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164일 아기 - 도리도리 시작

by 솜비 2021. 8. 28.


이유식
초기 이유식 1단계 16일차.
쌀 - 브로콜리 - 단호박 - 애호박 - 양배추
오늘은 양배추 미음을 70ml나 먹음 ㅎㅎ
여태까지 알레르기 반응은 없었고, 웬만하면 잘 먹는편.
이유식 업체마다 약간씩 점도나 양이나 가격이 다 달랐는데 너무 되직한 곳도 있어서 쌀미음을 추가해서 줬다.
튼이 이유식 책에는 이유식을 너무 배고플때 주지 말라던데
우리 만두는 너무 배고플때 주니까 너무 잘먹음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것이 바로 애바애인가!



육아방법
애바애, 케바케.
훈육도 아니고... 3세 이전 아기들 육아방법은 정답이 없고 애기마다 달라야 한다고 보는데
일부 정답이라 우기고, 남들의 육아방법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참 꼴불견..
애한테 휘둘린다는 둥, 끌려간다는 둥, 니가 못해서, 니가 물러서...
그런식으로 몰아가면서 자기의 육아방법이 맞다고 우기는 사람들이 있다. 지나 잘할것이지ㅡㅡ
M모씨의 말처럼 엄마가 일관성 있게 육아관을 갖고 키우면 그게 정답인 것 같다.
난 다른것보다 내가 힘들더라도 아기의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고 싶다.
아가 시절을 즐기거라... 말귀 알아듣는 때가 되면 그때부턴 훈육이다.
그리고 나는 또 다른 공부가 시작되겠지ㅜㅜ....
오은영쌤의 금쪽같은 내새끼 정주행 해야하는데 언제 다 하지ㅜㅜ




도리도리 시작
무슨 이유에서인지 갑자기 도리도리를 몇번 하더니만 그 후로 이따금씩 도리도리를 꽤 한다.
정상적인 발달이겠거니 하면서도 도리도리를 여러번 많이 할 때에는
애가 어디가 안좋은가 어지러운가 등등 괜한 걱정이 든다.
정상적인 행동발달이겠지? ㅠㅠ (불안증 도짐)




산부인과 방문
남편 퇴근하자마자 만두 보라고 맡기고서 산부인과에 다녀왔다.
한 일주일 가까이 질염이 잡히질 않았다.
생리대때문인지 아니면 여름이라 그런건지... 생리 끝무렵에 생기곤 해서 지노베타딘 질정을 사용하는데
이번엔 지노베타딘 질정으로도 잡히지가 않아서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했다.
이따금씩 많이 가렵고 한 2~3일에 한번 꼴로 연두색 냉도 나왔다.
보통 지노베타딘 질정을 사용하면 2~3일이면 다 낫는데 이번엔 왜 이렇게 안낫는지...

병원에 갔더니 토요일 오후부터는 야간진료에 들어가서 당직의사만 있다고 한다 앗.... 띠로리
오랜만에 만두 받아준 선생님도 뵙고 좋다~하고 갔더니만 ㅜㅜ
생판 처음보는 당직의사쌤.. 심지어 분만하러 가셔서 30분 이상을 대기하다가 진료봤는데 진료는 3분 느낌...
지노베타딘 질정을 사용해서 그런지 염증이 심하진 않다고 하시고, 바르는약이랑 먹는약을 처방해주셨다.
바르는약은 스테로이드제고, 먹는약은 항염증약 + 항생제ㅜㅜ 아니 선생님 심하지 않다면서요...ㅜㅜ
오늘부터 3일을 빼먹지 않고 먹어야 한다.




처음으로 200ml 먹다
오늘은 이상하게 만두가 낮잠을 20~30분만 자고 안잤다.
남편 말로는 터미네이터처럼 눈을 번쩍 뜨고는 점점 눈이 커졌다고 ㅋㅋㅋㅋㅋ
다시 재워도 뻐팅기면서 칭얼거리고 안자서 남편이 같이 낮잠자려다가 포기했다고 한다.
요새 낮잠이 조금 줄어든건 알겠는데 오늘은 너무 안자고 졸려해서 내가 한번 더 재웠는데도 20분을 자고 일어났다.
낮잠1은 한시간, 낮잠 2랑 3은 각 20~30분씩 잤다. 너무 안잤네;;
밤잠이라도 푹 자면 좋겠다 싶어서 오리 욕조에 물을 받아서 한 10~15분 물장구를 치며 놀게 했다.
따뜻한 물에 발을 동동거리면서 잘 놀고, 씻고서 분유를 먹였는데 세상에나...
처음으로 200ml를 먹었다.
한참 전부터 배고파했는데 그전 텀에 분유를 띄엄띄엄 250을 먹어서;;; 너무 과하다 싶어서
일부러 텀을 4시간으로 벌리려고 딴데 정신 팔게 하고 목욕하고서 줘야지 했다.
목욕하고서 4시간 20분 만에 먹었는데 200ml를 먹고 떡실신을 했다 ㅋㅋㅋㅋ
먹는걸보니 200보다 더 먹을것 같았는데 너무 과식해도 또 역류하거나 잠을 자꾸 깰까봐
200만 먹이고서 만두 자는 동안에 30분을 서서 토닥거려주었다.
발바닥 통증이 다시 도졌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폭신한 슬리퍼 언제 올거냐고 ㅠㅠ




오늘 수유량 - 총 940ml
02:50 100ml
05:35 130ml
08:48 70ml
10:35 115ml / 이유식 70ml
13:50 100ml
15:28 155ml
19:45 200 ml

이러고 12시전에 깨서 또 달라고 하면 또 추가 ㅋㅋ
웬만하면 낮에는 딴데 정신 팔리게 해서 텀을 좀더 두고 많이 먹게끔 유도해야겠다.
그렇게 해도 조금 먹고 젖병 밀어내곤 하지만 ㅜㅜ...


# 5개월 6개월차 23주 아기 164일 여아 163일 여자아기 23주차 아기 성장기록 발달사항 164일차 아기 23주 총수유량 평균 수유량 출생기록 발달사항 육아기록 성장일기 육아일기 초보맘 출산 164일 소띠맘 소띠아기 소띠딸맘 초보엄마 딸맘 6개월 5개월 딱 채웠으니까 이제 6개월차 첫 이유식 시작 쌀미음 시판 이유식 초기 이유식 아기 이유식 시작 배밀이 출산후 발바닥 통증 아기 속역류 낮잠 줄었다 산부인과 질염 냉 가려움증 아기 도리도리 아기 육아방법 아기 이유식 양배추 이유식 # 5개월 6개월차 23주 아기 164일 여아 163일 여자아기 23주차 아기 성장기록 발달사항 164일차 아기 23주 총수유량 평균 수유량 출생기록 발달사항 육아기록 성장일기 육아일기 초보맘 출산 164일 소띠맘 소띠아기 소띠딸맘 초보엄마 딸맘 6개월 5개월 딱 채웠으니까 이제 6개월차 첫 이유식 시작 쌀미음 시판 이유식 초기 이유식 아기 이유식 시작 배밀이 출산후 발바닥 통증 아기 속역류 낮잠 줄었다 산부인과 질염 냉 가려움증 아기 도리도리 아기 육아방법 아기 이유식 양배추 이유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