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재적 관점과 내재적 관점
외재적 관점에는 반영론적/ 표현론적/ 효용론적 관점이 있다.
반영론적 관점(모방론)
작품을 작품의 대상이 도는 현실과 인생을 재현 반영했다고 보는 관점.
작품에 반영된 시대 현실 역사의 검토가 중시된다.
작품을 역사적 사실들의 조립체 또는 역사 자료로 볼 우려가 있으며
작품과 현실을 지나치게 일대일로 대응한다는데서 기계적 수용에 대한 우려가 있다.
표현론적 관점(표현론, 생산론적 관점)
문학 작품을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등을 표현한 것으로 보는 관점.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정서 파악이 중시된다.
이것은 문학을 감정의 표현 또는 작가의 지각 사상 감정에 작용하는 상상력의 산물로 정의하는 낭만주의와 연결되는 관점.
이 관점은 작가의 의도가 그대로 투영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이해하면서 생긴 오류때문에 선입관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효용론적 관점(효용론, 수용론적 관점)
독자에게 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과 같은 효과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이해하는 관점.
작품을 읽고 난뒤의 독자의 반응을 중시.
이 관점에서는 작품을 읽고나서 독자가 받은 교훈이나 감동은 무엇이며 그것을 유발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등이 중시된다.
여기서는 감정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독자의 주관적 감정을 진정한 의미라고 착각하는 것.
내재적 관점-절대주의적 관점(존재론,객관론,구조론)
작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밖에 없으며 작품 속에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는 인식아래 작품 자체만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
언어 문체 운율 구성 표현기법 미적가치 등이 중시된다.
독단론적 형식주의의 오류의 위험이 있고 현실세계를 배경으로 하여 구체적 일상내지는 풍속을 폭넓게 반영하고 있는 장편소설에는 잘 적용되지 않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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