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99일 아기 - 젖병 거부 해결 방법

by 솜비 2021. 6. 25.

 

젖병 거부때문에 이틀째 새벽에 잠을 설쳐서 매우 피곤했는지 둘다 12시 넘어서 일어났다.

밤새 계속 3~4시간 간격으로 깼지만 정신이 든게 12시..ㅋㅋㅋ

밤잠을 계속 깨긴 했지만, 12시까지 잤더니만 확실히 덜피곤하다.

아기도 그런지.. 낮잠도 별로 안자고 오늘 수면 패턴이 엉망 ㅋㅋㅋ

 

잘 놀다가 먹는 시간만 되면 전쟁이 따로 없다.

배고프다고 울고, 안먹겠다고 울고.. 뭐가 그리 서러운지 서럽게 울어재끼기도 하고, 뒤로 뻗대면서 악을 쓰기도 하고...

배고프다며...!!! ㅜㅜ 배고프다면서 왜 먹지를 않니!!! 진짜 멘탈 바사삭이다. 

여기저기 젖병 거부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는데 젖병 거부가 오면 해결방법들이 몇가지가 있길래 정리해보았다.

 

젖병 거부 해결 방법 

1. 절대 억지로 먹이지 않는다. 거부하면 그대로 더이상 권하지 않고, 다음 수유텀에 다시 시도한다.

2. 젖병과 좋은 기억을 결합시킨다.

   파블로프의 개처럼 젖병 물때 모빌을 본다든지, 좋아하는 사운드북을 들려준다든지 하면서 좋은 기억과 결합시킨다.

3. 젖꼭지 사이즈업을 해본다. 혹은 사이즈를 내려보기도 한다. (어떤 것을 더 잘먹는지 찾아봐야 함)

4. 수유자세를 바꾸어본다. 역류방지쿠션이나 바운서에서 먹여보도록 한다.

5. 젖병과 젖꼭지를 바꾸어본다.

   누크 젖병, 헤겐 젖병으로 극복했다는 사례가 제법 보이지만, 아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기한테 맞는 젖병을 찾아서 젖병 유목민이 되어본다. 더러 입작은 아기들은 그린맘, 닥터브라운 내로우넥 젖병을 물기도 한다.

6. 분유를 바꾸는 것은 최후의 수단. 아기 입맛에 맞는 분유로 바꾸어준다.

   달달한 산양분유 추천하기도 하는데 이것또한 아기마다 다르다.

   그리고 분유를 바꾸는 것은 아기의 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함부로 바꾸지 않도록 한다.

7. 하루 수유 총량 500ml 이상이면 젖병 거부를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됨

 

 

 

우리아기 젖병 거부 해결방법 시도

1. 억지로 먹이지 않기

몰라서 처음에 시작된 분유정체기와 젖병 거부하는 모습에 억지로 먹이고,

아기가 혀로 밀어내도 좀더 먹어보라고 더 먹이고 그랬는데 아기 입장에서는 그게 너무 싫었던 것 같다.

지금은 먹다가 배부르면 혀로 밀어내는게 아니고 막 울어버린다.

엄마는 니가 평소보다 많이 적게 먹으니 걱정되서 더 먹인건데 그렇게 싫어하는 줄 몰랐다. 미안하다ㅜㅜ

(TMI '네가'가 표준어지만, 짜장면처럼 자주 쓰면 표준어가 될 것이라 믿으며 개인적으로 밀고 있는 것임ㅋ)

그래서 이걸 알게된 후로는 최대한 아기가 거부 의사를 밝혔을때 안먹이려고 하고 있다.

 

2. 젖병과 좋은기억 결합시키기

아기가 좋아하는 모빌을 보여주면서 먹여보기도 하고, 튤립 사운드북으로 눈길을 끌며 먹여보기도 했는데

역시 먹지 않는 것... 오히려 그걸 보느라 더 안먹는다.

그래서 힙시트에서 둥개둥개하면서 먹이는 것으로 최대한 기분 좋게 먹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은 업그레이드 해서 힙시트에서 둥개둥개하면서 좋아하는 LED시계를 보여주면서 먹였다.

 

3. 젖꼭지 사이즈 변경

현재 모유실감 젖꼭지 S + 닥터브라운 젖병 조합으로 먹이고 있다.

모유실감 젖꼭지 M으로 사이즈업은 3번 정도 시도해봤는데 다 옆으로 새어나오고 사레들리고 해서 아닌 것 같고..

분유가 너무 나오는게 이제와서 싫은가 해서 오늘 하루는 모유실감 젖꼭지 사이즈를 다시 SS로 바꾸었고,

천천히 먹는건 어쩔 수 없는데 칭얼거림은 똑같은 것 같아서

어차피 칭얼거릴거 속도라도 빠르라고 그냥 다시 S로 돌아갔다.

 

4. 수유 자세 변경

근데 우리 애는 수유자세때문에 싫어하는 줄 알았는데 역방쿠, 바운서, 힙시트...

모두 한두번은 성공했으나 그후로는 안먹혔다ㅜㅜ

그나마 힙시트가 여러번 성공해서 힙시트에서 둥개둥개하면서 먹이고 있다.

그래도 처음에 엄청 울어재낀다 ㅠㅠ...

젖병을 억지로 꽂아넣으면 젖병에 대해 트라우마가 생겨서 젖병을 아예 싫어하게 된다고 하여 

일부러 아기 입 근처에서 톡톡 건드려서 입이 오게끔하는데 그것도 잘 되지는 않는다.

약간 덜 거부하는 것 같다 싶으면 입에 살짝 넣어주는데 그대로 그냥 울어재끼면 바로 빼서 다음 수유텀에 주고..

입에 살짝 넣었을 때 지가 배고파서 약간 포기하고 입을 오물거리면 둥개둥개하면서 잘 달래서 먹인다.

이러니 수유텀 건너뛰기 일쑤...ㅠㅠ

 

5. 젖병과 젖꼭지 변경

혹시나 집에 있는 다른 젖병들로 먹을까 해서 이것저것 시도도 해봤다.

그린맘 젖병을 꺼내서 물려봐도 안먹고 울고,

마마치 젖병을 물려봐도 안먹고 울고,

필립스 아벤트 젖병을 물려봤는데 조금 먹긴 했다.

근데 시원스럽게 먹는 모습이 아니고 마지못해 겨우 먹는 것 같아서 이것도 아닌 것 같다.

현재 잘 물고 있는 공갈 젖꼭지가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인데, 이 쪽쪽이가 약간 납작 둥그런 형태여서 

그런 형태의 젖병이 뭐가 있는지 찾아보니 누크와 헤겐이 비슷한 형태였다.

안그래도 누크, 헤겐으로 젖병 거부 극복했다는 사례가 더러 보여서 누크 유리 젖병을 주문해두었다.

쿠팡아 열일을 부탁해ㅜㅜ 오늘 아침에 도착하면 바로 열탕소독해서 사용해보려고 한다.

누크로 안되면 헤겐으로 가보고 그것도 안되면 그냥 포기하고 아기보고 적응하라고 그냥 전쟁같이 먹여봐야겠다...ㅜㅜ

6번까지 가지 않기를 바라며...ㅜㅜ 

 

 

 

 

12시가 지나서 이제 백일이라 백일떡도 주문해두었고, 백일상도 대여해두었다.

아기 건강하고 무탈하기를 바라며 삼신상도 준비했는데 일출 전에 4시 50분쯤 상차리려고 대기중이다.

잠들면 못일어나면 어쩌나 싶어서...ㅎㅎ 

혹자는 삼신상 브런치로 차려드렸다는 말에 웃었는데 ㅋㅋㅋㅋㅋ 

브런치로 차려드려도 정성으로 예쁘게 봐주실 것만 같다.

 

 

 

# 3개월 생후 99일 아기 3개월 3개월차 99일차 아기 14주차 초보엄마 아기 14주 아기 생후 14주 육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98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옹알이 99일 아기 발달 사항 99일 아기 99일차 아기 99일 젖병거부 분유거부 수유자세 수유쿠션 역류방지쿠션 역방쿠 타이니모빌 베이비뵨 바운서 힙시트 진짜 꿀템 최고의 육아템 고집 센 아기 낮잠 밤잠 오늘 수면패턴 망... 예민한 아기 고집센 아기 젖병 거부 수유 거부 젖병 거부 해결 방법 젖병거부 해결방법 정리 젖꼭지 사이즈 업 젖꼭지 사이즈 변경 수유 자세 바꿔주기 젖병 젖꼭지 변경 그린맘 젖병 추천 마마치 젖병 거부 젖병 추천 필립스 아벤트 누크 헤겐 쿠팡 내일이 백일 백일떡 백일상 대여 삼신상 준비 삼신상 차리기 아기 백일 기념  3개월 생후 99일 아기 3개월 3개월차 99일차 아기 14주차 초보엄마 아기 14주 아기 생후 14주 육아일기 육아 기록 출산 98일차 소띠 아기 소띠맘 아기 육아 딸맘 옹알이 99일 아기 발달 사항 99일 아기 99일차 아기 99일 젖병거부 분유거부 수유자세 수유쿠션 역류방지쿠션 역방쿠 타이니모빌 베이비뵨 바운서 힙시트 진짜 꿀템 최고의 육아템 고집 센 아기 낮잠 밤잠 오늘 수면패턴 망... 예민한 아기 고집센 아기 젖병 거부 수유 거부 젖병 거부 해결 방법 젖병거부 해결방법 정리 젖꼭지 사이즈 업 젖꼭지 사이즈 변경 수유 자세 바꿔주기 젖병 젖꼭지 변경 그린맘 젖병 추천 마마치 젖병 거부 젖병 추천 필립스 아벤트 누크 헤겐 쿠팡 내일이 백일 백일떡 백일상 대여 삼신상 준비 삼신상 차리기 아기 백일 기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