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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학 - 생활지도와 상담 핵심정리 2

by 솜비 2019. 6. 18.

 

 

Part 2. 상담

󰊱 상담의 기초

1. 상담관계의 형성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말로부터 그의 감정, 태도, 신념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내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내담자의 인격·발전가능성 존중

내담자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 가능하게 도움

- 일치성·진실성 :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의 진실성 촉진

 

2. 상담 면접의 기법

구조화

상담의 성격, 제한조건, 방향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지 모른다는 비현실적 기대를 수정해주는 것도 포함됨

즉시성 반응

상담자와 내담자가 그동안 발달시켜온 전반적 관계에 대해 내담자와 함께 논의하는 것

인간관계에 대한 새로운 조망을 하고,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배운 것을 일상에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반영

내담자의 메시지 속에 담긴 감정/정서를 되돌려주는 기법

모호하게 표현하는 감정을 구체적으로 규정/내담자가 숨기려는 정서를 드러나게 함 ⇒ 내담자 자신의 감정을 파악·수용하도록 돕는다

바꾸어 말하기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의미를 반복하면서 다른 참신한 언어로 바꿔주는 것

혼란된 내용을 정리, 주제 부각, 상담자의 이해가 올바른지 검토할 수 있게 함

재진술

내담자의 말을 메아리처럼 따라하는 것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 전달)

명료화

내담자의 감정/생각 속에 암시되었거나 내포된 관계·의미를 내담자가 보다 분명히 알 수 있게 돕는 것

직면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방식, 생각, 행동 사이의 모순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면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변화에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기법

해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행동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틀을 제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언행의 의미를 통찰하여 감정을 정화/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데 초점을 두는 기법

재구조화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도록 유도

요약

여러 생각·감정을 간략히 묶어 정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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