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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법

결과 중심 접근과 과정 중심 접근 비교

by 솜비 2019. 7. 26.

※ 결과중심 접근법과 과정중심 접근법

1) 결과중심 접근법

- 결과 자체를 강조하여 모범적인 글을 제시하고 모방 요구

- 쓴 글에 대해 논평해 주는 방식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것

- 교사는 과제 제시해주고, 한편의 글을 완성한 다음에 그 글을 점검, 평가하는 일을 주로 담당

2) 과정중심 접근법

- 쓰기의 과정을 강조

- 아이디어를 생성, 조직, 표현, 고치는 각각의 과정 중시

- 각 과정 및 단계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전략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쓰기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방식

-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역동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이 필자로서의 책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달할 수 있도록 적절히 안내해주는 역할

※ 과정중심 작문교육의 특성

- 쓰기를 역동적 의미구성행위로 파악

- 내용을 생성, 조직, 표현, 수정하는 일련의 쓰기과정에서 교사가 역동적으로 개입

- 학생들의 작문능력·문제해결력 촉진하고자 하는 쓰기교육의 방법

※ 과정중심 작문지도의 효과

① 구체적인 방법의 지도 : 글을 잘 쓸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음

② 쓰기능력의 증진

③ 협동적 상호작용 가능

④ 개별화교육 가능 : 학생 개개인에 대한 정보를 좀더 풍부하게 얻을 수 있음(아이디어 생성과정, 친구들과의 협의를 관찰하면서

각자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파악 ⇒ 학생들 각자에게 맞는 내용·방식을 제공할 가능성 높음)

⑤ 쓰기에 대한 인지적 부담으로부터 해방 : 매시간 한편의 완벽한 글을 써야한다는 부담을 주지 않음.

때로는 수업시간에 아이디어 생성활동만 할 수 있음.

구두법/철자의 정확성은 최종단계에서나 요구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과정별 작문 지도시 유의점

① 결과의 중시 : 과정을 강조한다고 해서 결과(글)를 무시해서는 안됨. 일차적으로 좋은 글을 쓰는 데 목적이 있음.

② 방법의 중시 : 단순히 과정만 거쳤다고 해서 글을 잘쓰는 것이 아니므로 절차만 있고 내용은 없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됨

③ 과정의 연계성과 회귀성

- 쓰기의 각 과정을 엄격히 구획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연계성을 강조해야 함.

- 무조건 글쓰기과정 순서대로 나아가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글쓰기과정의 회귀성을 강조해야 하므로 내용조직에서 생성을 할 수도 있고, 교정과정에서 아이디어 생성할 수도 있음.

④ 전략의 연계성

- 각 과정에서 주로 하는 활동(전략)을 해당과정에서만 수행한다고 단정해서는 안됨.

예)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을 초고/교정할 때 할 수도 있음

- 각 과정별로 제시한 전략들은 서로 얽혀있음. 각기 독립적인 것으로 파악하지 않도록 유의

- 전략을 순서대로 할 필요도, 모두 할 필요도 없음

⑤ 전략과 결과의 통합

- 수업의 진행과정에서 초기에는 개별적인 전략지도에 초점, 후반부에는 개별전략 활용하여 한편의 글 쓰는 것을 강조

- 개개의 전략이 어떻게 실제로 한 편의 글을 쓰는데 작용하는지를 강조하고,

한 편의 글을 쓰게 할 때에는 이 과정에서 개개의 전략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

⑥ 초인지 강조 : 계속적인 점검·통제하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

⑦ 협의의 중시

- 협의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 접하고, 자신의 생각 정교화하며, 사회적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담화공동체의 담화관습에 익숙해지게 됨

- 동료, 소집단, 교사 등 협의의 대상을 다양화해야 함

- 협의를 할 때에는 어떤점에 대해 협의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하도록 함.

교사가 계획하기/내용생성하기/조직하기.. 등과 관련된 요소를 제시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유도

- 어떤점에 대해 협의해야 하는지, 협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사전훈련 필요

※ 결과중심 접근과 과정중심 접근 비교

 

결과 중심 접근

과정 중심 접근

지식관

절대주의적 지식관 (객관주의 지식관)

상대주의적 지식관 (구성주의 지식관)

쓰기 행위의 본질

의미의 나열 (의미 ‘발견’ 중시)

의미의 구성 (의미 ‘창조’ 중시)

쓰기 교육의 본질

작문 능력 신장

작문 능력 + 사고력 (탐구력)

의미의 유동성

고정적임 (의미 단일)

유동적임 (의미 다양)

쓰기 과정의 회귀성

강조하지 않음

강조

쓰기 교육의 가능성

소극적

적극적

교육의 내용

지식/세부 기능 (문법, 수사학적 규칙, 문체 강조)

전략 (통합적 능력 강조)

교육의 방식

반복적 연습, 모방 (모범 글 제시)

절차적 촉진법 상호작용 (협의, 쓰기워크숍)

교사의 역할

결과에 대한 점검자, 평가자 (경직되고 제한적)

일련의 과정에서의 촉진자, 안내자 (역동적)

교수‧학습의 중심

교사

학생

수정에 대한 관점

부정적(필요악), 편집으로서의 수정

필수적(발달의 증거), 의미 생성 행위로서의 수정

수정의 시기

초고 완성 후

쓰기의 전체 과정

학생의 개인차

강조하지 않음

강조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강조하지 않음

강조

맥락의 강조

강조하지 않음

강조

쓰기 과정 중 강조점

표현 행위

내용 선정, 조직, 수정 행위

평가 방식

형식적 평가, 결과중심 평가

비형식적, 과정중심 평가

평가의 주안점

정확성, 형식성

탐구성, 수행성

 

 

 

▹기능중심 읽기지도에서 ‘기능’ = 무엇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요소

그러나 기능의 실체를 보여주기도 어렵고 설명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가르치는 방법은 따라해보거나 많이 연습해 보게 하는 모방과 반복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이는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효과적인 학습원리로 검증한 전통적인 지도법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중심 읽기지도는 ‘결과중심 접근법’과 같은 선상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전략중심 읽기지도에서 ‘전략’ = 무엇을 수행하는 과정, 절차, 방법

이러한 전략은 사람/상황에 따라 다르게 구체화되어 실현될 수 있고, 또 한가지 전략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전략이 복합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이렇게 전략은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구성‧적용되는데, 이러한 전략의 활용을 위해서는 초인지의 작용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점에서 전략중심 읽기지도법은 ‘과정중심 접근법’과 같은 선상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결과중심 접근에서는 주제를 제시하고 한편의 글을 쓰게 한 다음, 다 쓴 글에서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는 활동이 주류를 이룬다. 대체로 정확성을 강조하고, 문법이나 수사학적 기법을 강조한다. 또한 모방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모범적인 글을 제시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들게 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룬다. 여기에서 교사는 주로 점검자/평가자의 입장을 취한다. 그만큼 교사는 소극적인 입장에 서게 된다.

▹과정중심 접근은 쓰기 과정, 즉 아이디어를 생성·조직·표현·수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강조한다. 또, 쓰기 행위를 일종의 문제해결 행위로 간주한다. 그래서 일련의 과정에서 학생들 각자가 문제를 접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가게 하는데 초점을 둔다. 일련의 쓰기 과정에서 회귀성을 강조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얼마든지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친구들/교사와 협의를 하기도 하고, 협동을 통해 공동 작품을 완성해 가기도 한다. 교사는 평가자가 아니라 ‘참여자’로서 일련의 쓰기 과정에 역동적으로 개입하여 그들을 적절히 안내해줌으로써 학생들의 글쓰기 활동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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