 완전히 깨서 10시반쯤 다시 잤다.
완전히 깼을때 이어서 재우고싶었는데
남편은 아기얼굴 보고싶어해서 데리고 나감ㅜㅜ
참 이래저래 내뜻대로 안된다ㅎㅎ
혼자 자기 : 낮잠은 토닥토닥해서 재우니 잠듦.
밤잠은 졸려할때 칭얼거리면 안아서 달래고 잠들만할때 눕혔는데 자꾸 깼다.
쉬~~소리 내면서 토닥토닥해줬는데 빨기욕구때문에 자꾸 깼다.
공갈젖꼭지도 안물고, 빨기욕구로 주먹을 자꾸 먹으면서 못자길래 젖을 물려서 재웠다.
젖물고 자는거라 혼자 자기 실패ㅜ
그래도 요며칠은 11~3시 고난의 칭얼칭얼 타임은 없어서 살것같다.





👶53일차 아기 발달사항👶
터미타임 시간이 약간 길어짐.
목을 들어서 제법 유지가능. 근데 오래하거나 피곤할때 시키면 짜증낸다ㅎㅎ
필요할때(배고프거나 졸리거나 놀다 지겨울때)만 옹알이를 한다.
옹알이 시작은 딱 어느날부터 시작한건 아니고
저게 옹알이인가..? 하는 날이 한 일주일 연속되고서 본격 옹알이 시작하는 느낌.
근데 자기 필요할때만 하고 평소에는 안하니까 원래 이런가 싶다. 좀더 기다려보기로..




# 53일 아기 53일차 아기 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52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수면교육 수면의식 옹알이 53일 아기 발달 사항 수면교육일지 육아일지 언제 통잠자려나.. 53일 아기 53일차 아기 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52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수면교육 수면의식 옹알이 53일 아기 발달 사항 수면교육일지 육아일지 언제 통잠자려나.. 출산 53일차 산후조리 1도 안됨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