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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생활지도와 상담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6. 18.

생활지도와 상담

Part 1.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의의

1. 생활지도의 목표 ① 자신의 특성과 잠재력 이해

②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

③ 문제해결능력의 신장

④ 현명한 선택과 적응

⑤ 전인적 인성으로의 발달

2. 생활지도의 원리 ① 정상적인 모든 학생이 대상

② 치료보다는 예방에 중점

③ 처벌보다는 성장 촉진에 초점

④ 학생 개개인을 존중·수용

⑤ 학생의 자율성 존중

⑥ 계속적인 지도가 필요

3. 청소년 비행이론

- 아노미 이론 : 사회적으로 중요시되는 가치를 누구나 획득하고 싶어하지만, 가정환경으로 인해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좌절감을 느끼게 될 때 청소년들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 차별접촉이론 : 교사로부터 인정 못받거나 학업성취 낮아서 정상적인 학교문화로부터 소외된 학생들이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들과 함께 어울리게 되면서 일탈행동 학습하게 되어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

- 낙인이론 : 사람은 누구나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 우연히 저지른 사소한 비행이 범죄로 규정되고

비행학생으로 낙인이 찍히면 계속 더욱 심각한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고 설명하는 이론

- 사회통제이론 : 비행성향을 통제해줄 수 있는 가정·학교에서의 유대/연대감이 약화될 때 비행에 빠진다고 보는 이론

 

 

 

 

󰊲 회복적 생활교육

1. 회복적 생활교육의 의의

ㆍ필요성 - 처벌위주 지도의 문제점(많은 부작용 초래)

- 회복적 생활교육은 문제학생을 처벌하기 보다는 문제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모여 대화로 서로의 감정을 이해·공감, 해결책 모색.

이를 통해 잘못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함으로써 피해회복, 관계회복, 배려·존중하는 평화로운 공동체 형성에 초점

ㆍ회복적 대화를 할 때 지켜야 할 기본원칙

- 모든 사람들이 순서대로 자신의 감정·임장을 말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야기를 할 때는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나’ 대화법)

-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할 때 개입/판단/비난해서는 안된다.

- 토킹스틱 : 토킹스틱을 가진 사람만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방식

 

2. 회복적 생활교육 방법의 적용

ㆍ평화로운 학급분위기 조성

- 우리들의 약속 : 아침조회시간 활용, 서로 존중할 수 있는 행동·언어사용 규칙을 정하고 실천

약속을 잘 지키거나 어긴 것을 말할 때는 ‘나’를 주어로 말해야 한다.

- 체크인-체크아웃 서클 : 수업/창체 전과 후 둥글게 둘러앉아 서로 의견 나누기

- 적극적 경청법 : 상대방의 이야기를 비판/판단 없이 그대로 수용하여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이 이해한 것을 다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적극적 의사소통 방법

- 비폭력대화법 : 상대방을 비난/비판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대해 관찰한 것, 느낀 것, 바라는 것,

부탁하고 싶은 것을 이야기하도록 하여 학생간, 학생과 교사가 서로 상처를 주지 않고 마음으로 연결하는 대화법

- 학생(학급)자치서클 : 모든 학생들이 둘러앉아 한명씩 돌아가며 의견을 말하도록 하여 모두가 경청한 다음,

모두가 동의·수용할 때까지 의견을 반복하여 수정·보완하도록 하는 학급자치 운영방법

 

3. 회복적 질문하기

- 문제를 일으킨 학생을 비난하기보다는 안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깊이 되돌아 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하고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동체 속으로 통합될 수 있게 돕는 방법

 

 

 

󰊳 진로지도

1. 진로개발역량

ㆍ개념 :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전 생애에 걸쳐 진로를 개발해나가는 데 요구되는 지식, 태도, 기능

ㆍ진로개발역량의 내용

- 자기이해,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대인관계, 의사소통 역량

- 직업세계의 이해, 긍정적 가치·태도 형성

- 진로정보 탐색, 해석, 활용능력

- 진로 디자인 및 준비 능력

- 평생학습 참여능력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ㆍ창체의 의의 : 학생들이 나눔·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 삶의 태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ㆍ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직업심리검사, 적성검사, 다중지능검사 등을 통해 강점, 약점, 적성, 흥미, 가치관 파악 가능

- 진로탐색활동 : 진로정보 탐색, 진로체험 활동

- 진로설계활동 : 진로상담을 통해 꿈과 비전에 맞는 학업, 직업, 진로계획 수립하여 학업관리, 일상관리, 구직활동 등

진로에 대해 준비하도록 지도

 

3.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진로교육

-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강점 지능 파악

- 다중지능과 관련된 직업에 대한 세부적 정보 제공

- 강점 지능을 살릴 수 있는 활동 선택기회 제공

 

4. 교과통합 진로교육

ㆍ개념 : 교과지식이 직업·진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일깨움으로써 진로선택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교과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여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

ㆍ방안 - 교과와 관련된 직업군 정보 제공

- 직업체험

- 교과지식과 관심지식을 접목하여 직업세계 탐색

 

 

 

 

 

 

 

󰊴 진로상담이론

1. Parsons의 특성-요인 이론

ㆍ개관 - 개인의 특성과 직무구성요인에 관심

- 개인분석, 직업분석, 과학적 조언을 통한 직업선택 강조

ㆍ현명한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 - 개인의 특성 분석

- 직업의 요인에 대한 지식 (직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 장단점, 보수, 취업기회, 전망 등)

- 진로상담을 통한 특성과 요인 간의 연결

2. Roe의 욕구이론

ㆍ기본입장 - 아동기에 형성된 욕구가 직업선택에 영향

- 부모의 양육태도가 직업선택에 영향

- 직업과 기본욕구의 관련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설에 근거, 직업이 모든 기본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봄)

- 흥미에 기초하여 직업을 분류함

ㆍ부모-자녀관계와 직업선택

- 수용적 관계 : 인간지향적 직업 선택

- 거부적 분위기 : 인간회피적 직업 선택

 

3. Holland의 성격유형론

ㆍ기본입장 - 6가지 성격유형, 6가지 직업유형이 존재 (실제적, 탐구적, 예술적, 사회적, 설득적, 관습적 유형)

- 사람들은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임

- 성격유형, 직업유형 알면 직업선택, 만족, 성취, 직업중단과 같은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4. Super의 발달이론

ㆍ기본입장 - 직업의 선택과 적응은 전생애적 변화과정

- 진로의사결정 = 자아개념과 일의 세계 간 매치과정.

직업선택 = 자아개념의 실행

- 자아개념은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해 간다.

ㆍ진로발달단계 : 각 시기의 환경이 요구하는 발달과업과 자아개념의 변화에 따라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등

5개의 생애단계를 거친다.

ㆍ시사점 - 진로발달은 전 생애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의미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역할수행에 필요한 책임·의무를 인식하고, 실천할 능력을 학교체제 안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개인의 진로성숙도를 분석, 취약한 부분 보완해줄 수 있는 구체적 진로발달 프로그램 필요

 

5.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ㆍ개관 - 진로상담과정에서 학습의 측면을 강조

- 4가지 요인(유전적 요인, 환경적 조건과 우연한 사건, 학습경험, 과제-접근 기술)이 진로선택에 중요한 역할

- 일반화된 생각이 진로신념에 영향 (나는 이것을 잘해, 나에게 중요한 것은 이것이야, 세상은 이래, 사람들은 이래)

- 진로선택에 방해되는 생각을 발견하는 데에 관심

ㆍ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유전적 요인 : 타고난 개인의 특성

② 환경적 조건과 사건 : 가정환경, 교육제도, 사회조직의 변화, 노동법, 사회정책, 천재지변 등

③ 학습경험 : 특정 직업에 대한 좋고 싫은 경향.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토대를 둔다.

④ 과제-접근 기술 : 과제해결에 동원하는 기술. 목표설정, 가치명료화, 직업정보 등. 앞의 3가지요인을 기반으로 형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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