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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평가, 교육연구 핵심정리 3

by 솜비 2019. 5. 15.

Part 6. 교육연구

󰊱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의의

실험연구 :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인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종속 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분석하는 방법

실험연구의 특징 독립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

변인통제 - 독립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음

2. 실험연구의 내적 타당도

내적타당도 : 독립변인이 순수하게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정도.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외변인들을 얼마나 잘 통제했느냐 여부에 달려있다.

내적타당도 저해 요인

- 역사 (우발적 사건) : 실험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발생한 사건이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피험자의 성숙 : 실험기간 중 연령증가, 피곤해지거나 흥미 변하는 등 생물학적·심리학적 변화

- 검사 경험 : 사전검사의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도구 사용 (검사도구 효과) : 측정도구의 변화, 관찰자/채점자의 변화

- 통계적 회귀 : 극단적 점수를 가진 피험자를 선정함으로써 생기기 쉬운 통계적 현상

- 피험자의 차별적 선정 (피험자 선발) : 실험집단 만들 때 피험자를 무작위로 선정하지 않거나

각 집단에 무작위로 배당하지 않는데서 기인하는 영향

- 피험자들의 중도탈락

- 연구대상자의 태도효과(호손 효과) : 실험에 참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데서 기인하는 효과.

외적타당도 저해요인이기도 함.

내적타당도 높이는 방법

- 무선화 : 어떤 종류의 가외변인들이 작용할지 모르는 경우, 모집단으로부터 실험대상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작위로 배정함으로써 실험자가 조작하는 실험변인 이외의 변인들에 대한 영향을 동일하게 만드는 것

- 동일하게 유지하기 : 가외변인 가능성이 있는 변인을 똑같이 작용하게 함

- 독립변인으로 삼기 : 가외변인을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 독립변인으로 취급, 연구설계에 포함시키는 것

 

3. 실험연구의 외적 타당도

외적타당도 : 실험결과를 다른 사태에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

외적타당도 저해요인

- 사전검사실시와 실험처지간의 상호작용

- 피험자 선정과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 실험참여의 반동효과(호손효과)

- 중다처치에 의한 간섭 효과 : 한 피험자가 여러 실험처치를 받는 경우, 이전 처치에 의한 경험이

이후 처지를 받을 때까지 계속 남아있게 됨으로써 일어나는 영향

 

 

󰊲 심화 : 메타분석, 델파이 방법

1. 메타분석

- 이미 이루어져 있는 많은 개별연구들을 분석·통합하여 보편적·일반적 결론을 도출해내려는 연구에 대한 연구분석방법

- 수많은 연구들의 결과들을 함축성있게 통합하여 의미 추출하기 위해 계량적·통계적 방법 사용

- 메타분석을 요하는 상황

단일주제의 연구에 상반된 결론/논쟁이 야기되어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대결론을 내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현장에서 원자료를 수집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체계적으로 압축된 지식/정보들이 필요할 때

2. 델파이방법

- 전문가 집단의 의견·판단을 종합하여 합의점 찾아내는 방법

- 전문가들이 모이지 않고 결론 도출

- 문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아이디어를 신속·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방법.

- 미래예측, 교육과정계획, 예산의 우선순위 결정, 교육정책 수립 등에 이용되고 있다.

- 델파이방법의 실행

동일 대상자에게 3~4회 계속하여 익명이 보장되는 질문지를 보내 실시, 각 질문지는 전문가(개별응답자)로부터 나온 정보와 함께 배부된다.

각각의 연속적 질문은 전회의 질문결과와 함께 주어지므로, 질문횟수가 거듭될수록 예측이 서로 접근하게 되어 결론을 도출해낸다.

 

󰊳 실험설계

1. 실험설계의 의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 실험집단 : 독립변인의 조작(실험처치)하여 그에 따른 반응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

- 통제집단 : 실험집단과 같은 조건하에 두지만, 실험처치는 하지 않는 집단. 실험집단과의 비교를 위해 뽑은 집단.

- 실험처치 : 독립변인을 조작하는 것

진실험설계와 준실험설계

- 진실험설계 : 연구의 타당성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제거하기 위해 실험집단, 통제집단을 무선으로 표집·배치하는 방법

- 준실험설계 : 피험자들을 무선적 표본하여 배치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되는 설계방법. 학교현장에서 주로 이용됨

 

2. 진실험설계방법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 피험자들을 실험집단, 통제집단에 무선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성숙, 피험자의 선발, 통계적 회귀와 같은 요인들을 통제할 수 있다.

- 검사, 도구사용, 역사 등의 문제는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똑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 요인을 통제할 수 있다.

- 결과에 대한 검정에는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한다.

- 문제점 : 검사실시의 반동적 효과로 인한 외적타당도 저해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 사후검사만 실시

-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사용

- 내적타당도 저해요인 통제 가능

-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검사와 실험처치 간의 상호작용을 통제할 수 있다.

솔로몬 4개 집단 설계

- 의미 사전검사의 영향을 제거하여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의 주요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솔로몬이 고안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방식에 사전검사를 하지 않는 실험집단, 통제집단을 추가하여

4개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방법

- 절차 피험자를 무선표집, 4개 집단에 무선배치

집단1에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실시

집단2에 사전검사, 실험처치X, 사후검사 실시

집단3에 사전검사X, 실험처치, 사후검사 실시

집단4에 사전검사X, 실험처치X, 사후검사 실시

- 장점 : 사전검사의 영향도 통제하고 있다.

검사와 실험처치와의 상호작용 영향으로 실험결과의 일반화를 저해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 준실험설계방법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어느 한 집단의 피험자에게 실험처치, 그 실험처치가 미친 영향을 사후 측정하는 방법

단 하나의 집단에 어떤 처치를 하고, 한번만 관찰해서 알아보려는 것.

조건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타당도 낮음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연구대상으로 한 집단을 선정, 실험처치 전에 사전검사 실시하여 종속변인 관찰,

실험처치하고 사후검사 실시, 두 검사결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방법

종속표본 t검정의 방법 사용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2개의 집단 중 하나에 실험처치, 다른 집단은 그대로 두었다가 두 집단에 똑같은 사후검사한 후, 검사결과 비교

두 개의 피험자 집단을 무선으로 나누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두 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

- 절차 자연적으로 형성되어있는 두 집단을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선정

두 집단에 사전검사 실시, 실험집단에만 실험처치

두 집단에 사후검사 실시, 사전검사와의 차이 비교

- 특징 : 실험집단, 통제집단이 있지만 무선표본된 것은 아님

학교/학급과 같이 기존 집단을 그대로 유지한 채 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잡아서 연구하는 것 으로, 현장교육연구에 많이 사용된다.

 

 

󰊴 질적 연구

1. 사례연구

특징 - 연구대상 : 개개의 사례, 한 개인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

양적연구에서처럼 일반적 법칙을 찾고자하는 것이 아님에 유의

-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실험, 관찰, 면접, 질문지 등 다양한 방법 활용

- 교육적·심리적 치료에 이용되기도 함

장점 - 개인과 집단의 총체적 이해

- 유익한 교육자료 제공

- 문제해결에 도움

단점 : 사례연구는 특수사례에 관한 것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킬 수 없다

 

2. 문화기술연구

- 문화는 보편적인 것 X, 집단·시기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사회적 산물이라고 보는 현상학, 해석학에 근거.

- 민속지, 민속기술연구, 문화기술지, 민속방법론 등으로 불리기도 함

- 특정집단의 문화를 그들의 관점에서 이해·기술하려는 연구방법

- 참여관찰, 심층면담이 대표적 연구방법.

- 문화기술연구가 유용한 경우

연구하려는 대상, 현상, 지역에 대한 선행연구/사전지식이 거의 없을 때

복잡 미묘한 사회적 관계/상징적 상호작용의 탐구

소집단/소규모 사회의 역동적 관계에 관한 총체적 연구

사건의 맥락·흐름에 대한 심층적 이해

현상이면에 내재한 가치체계, 신념체계, 행위규칙, 적응전략 등의 파악

- 문화기술연구의 특징

- 질적 현상학적 접근 : 인간행동의 의미, 형성방법 등을 연구대상의 관점에서 이해·설명하고자 한다

- 총체적 접근 : 분석적 접근에 대립되는 개념. 특정집단의 문화가 전체로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힘

- 주된 자료수집 방법 = 참여관찰, 심층면접

- 자연스러운 사회적 상황에 연구자가 참여·관찰

- 자료수집 과정에서도 계속 가설이 설정·수정되는 사이클형 연구절차

참고 - 집단비교를 위한 통계방법

유형

조건

특징

Z검정

모집단의 변산(분산)을 알 경우

정상분포, 양적 변수

사례 수가 큰 경우 (30 ~ 40이상)

실제 학교에서는 사용하지X

지능검사에서 쓸 수 있음

기본적으로 정규분포

양적, 계랑적 변수일 때만 사용

T검정

모집단의 분산에 대한 정보가 없음

정상분포, 양적 변수

사례수가 작은 경우 (30 이내)

두 집단 간의 비교

F검정

(= 변량분석

분산분석)

세 변수(세 집단)간의 비교

나머진 T검증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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