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문법

시간표현, 높임표현, 부정표현 정리

by 솜비 2019. 12. 6.

<문법 요소를 활용한 다양한 표현>

1. 시간 표현 : 일이 발생하는 시점에 따른 표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 과거 시제 : 말을 하는 시점보다 일이 발생한 시점이 앞선 시제

    - 현재 시제 : 말을 하는 시점과 일이 발생한 시점이 일치하는 시제

    - 미래 시제 : 말을 하는 시점보다 일이 발생하는 시점이 나중인 시제

 

 

과거

현재

미래

어미

선어말어미 -/-

나는 어제 친구를 만.

동사

-/-

나는 지금 친구를 만난다.

--

나는 내일 친구를 만나.

단절 : -았었/었었-

나는 예전에 그 친구를 만났었.

-()-

내가 내일 그 친구를 만나보.

형용사

없음

오늘 날씨가 참 맑다.

-()-

나는 내일 친구를 만날 것이다.

회상 : --

철수가 어제 옛 친구를 만나.

관형사형 어미

동사

-()

어제 만 친구를 또 만났다.

동사

-

지금 만나 친구는

내 고향 친구다.

-()

내일 만 친구는 내 고향 친구다.

형용사

-

어제 맑 날씨가 오늘은 흐려졌다.

형용사

-()

지금처럼 맑 날씨는

오랜만이다.

 

 

 

 

 

 

 

 

 

 

 

 

 

 

 

 

 

 

2. 높임 표현 : 상대나 대상의 높고 낮은 정도를 구별하여 말로 표현하는 방식이나 체계

상대 높임

주체 높임

객체 높임

말하는 이가 듣는이를 낮추거나 높여 표현

서술의 주체(문장의 주어)를 높이는 방법

서술의 객체(문장의 목적어, 부사어)높이는 방법

종결어미를 통해 실현

직접

높임

선어말 어미 ‘-()-’

주격조사 ‘-께서

특수한 동사 : 모시다, 드리다, 여쭈다, 뵙다 등

부사격 조사 ‘-

격식체

하십시오체

-습니다, -습니까

간접

높임

‘-()-’를 사용해 대상의 신체, 소유물, 생각 등을 높임으로써 대상을 간접적으로 높이는 방식

(교장 선생님의 축하 말씀이 있으시겠습니다)

나를 할아버지를 모시고 경로당에 갔다.

나는 어머니 선물을 드렸다.

하오체

-, -, -()

하게체

-, -(), -()

해라체

-, -느냐, -구나, -

비격식체

해요체

-지요, -어요, -거든요

해체

-, -, -거든

 

 

 

 

 

 

 

 

3. 부정 표현 : 동작이나 행위, 상태 등에 대해 부정적인 진술을 하는 표현

짧은 부정문

부정 부사 ’, ‘을 사용한 부정문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나는 안 실패한다(x)

그는 못 성실하다(x)

부정문

의지 부정

어떤 상태나 사실에 대한 단순 부정

- 나는 모임에 갔다.

부정문

능력 부정

주체의 능력 부족이나 외부적 요인(다른 사람, 상황) 등으로 인한 부정

- 나는 모임에 갔다.

긴 부정문

 

부정 용언 아니하다(않다)’, ‘못하다를 사용한 부정문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유롭게 쓰일 수 있음

부정문

나는 모임에 가지 아니했다(않았다).

부정문

나는 모임에 가지 못했다.

말다부정문

명령문이나 청유문에서 어떤 행위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명하는 뜻을 담은 부정문

오늘은 모임에 가지 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