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 문법

어윈(Irwin)의 ‘독해의 과정’

by 솜비 2019. 7. 26.

 

어윈(Irwin)의 ‘독해의 과정’

문장 이해하기 과정

1. 문장의 의미단위 묶기 : 독해 과정에서 낱낱의 단어들을 의미있는 구로 묶어내는 과정

2. 문장의 주요정보 선정하기 : 문장을 읽을 때에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내용을 선택하는 과정

문장 통합하기 과정

절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함과 아울러 문장들 사이의 의미를 연결하는 인지적 활동

1. 대용관계 이해하기 : 대용관계(한 단어/구가 다른 것으로 대치될 때 사용된 단어들 사이의 관계)

2. 접속관계 이해하기 : 접속어(서로 다른 두 가지 사건을 연결지어 주는 기능)

3. 생략된 정보 추론하기 : 주어진 상황에서 빠져있는 정보들을 추론을 통해 채워넣기 위한 활동

전체 이해하기 과정

독자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을 줄임으로써 읽은 내용에 대한 회상을 촉진하는 과정

1. 글의 구조 파악하기 : 필자가 사용한 글의 구조 유형을 이용하여 글의 내용을 독자 자신의 기억 속에 체계적으로 표상하기 위한 활동 (󰃚 이야기 문법과 설명 텍스트의 구조 유형 등)

2. 요약하기 :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삭제하기, 세부내용을 요약하는 중심문장 찾기, 중심문장 구성하기 등의 활동. 전체 글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은 읽은 내용 중에 기억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글 전체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일이다.

정교화 과정

필자가 텍스트에 명시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정보를 독자가 추론/상상을 통해 심층적이고도 풍부하게 밝혀내는 과정

1. 예측하기

2. 배경지식 정교화하기

3. 심상 형성하기

4. 정서적으로 반응하기

5. 고등 사고과정으로서의 반응하기

상위인지 과정

1. 자신의 독해과정 점검하기

2. 학습전략 사용하기

3. 독해 전략 조정하기

능숙한 독자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독자 요인, 텍스트 요인, 사회문화적 맥락 요인 등에 따라 자신의 독해 과정을 조정할 줄 안다. 또, 독서의 목적이 내용이해에 있는지 아니면 내용의 기억(학습)에 있는지에 따라 자신의 독해방법을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어윈(Irwin)의 ‘독해의 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