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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평가, 교육연구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5. 14.

Part 1. 교육평가의 의의

󰊱 교육평가의 개념

1. 측정 : 사람/대상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해 수치를 부여하는 절차

평가 : 측정을 통해 수집한 자료에 대해 가치판단을 내리는 활동

총평 : 다양한 방법 동원하여 인간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2. 교육관과 평가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인간 행동특성은 불변

인간 행동특성은 변화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에서 변화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객관성, 신뢰성이 주된 관심

내용타당도 중시

구인타당도에 관심

측정방법의 표준화

다양한 증거, 증거수집 방법

다양한 증거 수집

환경을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을 행동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측정결과를 선발, 분류에 이용

평가를 교수방법 등의 효율성 판단에 활용

개인의 특성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

 

3. 교육관과 평가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유전론에 입각

환경론에 입각

인간은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인간의 지적능력은 타고남. 고정적.

변하지X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누구나 교육목표에 도달가능

교육 = 인성적 성장, 통합을 통한 자아실현의 과정

교육 실패는 학습자 책임

교사 책임

학습자, 교사 공동책임

평가목적 : 우수자 선발

평가목적 : 교수방법의 적절성 파악·개선

평가목적 : 전인적 특성 파악

측정관의 입장

평가관의 입장

총평관의 입장

 

 

 

󰊲 교육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성취 모형

ㆍ평가목적 : 교육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결정하는 것

ㆍ장점

- 수업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구체적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교육목표 진술, 성취 여부를 평가하도록 강조

⇒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 가능

- 교육과정과 평가의 일관성 유지

- 교육목표의 성취 여부를 평가 기준으로 설정 ⇒ 교육책무성 자극

ㆍ단점

- 수업 중 발생하는 부수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곤란

- 가치, 태도, 감정 같은 정의적 특성의 변화 평가 곤란

- 결과로 교육과정 성공 여부 판단 ⇒ 학습과정에서의 변화에 대한 평가를 간과할 수 있다

 

 

2. 스크리븐의 판단 모형

ㆍ교육목표, 교육프로그램, 평가가 지닌 가치, 학생들에게 주는 영향 등 교육의 결과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

ㆍ특징 - 내재적 준거(평가도구의 신뢰도, 객관도, 평가도구 제작, 통계적 처리 등을 분석)와

외재적 준거(평가로 인해 변화하는 것, 평가의 효과와 부작용을 분석 / 결과평가) 모두 관심

- 목표 그 자체의 질과 가치에 대한 평가

- 비교평가(여러 교육프로그램, 교육목표 등을 비교하여 판단)뿐만 아니라

비비교평가(프로그램 그 자체를 판단)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

- 기존의 평가는 교육프로그램 평가 시, 평가 결과를 목표에 근거해 판단하는 목표의거평가에 초점

스크리븐은 탈목표평가(목표에 대한 정보 없이 교육정책,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 강조

- 형성평가(개발 도중/진행중에 있는 수업과정 증진을 위해)와

총합평가(이미 끝난 수업과정의 가치를 총합적으로 판단)를 구분해야 한다고 봄

 

3.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모형

ㆍ평가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기술, 획득, 제공하는 과정’으로 정의

ㆍ평가 목적 :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을 도움 (의사결정자 : 교장, 교육행정가,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 등)

ㆍ평가 유형

- 맥락평가 : 의사결정 계획을 위한 평가. 교육프로그램의 문제, 요구 파악 → 목표설정에 도움주기 위해 실시

- 투입평가 : 의사결정 구조화를 위한 평가.

목표달성에 활용될 전략, 자원에 대한 정보 수집, 선정하는 데 도움주기 위해 실시

- 과정평가 : 의사결정 실행에 도움을 주기 위한 평가.

실천과정 및 절차방안 상의 결점 파악, 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절차적 사안, 활동을 기록, 판단

- 산출평가 : 결과단계에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평가

전체 교육과정에서 산출된 결과의 가치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실시

 

 

Part 2. 교육평가의 유형

󰊱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유형

1. 규준지향평가

ㆍ개념 : 개인이 얻은 점수/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에 비추어 상대적 서열에 의해 판단하는 평가

규준 = 원점수 비교 기준.

ㆍ특징 :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 (지적능력은 타고난 것. 개인차는 어쩔 수 없는 것)

소수의 우수자 선발에 초점

개인차 변별에 관심(누가 더 우수한가) → 개인차 범위가 커지도록 측정 유도

평가 결과가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가 대칭되는 정상분포를 이룰 것이라고 전제함

평가도구의 신뢰도에 관심 (개개 학생들의 특성을 정확히 측정, 변별하는 데 초점이 있기 때문)

ㆍ장점 : 개인들 간의 상대적 위치 파악, 개인차 변별 가능, 우열을 가릴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적 동기 유발

개인차의 엄밀한 변별을 위해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인 검사 사용 → 교사 편견 배제한 객관적 측정 가능

ㆍ문제점 : 진정한 학력평가 곤란 (학습목표를 어느정도 달성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함)

교수-학습 개선 곤란 (학생 개인의 수업결손, 교정, 보충학습 실시할 수 X.

교수학습활동에서 구체적으로 개선할 부분에 대한 정보 제공하지 못함)

실패자 양산(소수의 우수자 선별에 초점 → 나머지 학생들은 상대적 열등감, 패배감 느낌

모두가 높은 성취수준 보여도 정상분포로 학생들의 상대적 위치를 표시, 일정 비율은 실패자가 됨)

지나친 경쟁 유발 → 학습자의 정서적 불안정 초래

암기위주의 교육과 선택적 교수-학습 조장

2. 목표지향평가 (= 준거지향평가, 절대기준평가)

ㆍ개념 : 평가에서 받은 점수를 사전에 설정된 성취수준(준거)에 비추어 판단, 해석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준거 = 해당 내용을 이해했다고 가정하는 최저 학습목표

ㆍ특징 :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 (충분한 학습시간,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모든 학습자가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개인차는 극복 가능 (개인차=교육실패의 결과. 효율적 교수-학습방법은 개인차를 없앨 수 있다)

부적 편포를 가정 (대다수의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통과할 것을 예상함)

교수학습 과정 보완, 개선에 도움 (학생들이 아는 것, 모르는 것, 그 원인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제공하므로)

평가도구의 타당도 강조 (수업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

수업목표를 잘 포괄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타당도의 개념이 더 강조됨)

평가가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실제 이끌어가는 교사에 의해 계획, 제작, 투입되어야.

ㆍ장점 : 목표달성도에 대한 직접적 정보 제공

교수-학습과정 개선에 도움

완전학습 가능

건전한 학습 분위기 조성 (경쟁보다는 협동학습 조장)

학습동기 촉진 (많은 학습자들에게 목표 도달로 인한 성취감 제공)

ㆍ문제점 : 개인차 변별이 곤란

성취기준(준거) 설정이 곤란 (성취기준 정하는 데 있어 교사/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여지 가 높아 객관성, 공정성 유지가 어려움)

 

3. 성장지향, 능력지향, 노력지향 평가

① 성장지향 평가

ㆍ목적 :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느냐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유형

초기의 성취수준에 비추어 현재 얼마만큼 성취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판단하는 데 초점

ㆍ방법 : 교수-학습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측정한 측정치, 후에 측정한 측정치 간에 차이가 클수록 높은 점수 부여

ㆍ장점 : 개개인이 얼마나 더 많이 성장했느냐에 관심 ⇒ 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 교육 가능

학생들이 학습능력 증진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ㆍ문제점 : 신뢰도 문제 (학생들이 사전 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기 위해 일부러 잘못된 답 작성할 가능성)

객관도 문제 (사전능력, 현재능력 수준을 객관화된 검사가 아니라 교사의 판단에 의해 결정할 경우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할 가능성이 높아짐)

② 능력지향 평가 :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

개인의 능력정도와 수행결과를 비교하여 성적을 판정

③ 노력지향 평가 :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주는 방식

점수에 관계없이 열심히 노력한 학생이 높은 성적을 받음

 

 

󰊲 평가 시점에 의한 분류

1. 진단평가

ㆍ개념 : 수업 실시 전에 수업목표에 대한 선수학습의 정도, 성취수준 정도 등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수업전략, 학습과제 제시 ⇒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ㆍ진단평가의 요소

- 선수학습 요소 습득여부 판단

- 가르치려는 학습단위목표/교과목표를 어느정도 성취했는지의 여부 파악.

거의 성취/모두 성취하고 있다면 보다 높은 수준의 교과내용/목표 제시해야 학습동기 자극할 수 있다

- 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확인, 그에 따라 적절한 교수전략/교수방법의 대안을 제공하는 의사결정을 위해 실시

-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 전반적 특성에 대한 진단에 따라 교수전략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분류, 정치(배치)하는 기능 수행

2. 형성평가

ㆍ개념 :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에 관한 정보를 다각적으로 수집하여 학습개선, 교수전략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업성취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ㆍ특징 : 피드백을 통한 교수-학습 개선이 목적

교사가 제작

목표지향 평가방식 활용

평가의 빈번한 실시

ㆍ기능

- 학생에 대한 피드백(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진 것, 부족한 부분)의 효과 → 학습의 강화, 촉진

- 학습곤란의 진단, 교정 (학습과제에서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의 정보, 실패한 원인과 교정 정보 제공)

- 각 문항에 반응한 오류를 분석, 종합 → 교수전략, 학습방향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 내재적 학습동기 촉진

- 평가결과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 스스로 결과를 평가·검토 →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관심↑

- 평가 결과 교정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 학습자가 능력을 향상시켜 성취의 기쁨 누림 → 유능감 ↑

- 학생이 반응한 답의 오류, 오류 극복을 위한 학습법 등 구체적 피드백 제공,

능력·노력 향상을 고무하는 긍정적 피드백 제공 ⇒ 성공에 대한 기대감 ↑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수행결과를 분석·판단해볼 수 있는 자기 평가, 동료평가 기회 제공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는 기회 부여 → 스스로 효과적 학습전략 습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

- 학습속도의 개별화

ㆍ형성평가를 위한 전략

- 학습을 촉진·강화하기 위해서는 목표지향 평가 방식으로 실시해야함

- 오류 극복을 위해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 구체적 피드백 제공, 능력·노력 향상을 고무할 긍정적 피드백 제공

- 교정학습의 기회 제공

- 평가를 자주 실시 (능력이 증진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정보, 기회 제공 → 유능감, 자기효능감 증진 → 평가에 대한 긍정적 감정 유발)

- 형성평가가 학생의 학습을 촉진·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평가 결과를 최종성적에 반영하지 않아야 함

- 교사가 제작하여 실시해야 함

ㆍ형성평가와 행동주의 학습이론

- 즉각적 강화 (행동주의 - 목표행동 발생한 다음 즉시 강화 주어질 때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학습과정/학습직후에 형성평가 실시하여 학생이 반응한 행동에 즉각적 강화 제공하면 학습 촉진할 수 있다)

- 점진적 강화 (한 단계 학습후마다 형성평가 실시 → 점진적 강화 제공하게 되므로 학습 촉진됨)

- 빈번한 강화 (형성평가 자주 실시, 미소/칭찬 등을 활용한 강화 제공 → 학습 촉진)

- 시험에 대한 인식 → 호의자극으로 전환

(형성평가에 반복하여 좋은 성적을 얻으면 ⇒ 성공경험 누적,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학습태도

좋지 못한 성적의 학생들에게는 교정의 기회를 통해 성공을 경험 ⇒ 시험에 대한 혐오가 호의자극으로 전환하게 해줌)

ㆍ형성평가 도구제작 상 고려할 원칙

- 중요한 학습요소를 모두 포함해야 함

- 목표의 이원분류표에 나타나는 구체적 행동목표는 모두 포함해야 함

- 문항의 형식은 다양하게 혼용

- 목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항형식을 사용해야 함 (내용/행동목표에 따라 다름)

그러나 논문형 문항은 종합적 사고력을 요구하므로 형성평가 문항으로는 부적절

- 학습 위계에 따라 문항제작

- 학습요소 달성여부가 평가 분석의 기준

- 학생 응답의 오류 분석 제시 필요

 

 

 

3. 총합(총괄)평가

ㆍ개념 : 장기간에 걸친 학업성취가 어느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총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ㆍ특징 ① 장기간 학습 성과 총괄 평가

② 중간고사, 기말고사, 학년말 고사의 형태

③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정

④ 대표적인 문항 표본

⑤ 목표지향평가, 규준지향평가 모두 사용 가능

ㆍ기능 - 학업성적을 판정 (검사문항 제작할 때 성적판정을 상대기준/절대기준에 의해 할 것인지 미리 결정)

- 후속 학습과제에 대한 성공 예언 (다음 교육을 위한 진단평가 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

- 집단 간의 성적 비교 (집단 간의 종합적 학습성과를 교수방법 유형/학습자료 종류 등과 관련시켜 비교 분석 ⇒ 학습성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자격의 인정 (어떤 교과목의 이수/교육과정의 수료 등 자격을 인정하는데 사용)

- 다음 학년 수업이 시작될 때 교수방법에 활용

ㆍ총합평가 제작상의 유의점

- 평가 목적 결정 (규준지향평가를 할지, 준거지향평가를 할지 결정)

- 포괄적인 목표진술과 이원분류표의 제작

- 교수목표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문항을 표본해야 한다

- 일반화 및 전이 가능성이 높은 문항 선택

 

 

 

 

󰊳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이해

ㆍ개념 : 실제와 유사한 상황/맥락 속에서 학생들이 습득한 지식·기능 적용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과제 수행과정과 학생들이 만든 산출물을 직접 관찰, 판단하는 평가 방식

ㆍ유형 : 과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 활용 (논술, 구술, 토의·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등)

교사와 학생이 평가의 주체 (자기평가, 동료평가)

ㆍ특징 -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평가

-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관심

- 과정과 결과를 함께 평가

- 성장과정에 대한 종합적·지속적 평가 중시 (인지·정의·심동적 영역 전반에 걸친)

- 의사소통능력, 협업 능력 등과 같은 사회기술 능력 강화에 도움

- 정의적 특성 평가를 통한 전인 교육의 추구

- 평가에의 학생 참여

 

2. 수행평가의 장점과 단점

ㆍ장점 - 수행평가는 지식을 특정한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

학교교육의 문제점인 암기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지속적 탐구능력·창의적 사고능력 키우는 데 도움

- 실생활에서 접하는 것과 유사한 실제적 과제 → 흥미 유발, 과제 가치를 높임 → 학습동기 촉진

- (실제적 과제 = 비구조적 문제) ⇒ 다양한 해결방안 창출 가능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에 도움

- 과정·결과 동시 평가 ⇒ 인지·정의·행동적 영역 능력수준과 강점·약점 판단, 피드백 제공하면 학습·성장 촉진

- 개인이 소속된 집단에 대한 평가 → 의사소통 능력 및 협업능력 증진

- 학습동기, 참여도, 협업, 배려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 평가도 가능.

강점·약점 파악, 피드백 제공 ⇒ 정의적 특성의 성장 촉진 가능

 

 

ㆍ단점 - 교과내용, 학습자의 인지구조, 실생활 적용범위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수행평가 도구의 개발이 어려움

- 수행과정·결과 모두 평가해야 하므로 평가할 항목이 많다 ⇒ 채점기준 설정이 어려움

- 정답 정해져 있지 X. 채점의 일관성 유지 어려움 (채점자 내 신뢰도, 채점자 간 신뢰도 확보 어려움)

- 전통적 평가방법보다 시간·비용 많이 든다 (수행과제 개발, 채점기준 선정, 채점자 훈련 등 필요)

ㆍ수행평가 채점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

- 채점기준에 대한 공유와 합의

- 여러 명의 교사가 채점하여 평균

- 학생들도 평가자로 투입

- 채점자 훈련 (OT, 채점기준표 설명, 채점연습, 채점자 간 신뢰도 추정, 채점기준 수정, 점수기록 등)

3. 수행평가의 실제

① 성취기준 분석하기 (성취기준 : 성취해야할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특성을 진술한 것.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질적 근거)

② 평가계획 수립하기 (평가 유형, 시기, 횟수, 반영비율, 성적처리 방법, 결과활용 등)

③ 수행평가 과제 개발하기 (실제적 과제, 통합적 능력을 요구하는 과제, 비구조화된 과제, 수업과 연계된 과제)

④ 채점기준 개발하기

⑤ 실시 및 채점하기

⑥ 피드백 (성취수준 정보 제공,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대한 피드백)

⑦ 수행평가 결과 기록하기

 

 

󰊴 정의적 특성의 평가, 평정법

1. 정의적 특성

ㆍ정의적 특성 평가의 목적

- 태도, 가치관, 도덕성, 학습동기,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대인관계 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평가하는 것은 학생의 정의적 특성의 강점·약점 파악하여 강화·개선할 수 있는 피드백 제공 ⇒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을 습득하도록 함

ㆍ정의적 특성 평가 방법

- 교사의 관찰

- 관찰법 : 교수-학습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정의적 특성을 관찰, 기록, 해석하여 평가

- 관찰 방법 ① 평가하고자 하는 특성을 분명하게 정의, 그 특성에 부합하는 행동목록을 만든다

② 행동목록 개발되면 체크리스트/평정법 사용하거나 관찰한 것을 서술한다

- 자기평가, 동료평가 (동료학생의 태도, 자세 등에 대해 잘한점, 배울점, 개선할점 평가하도록 한다)

- 질문지법 : 교사가 평가하고자하는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설문지/자기보고서를 만들어 제시, 학생들이 대답을 작성

- 면접법 : 교사가 학생들과 신뢰 형성한 후, 개별·집단 면접, 토론 등을 통해 정의적 특성 판단하는 방법

 

2. 평정법

ㆍ개념 :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

ㆍ평정법의 유형

- 유목평정척 :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특성에 가장 잘맞는다고 생각되는 유목에 표시

- 숫자평정척 :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

- 등위법 : 평정하려는 행동특성에 관해 평정집단의 개인을 순위 매기는 방법

- 체크리스트 평정척 : 어떤 행동특성의 일람표를 만들어 행동특성이 일어나는지,않는지를 체크

ㆍ평정법의 문제점

- 집중화 경향의 착오 : 정의적 특성 평정시, 극단적 판단을 꺼리는 인간심리로 인해 평정결과가 중간부분에 지나치게 모이는 경향

- 인상의 착오 : ‘성적좋은 학생’, ‘말썽꾸러기 학생’ 등으로 파악하고 있는 학생의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 인해 이를 보다 좋게/나쁘게 평정하는 경향

- 논리적 착오 : 전혀 다른 두 행동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판단해서 평정하는 현상.

평정자 자신의 모순된 논리적 판단이 평정 결과에 그대로 반영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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