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상담
상담의 기초
1. 상담관계의 형성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말로부터 그의 감정, 태도, 신념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여 이를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
(내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아무런 전제/조건 없이 내담자의 인격·발전가능성 존중
내담자가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표현 가능하게 도움
- 일치성·진실성 : 상담자의 진실한 태도는 내담자의 진실성 촉진
2. 상담 면접의 기법
구조화 |
상담의 성격, 제한조건, 방향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지 모른다는 비현실적 기대를 수정해주는 것도 포함됨 |
즉시성 반응 |
상담자와 내담자가 그동안 발달시켜온 전반적 관계에 대해 내담자와 함께 논의하는 것 인간관계에 대한 새로운 조망을 하고,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배운 것을 일상에서 사람들과의 관계에 적용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반영 |
내담자의 메시지 속에 담긴 감정/정서를 되돌려주는 기법 모호하게 표현하는 감정을 구체적으로 규정/내담자가 숨기려는 정서를 드러나게 함 ⇒ 내담자 자신의 감정을 파악·수용하도록 돕는다 |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의미를 반복하면서 다른 참신한 언어로 바꿔주는 것 혼란된 내용을 정리, 주제 부각, 상담자의 이해가 올바른지 검토할 수 있게 함 |
재진술 |
내담자의 말을 메아리처럼 따라하는 것 (이해하고 있다는 메시지 전달) |
명료화 |
내담자의 감정/생각 속에 암시되었거나 내포된 관계·의미를 내담자가 보다 분명히 알 수 있게 돕는 것 |
직면 |
내담자의 부정적 사고방식, 생각, 행동 사이의 모순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여기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면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변화에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기법 |
해석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행동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틀을 제공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언행의 의미를 통찰하여 감정을 정화/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데 초점을 두는 기법 |
재구조화 |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도록 유도 |
요약 |
여러 생각·감정을 간략히 묶어 정리하는 것 |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철학 핵심 정리 2 (0) | 2019.07.02 |
---|---|
교육철학 핵심 정리 1 (0) | 2019.07.02 |
교육학 - 생활지도와 상담 핵심정리 1 (0) | 2019.06.18 |
교육평가, 교육연구 핵심정리 3 (0) | 2019.05.15 |
교육평가, 교육연구 핵심정리 2 (0) | 2019.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