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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현대문학

한용운, '님의 침묵' 해석 / 해설

by 솜비 2020. 2. 6.

 

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조국, 민족, 연인, 부처, 불교적 진리)     (이별의 자각. 임을 잃은 허무과 좌절감 - 반복을 통한 점층)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밝음, 희망)  ←대조→   (쇠락, 절망)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영원히 변하지 않는 가치)  ←대조→  (덧없고 보잘것 없음)   (허무의 표상)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처음 임과 사랑에 빠진 순간, 깨달음의 순간을 감각적으로 형상화)  (삶의 방항) (의인법)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임에 대한 지극한 사랑 - 역설법, 대구법)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임과의 갑작스러운 이별로 인한 충격과 슬픔)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슬픔을 희망으로 전환함)
(시상의 전환. 슬픔극복)           (임의 부재를 슬퍼만 하는 것은 사랑을 깨뜨리는 일이 되므로)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이별에 대한 염려 - 회자정리)              (재회에 대한 믿음-거자필반)  (임의 부재를 극복하려는 시적 화자의 의지 표명 - 불교의 윤회 사상)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현실적으로는 임이 떠나갔지만, 재회에 대한 화자의 믿음이 있는 한 임은 반드시 돌아올 것임. 재회에 대한 강한 믿음 - 역설법)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임에 대한 간절한 사랑과 믿음)   (현실 - 임의 부재)  (부정적 현실의 극복의지)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주제 : 임에 대한 영원한 사랑
특징 1. 불교의 윤회설과 공 사상에 바탕을 둠
2. 고도의 은유와 상징, 역설법 등의 표현법을 사용
3. 경어체를 사용하여 애절하고 엄숙한 분위기를 형성


* '님'의 의미
작품 자체 -  사랑하는 연인
승려 - 부처나 불교적 진리
독립운동가 - 빼앗긴 조국

 

 


 

한용운 '님의 침묵' 원문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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