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9개월 아기 - 짜증 칭얼거림 울기... 짜증이 늘어나는 시기

by 솜비 2022. 1. 1.

 

290일. 9개월 15일.

 

한 5일 전부터 짜증이 늘었다.

이정도까지 짜증이 심하지는 않았는데 무슨 사춘기인가 싶게 짜증이 엄청 늘었다.

뭔가가 하기 싫으면 뒤로 넘어가면서 에엥~!하면서 짜증내면서 운다.

특히 이유식 먹기, 입닦기, 손닦기, 머리감기, 옷입기, 양치하기, 코파기 등 싫어하는 것들에 격한 반응을 나타내고

잘 놀다가도 무언가가 싫은것인지 짜증내면서 우는데 전혀 이유를 모르겠다;;

몇 초만에 웃다가 운다.

이앓이도 아니고, 원더윅스 기간을 찾아보니 해당되지 않던데.. 원더윅스인지 그냥 그런 시기인지 모르겠다.

어디 아픈가 싶을 정도로 우는데 잘 노는것 보면 아픈 것 같지도 않다.

어젠 짜증을 받아주다가 너무 힘들어서 몇 시간을 혼자 놀게 했다.

낮잠도 20분씩밖에 안자서 나는 잠도 부족하고 멘탈도 흔들리니 더더욱 힘들었다.

60일즈음이 참 힘들어서 애기 보면서 울었는데 어제도 그랬다. 애기 옆에서 울면서 있었다.

그냥 그렇게 엄마 힘들게 하는 시기가 있나보다.

 

내가 너무 힘들어보였는지 어제 퇴근하고서부터 남편이 계속 아기를 봐줬다. 

오늘도 대부분 남편이 봐줘서 몸도 마음도 좀 충전이 됐다.

남편이 아기 봐줄 동안에 쉬기도 하고, 잠도 잤는데 몸이 피곤해서 더 힘들었던 것 같다. 

잠 보충이 좀 되고 나니까 그나마 덜 힘들고, 짜증을 받아줄 여유가 조금 생겼다.

 

 

 

이유식은 여전히 적게 먹는다. 30~40ml 정도.

그나마 오늘은 어제 그제보다는 조금 덜 짜증냈다. 

숟가락도 바꿔보고, 한숟갈씩 먹을때마다 온갖 소리와 회유와 칭찬과 재밌어하는 행동, 소리를 해줘도

이유식 먹는 양은 늘지를 않는다.

뭘 싫어하는지 약간은 알 것 같기도 하다.

떡뻥 먹다가도 헛구역질을 하는걸 보면.... 먹으면서 헛구역질 하는게 아마 목넘김이 힘들면 그런 것 같다.

점도 높은 끈적한 이유식, 한 숟가락에 떠주는 이유식 양이 많을 경우,

양파, 양배추 같은 향이 강한 야채가 들어있는 경우...에 항상 헛구역질을 한다.

내시끼... 비위가 약하구나...ㅎㅎㅎ...

 

너무 안먹으니까 계란찜을 거의 끼니로 먹고 있고, 시판 이유식을 구입해서 먹이고 있다.

내가 해준 이유식보다는 그나마 조금은 더 먹는 것 같기도 하다.

그나마 계란찜을 잘먹어서 계란찜에 야채 한가지를 조금 섞어서 해줬다.

적은 양이지만 먹긴 먹으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어제, 오늘 모두 수유 총량(이유식+분유) 500 초반을 겨우 찍었다. 

어휴.. 이러니 몸무게는 더 줄고, 키도 하나도 안크지...ㅜㅜ 

백분위 90을 넘겼던 앤데 한동안 별로 안커서 아마 이제 거의 평균 크기 일 것 같다.

 

 

 

 

 

# 9개월 10개월차 아기 288일 여아 289일 여자아기 아기 성장기록 발달사항 290일차 아기 발달사항 육아기록 성장일기 육아일기 출산 290일 딸맘 출산후 육아중 출산후 다이어트 산후 다이어트 290일 아기 9개월 이유식 후기 이유식 낮잠 자주 깨는 아기 밤잠 안자는 아기 낮잠 안자는 아기 밤잠 자주 깨는 아기 이앓이인가 원더윅스인가 잠투정인가 이유식 잘 안먹는 아기 이유식 분유 주는 시간 이유식 분유 분리수유 10개월차 아기 인지발달 9개월 원더윅스 9개월 이유식 먹는 양 9개월 분유 먹는 양 9개월 수유 총량 이것이 헬육아다 육아전쟁 통잠 알집매트 베이비룸 이유식 헛구역질 이유식 거부 이유식 극복기 이유식 거부 극복방법 이유식 거부 성장통 원더윅스 9개월 원더윅스 9개월 아기 짜증 9개월 짜증이 늘어난 아기 9개월 아기 칭얼거림 9개월 10개월차 아기 288일 여아 289일 여자아기 아기 성장기록 발달사항 290일차 아기 발달사항 육아기록 성장일기 육아일기 출산 290일 딸맘 출산후 육아중 출산후 다이어트 산후 다이어트 290일 아기 9개월 이유식 후기 이유식 낮잠 자주 깨는 아기 밤잠 안자는 아기 낮잠 안자는 아기 밤잠 자주 깨는 아기 이앓이인가 원더윅스인가 잠투정인가 이유식 잘 안먹는 아기 이유식 분유 주는 시간 이유식 분유 분리수유 10개월차 아기 인지발달 9개월 원더윅스 9개월 이유식 먹는 양 9개월 분유 먹는 양 9개월 수유 총량 이것이 헬육아다 육아전쟁 통잠 알집매트 베이비룸 이유식 헛구역질 이유식 거부 이유식 극복기 이유식 거부 극복방법 이유식 거부 성장통 원더윅스 9개월 원더윅스 9개월 아기 짜증 9개월 짜증이 늘어난 아기 9개월 아기 칭얼거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