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시의 종류
1. 율시: 기승전결이 각각 2행씩 총 8행을 가져야 하고,
1, 2, 4, 6, 8행의 끝에 각운(시행의 끝에 있는 '운')을 지니고 있어야 함
2. 절구 : 율시 절반의 형식을 가짐.
기승전결 각각 1행씩 총 4행이 되면서 1, 2, 4행의 끝에 각운을 지님
3. 배율 : 12행 이상
4. 고시(고체시) : 당나라 이전, 이후에 씌여진 시. 이런 시들은 모두 규칙을 어기고 있음.
1행에 글자수가 5개면 - <5언>
1행에 글자수가 7개면 - <7언>
만약 6개나 7개가 한 행이 되어 있다면 이런 것을 <잡언구>라고 부르고
이런 잡언구가 섞여 있는 한시라면 규칙을 어긴 시로서 <고시>라 부름
신라 한시
* 여수장우중문시(을지문덕) 고구려 영양왕
- 5언 고시
- 현전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한시
- 풍자적, 반어적. 살수대첩.
- 1,2 행의 대구
- 억양법을 통한 조롱 : 대상을 높였다가 낮추어서 표현. 두 사실을 명백하게 대조시켜서 나타내고자 하는 사실을 강조.
* 제가야산독서당(최치원) 신라 말기
- 7언 절구
- 신라말 혼란한 시기에 6두품 지식인으로서 한계를 느끼고 가야산의 독서당에서 지은 시
- ‘물’의 주관적 변용
(주관적 변용이란? 자연물을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것)
- 제가야산독서당 : 화자 자신이 물로 산을 둘렀다.
(비교) 십년을 경영하여 : 달, 바람에서 방 한칸을 내 주고 강과 산은 들일 방이 없어 병풍 처럼 둘러두고 보겠다
동지ㅅ달 기나긴 밤을 : 밤이라는 추상적 시간을 허리라는 구체적 사물로 변형
* ‘물’의 의미
제가야산독서당 - 화자와 속세의 단절, 화자의 내면 갈등을 해소해주는 존재.
공무도하가 - 이별과 죽음
송인 - 임과의 단절
심청전 - 죽음과 재생
* 추야우중(최치원) 신라 말기
- 5언 절구
* 야청도의성(양태사) 발해 문왕
- 7언 고시(24행 장편 시가)
- 도의성 : 다듬이 소리.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증폭시키는 소재.
- 청각적 심상이 주제로 승화됨.
고려 한시
* 송인(정지상) 고려 인종
- 7언 절구
- 도치법, 과장법, 설의법
- 인간사와 자연사의 대비 ; 초색다(草色多)영원한 자연 ↔ 동비가(動悲歌)유한한 인간
더욱 슬프게 느껴짐
- 시상전개 : (서경+서정)+(서경+서정)
* 시벽(이규보) 고려
- 5언 배율
- 시작(詩作)에 대한 애정. 자족적 태도. 겸손.
* 동명왕편(이규보) 고려 고종
- 5언 282구
- 우리나라 최초 건국 서사시. 장편 영웅 서사시
- 동명왕의 탄생. 고구려 건국 신화(주몽 신화)
- 북방계 난생 설화.
- 신화적 구조 활용 : 천손 하강 모티프, 천부지모(天夫地母)형 구조
* 모티프
- 문학 텍스트에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특정한 요소
- 가장 작은 서사적 단위.
* 부벽루(이색) 고려 말
- 5언 율시
- 선경후정의 시상전개 : 자연의 영원함↔인간 역사의 유한함
- 시간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
- 원나라의 오랜 침략으로 극도로 쇠약해져 있던 고려의 기상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소망.
- 고구려의 자주적 민족 국가로서의 위상 회복 염원
- 우국지정(나랏일을 근심하는 마음)
* 독두시(이색) 고려 말
- 두보의 시 인용
- 두보의 절의를 예찬(충절, 현실 비판 의식)
* 사리화(이제현) 고려 말
- 7언 절구의 한역시
- 풍자적, 상징적
- 가혹한 수탈로 인한 농민들의 비참한 삶
* 잠시 쾌활한 일(일연) 고려
- ‘조신 설화’에 한 작가의 생각을 운문 형식으로 기술
- 인생은 한바탕 꿈임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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