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
가사 → 개화가사 → 창가 → 근대시 → 현대시
(1910년대 까지) / (1910년대 후반)
개화가사
4음보. 3·4조, 4·4조 연속체
개화의식 다룸
조선후기 가사의 장형화에 비해 내용이 매우 짧아짐
주제 : 문명개화, 자주독립, 신문물 수용, 항일의병
창가
서구의 음악(주로 찬송가)의 영향 받음
초기에는 4·4조였음(4음보)
후기로 가며 점차 6·5조, 7·5조, 8·5조로 확장됨(3음보)
1900~1920년대 이전
· 다양한 잡지들이 간행됨 ⇒ 소년, 붉은 저고리, 아이들보이, 샛별, 청춘, 태서문예신보
최초의 종합잡지 「소년」 (최남선에 의해 만들어짐) -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창간호에 수록됨
「태서문예신보」 - 1918년 서구 프랑스 상징시를 번역 소개함 <오뇌의 무도>
3.1운동 무렵~1920년대
· 시대배경 : 3.1운동의 좌절은 민족 전체에 절망과 방향상실의 비애를 안겨주었다.
· 특징 1) 자유시형의 확립 : 최남선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의 계몽성, 개념성, 비예술성을 극복한 본격적 자유시가 창작됨
- 주요한 : 불놀이, 시내, 봄, 눈, 샘물이 혼자서
- 김억 : 겨울의 황혼
- 김여제 : 만만파파식적
2) 동인지 문단의 형성 :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신문의 창간 + <개벽>, <조선문단> 등의 잡지의 출현 ⇒ 동인지 문단 시대
창조
동인 : 김동인, 전영택, 주요한, 김동환
최초의 순문예 동인지
근대문학 개척에 이바지
완전한 언문일치체 문장 확립
최초의 근대시인 ‘불놀이’(주요한), 사실주의 단편소설 ‘약한자의 슬픔’(김동인)을 실음
경향 : 시-상징적 / 소설-사실적
폐허
황석우, 염상섭, 김억, 남궁벽, 오상순
병적, 퇴폐적, 상징적 경향을 띤 대표적 동인지
경향 : 퇴폐적, 상징적
장미촌
박종화, 변영로, 노자영, 박영희
시 전문 동인지. 시 동인지의 효시.
‘백조’의 전신
현대시 창작에 이바지
경향 : 낭만적
백조
현진건, 나도향, 이상화, 홍사용, 박종화
초기에는 낭만적 경향(약간 병적인 경향도 가지고 있었음)
→ 나중에 사실주의로 성숙해 감.
순 문예 동인지
가장 활발한 시 창작 활동이 이루어짐
경향 : 낭만적
금성
양주동, 유엽, 백기만, 이장희
시 동인지
경향 : 낭만적
영대
김소월, 주요한, 김억, 전영택, 이광수
순 문예지
‘창조’의 후신
경향 : 일정치 않음
3) 감상적 낭만주의, 상징주의, 계급주의, 민족주의, 해외문학파 시의 전개
① 초기 : 감상적(퇴폐적) 낭만주의
- 김억, 황석우가 <태서문예신보>를 통해 프랑스 상징주의 시(퇴폐적 경향)를 번역 소개
- 3.1운동 실패로 인한 좌절감
- 우울한 분위기의 러시아 문학의 영향
- 당시 청년들의 치기 어린 감상성
⇒ 애상, 탄식, 절망, 도피, 죽음의 찬미 등 감정의 과잉 노출 현상을 빚음
② 중기 이후 : 서사시, 계급주의 시·시조, 민요시의 출현, 해외문학파의 순수시 소개
- 1920년대 중반부터 문인들은 민족의 갈길이 나라찾기와 민족의 생존권 회복에 있음 재인식, 새로운 삶의 전망을 품게 됨.
- 김동환의 서사시 : 국경의 밤, 우리 사남매, 승천하는 청춘
- <개벽> 중심의 계급주의파 시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주의파 문학이 대립
- 시조 부흥운동 : 최남선, 이은상, 이병기
- 민요시 : 김소월, 김동환, 주요한
- 계급주의 시의 개념성, 전투성, 공격성을 비판하여 해외문학파가 순수시를 소개함
- 김소월과 한용운의 등장
개벽
박영희, 김기진
천도교 기관지, 계급주의 경향을 띰 ↔ 조선문단
월간 종합지
신문지법에 따른 첫 잡지
근대 문학에 이바지함
염상섭<표.청>, 김동인<감자> - 자연주의 작품들이 수록됨
계급주의 표방했으나 자연주의의 생장지 역할도 했다고 보기도 함
경향 : 계급주의
조선문단
이광수, 방인근
처음에는 동인지였다가 잡지형태로 바뀜
동인지 성격을 탈피한 최초의 잡지로 보기도 함
순문예지
최초의 신인 등용 추천제 실시 (많은 문인들을 양산할 수 있었음)
(30년대 후반에는 ‘문장’이 신인등용 추천제 실시)
박화성, 최학송, 채만식, 계용묵 등 많은 신인 배출
경향 : 민족주의, 반계급주의
해외문학
김진섭, 정인섭, 손우성, 이하윤, 이선근, 이헌구, 함대훈, 김광섭
최초의 번역문학지
해외문학연구회의 기관지
연극(번역) 공연의 모체
해외문학파에 의해 신극 운동(현대극운동)이 일어남
해외의 다양한 문학을 일본을 통해 간접적으로 소개
해외문학파에 의해 극예술협회, 토월회, 극예술연구회 등이 언급되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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