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기 지도 접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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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중심 읽기 지도 |
전략 중심 읽기 지도 |
관련 모형 |
상향식 모형 |
상호작용식 모형 |
기능/전략의 예 |
바렛의 축어적 재인 및 회상, 재조직, 추론, 평가, 감상 |
질문만들기, 예측하기, 정교화하기, 글 구조 활용하기 |
주요 독해지도 방법 |
분절적 지도 |
통합적 지도 |
작용 및 특성 |
위계화된 하위 전략의 독립적, 자동적 처리 과정 |
읽기 과제와 독해 기능, 읽기 수업 모형과 상위인지 학습의 긴밀한 연계 |
관점 |
행동주의적 관점 |
구성주의적 관점 |
※ 바렛의 읽기의 하위기능 5가지
① 축어적 재인 : 세부 내용, 중심 생각, 줄거리, 비교, 원인과 결과 관계,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재인 및 회상
② 재조직 : 유목화, 개요, 요약, 종합
③ 추론 : 뒷받침이 되는 세부 내용의 추론, 중심 생각, 줄거리, 비교, 원인과 결과 관계, 인물의 특성 추론, 결과 예측, 비유
④ 평가 : 현실과 환상, 사실과 의견, 정확성과 타당성, 적절성, 수용가능성
⑤ 감상 : 주제나 구성, 인물이나 사건, 언어, 심상
어윈(Irwin)의 ‘독해의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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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이해하기 과정 |
1. 문장의 의미단위 묶기 : 독해 과정에서 낱낱의 단어들을 의미있는 구로 묶어내는 과정 2. 문장의 주요정보 선정하기 : 문장을 읽을 때에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내용을 선택하는 과정 |
문장 통합하기 과정 |
절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함과 아울러 문장들 사이의 의미를 연결하는 인지적 활동 1. 대용관계 이해하기 : 대용관계(한 단어/구가 다른 것으로 대치될 때 사용된 단어들 사이의 관계) 2. 접속관계 이해하기 : 접속어(서로 다른 두 가지 사건을 연결지어 주는 기능) 3. 생략된 정보 추론하기 : 주어진 상황에서 빠져있는 정보들을 추론을 통해 채워넣기 위한 활동 |
전체 이해하기 과정 |
독자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을 줄임으로써 읽은 내용에 대한 회상을 촉진하는 과정 1. 글의 구조 파악하기 : 필자가 사용한 글의 구조 유형을 이용하여 글의 내용을 독자 자신의 기억 속에 체계적으로 표상하기 위한 활동 ( 이야기 문법과 설명 텍스트의 구조 유형 등) 2. 요약하기 :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하기, 세부내용을 요약하는 중심문장 찾기, 중심문장 구성하기 등의 활동. 전체 글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읽은 내용 중에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글 전체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일이다. |
정교화 과정 |
필자가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정보를 독자가 추론/상상을 통해 심층적이고도 풍부하게 밝혀내는 과정 1. 예측하기 2. 배경지식 정교화하기 3. 심상 형성하기 4. 정서적으로 반응하기 5. 고등 사고과정으로서의 반응하기 |
상위인지 과정 |
1. 자신의 독해과정 점검하기 2. 학습전략 사용하기 3. 독해 전략 조정하기 능숙한 독자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독자 요인, 텍스트 요인, 사회문화적 맥락 요인 등에 따라 자신의 독해 과정을 조정할 줄 안다. 또, 독서의 목적이 내용이해에 있는지 아니면 내용의 기억(학습)에 있는지에 따라 자신의 독해방법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
어윈(Irwin)의 ‘독해의 과정’
읽기 지도 접근 방법 - 기능 중심, 전략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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