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김원일 , <어둠의 혼> 해설 정리

by 솜비 2021. 2. 25.

1973년 『월간 문학』 1월호에 발표된 김원일의 단편소설.
어린 화자인 갑해를 1인칭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의 시점으로 분단의 비극을 묘사하고 있다. 소설의 도입은 주인공의 아버지가 잡혔다는 소문이 온 장터 마을에 좍 깔렸다는 문장으로 시작된다. 갑해의 아버지는 일본 유학을 한 지식인인데, 해방이 되자 좌익 활동을 했다는 명목으로 체포된 것이다. 화자는 같은 죄목으로 잡혀갔던 마을 청년들이 총살을 당했다는 이유로 아버지가 죽음을 당할 것을 직감한다. 그로 인해 주인공의 과거 회상이 시작된다. 경찰의 추격을 받는 아버지 때문에 주인공의 어머니는 혼자 생계를 도맡아 왔고, 가족들은 굶주림에 허덕이는 생활이 계속된다. 급기야 어머니는 경찰서에 끌려가 매를 맞고 돌아오기도 했다.
이렇듯 늘 집을 비웠던 아버지이기에 갑해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실감하지 못한다. 그 와중에도 어머니는 양식을 구하러 나가 돌아오지 않고, 갑해는 어머니를 찾아 밤길을 나서게 된다. 이모의 집에서 아버지의 체포 소식을 듣고 울고 있던 어머니를 만난 갑해는 이모에게서 국밥을 얻어먹고, 그 사이 어머니는 쌀자루를 들고 집으로 돌아간다. 국밥을 먹고 난 갑해는 이모의 권유에 따라 지서에 잡힌 아버지의 행방을 알아보러 갔다가 미리 와있던 이모부를 통해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 된다.
이모부는 흐느끼는 갑해에게 죽은 아버지의 시체를 보여주고, 죽은 아버지를 본 갑해는 이모부를 뿌리치고 달려 나간다. 그리고는 막연하게나마 집안을 떠맡은 기둥으로서 버티어 나가야 하는 자신의 처지를 자각한다. 작품은 성년이 된 화자가 이미 이모부가 세상을 떠버려 어째서 아버지의 시체를 구태여 확인시켜 주었느냐를 물을 수 없게 되었다고 하는 것으로 끝난다. 소년 갑해가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서, 작가는 분단 현실로 인한 가족 비극의 책임이 개인의 것인지 시대의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동시에 주인공이 아버지 세대의 죽음을 생생하게 목격한다는 설정을 통하여 작가는 그러한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고 극복하는 과제를 다음 세대인 소년에게 부여하고 있다.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2. 25., 권영민)



핵심정리
성격 : 회상적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제 : 삶의 외경을 통한 고통스러운 현실 극복 의지
특징 1. 독백조의 문체를 통한 심리주의적 서술
     2. 어린 화자를 통해 상황 묘사에 사실성을 부여

▹이 작품은 비극적인 동족상잔의 비참상을 천진한 소년의 시각을 통해 제시하면서 삶의 과정에 수반되는 고통과 좌절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하는가를 진지하게 묻고 있다. 또, 전쟁의 상처를 극복해 나가는 자세를 어린이의 시각을 통해 그려냄으로써 분단문학을 다루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소년의 시선이기에 사건의 전모가 제한되어 서술될 수도 있으나 역설적으로 전쟁, 좌우익의 대립이 어린 소년에게 얼마나 큰 비극을 몰고 왔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이데올로기 대립의 참상을 극대화할 수 있다.

▹작가는 이념적 혼란의 와중에 처한 아버지의 삶을 바라보는 소년의 눈을 통해, 이데올로기에 집착하던 당대 지식인들의 행동에 비판을 가하고 있다. 어린 소년의 시선으로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서술한 것은 곧 이념의 문제를 가족적인 상황 안에서만 국한시켜 다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소설적 장치를 통해 작가는 이데올로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 않을 수 있게 되며, 이데올로기 자체에 대한 가치 판단을 유보할 수 있게 된다.
작가는 이 소설의 이야기를 저녁 한나절의 시간으로 압축하여 현재형의 문장으로 서술함으로써 이데올로기의 갈등과 그 비극성의 핵심에 놓여있는 아버지의 죽음과, 이를 지켜보는 어린 소년의 내면을 더욱 생생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 아버지의 과거를 회상하며 새삼 두려움에 떠는 소년의 모습은 삶에 대한 외경을 통해 고통스러운 현실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어둠의 혼’의 상징적 의미
이 소설은 좌익활동을 하던 지식인 아버지가 끝내 경찰에 체포되어 총살당한 날 저녁 한때를 배경으로 그의 아들 갑해라는 소년의 시점으로 그린 성장소설이다. 특히 시간 배경을 저녁 한나절의 시간으로 압축함으로써 이 작품의 분위기는 모두 어둠의 색조로 깔려있게 된다. 이 어둠은 배경적 어둠이면서 동시에 이데올로기의 갈등과 분단의 비극이라는 역사적 어둠을 상징하기도 한다. ‘혼’은 분단 비극의 핵심인 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는 어린 소년의 눈이며,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에 대한 역사적 삶의 깨달음을 의미한다.


▹‘어둠’의 이미지 : 작중 화자에게 닥친 불행과 아버지의 죽음을 상징.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점철된 해방공간의 암울한 현실을 상징


▹‘청개구리’의 의미
청개구리 : 사회 진보를 이끌어 갈 인간 주체를 의미
청개구리의 높이뛰기 : 그 끝을 알 수는 없지만 끊임없이 노력해서 조금씩 전진해야만 하는 사회의 진보를 나타냄
아버지는 사회진보의 방법으로 사회주의를 택한 것이고 결국은 하늘에 닿지 못하는 청개구리의 운명처럼 이상을 실현하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임을 알면서도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삶을 택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결말에서 주인공은 아버지의 죽음을 확인함으로써 세상의 모든 이치가 분명한 답이 있는 것이 아닌 수수께끼 같은 것임을 깨닫고 아버지를 이해하게 되고, 어떠한 어려움과 슬픔도 이겨내며 더 힘차게 살아나갈 것을 결심하는 정신적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이 작품은 성장소설의 범주에 속한다.


▹이모부가 나에게 아버지의 시신을 보여 준 이유
이모부는 아버지 세대의 이데올로기 대립에 의한 역사적 현실이 초래한 비극이 무엇인지 ‘나’가 분명히 인식하게 하기 위해 아버지의 죽음을 확인시킨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비극으로 인한 고통과 상처를 안고 살아야 하는 세대인 ‘나’가 강인한 의지로 그 비극을 극복할 수 있는 해답을 찾아야 함을 말하고자 한 것이다. 결국 이모부의 의도대로 ‘나’는 이것을 깨닫게 되고, 슬픔을 이겨나가야 한다는 의지를 갖게 된다.


▹분단문제
1970년대 이후 분단 상황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게 된다. 소위 ‘분단 문학’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소설들은 대개 한국전쟁으로 인한 이데올로기의 대립문제와 그로 인해 파생된 가족구조의 파괴, 혈연의식의 훼손문제를 다루고 있다. ‘어둠의 혼’ 이외에도 윤흥길의 ‘장마’, 전상국의 ‘아베의 가족’ 등은 분단 이데올로기의 해체와 아울러 훼손된 민족 동질성을 혈연 구조의 재구성을 통해 회복하고자 하는 시도를 보여준다. 이런 유형의 문학은 회상적 진술, 시점의 이중성과 같은 소설적 장치를 마련하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이같은 분단 문제에 대한 접근법은 혈연의식이라는 것 자체가 갖는 심리주의적 속성으로 인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명확한 재인식보다는 과거에 대한 응시와 화해를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 현대문학 고등 국어 현대소설 고등문학 김원일 어둠의 혼 정리 해석 해설 핵심정리 분단문제 성장소설 어둠의 혼의 상징적 의미 김원일 어둠의 혼 핵심정리 시점 주제 특징 표현 줄거리 작품해설  현대문학 고등 국어 현대소설 고등문학 김원일 어둠의 혼 정리 해석 해설 핵심정리 분단문제 성장소설 어둠의 혼의 상징적 의미 김원일 어둠의 혼 핵심정리 시점 주제 특징 표현 줄거리 작품해설  현대문학 고등 국어 현대소설 고등문학 김원일 어둠의 혼 정리 해석 해설 핵심정리 분단문제 성장소설 어둠의 혼의 상징적 의미 김원일 어둠의 혼 핵심정리 시점 주제 특징 표현 줄거리 작품해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