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한용운, '당신을보았습니다' 해석/해설

by 솜비 2019. 12. 7.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희망적, 상징적

주제 : 굴욕적인 식민지의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와 참된 가치의 추구

특징과 표현 : 1. 상징적 표현을 통해 민족의 현실을 드러냄

2. 부재하는 대상에게 말을 건네는 대화체의 형식으로 시상 전개

3. 경어체의 어미를 반복하여 화자의 정서를 강조

4. 일제의 핍박 속에서도 '당신'에 대한 믿음을 통해 절망을 극복하려는 화자의 의지와 신념을 노래 

 

 

 

 


한용운, '당신을보았습니다' 해석/해설

당신이 가신 뒤로 나는 당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당신 : 조국, 연인, 부처 /    당신이 나의 삶의 지표이기 때문)

까닭은 당신을 위하나니보다 나를 위함이 많습니다.   (나를 위함 : '나'의 고통을 견디기 위함)

 

나는 갈고 심을 땅이 없음으로 추수가 없습니다.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의 궁핍한 현실)

저녁거리가 없어서 조나 감자를 꾸러 이웃집에 갔더니,  

주인은 "거지는 인격이 없다. 인격이 없는 사람은 생명이 없다. 너를 도와주는 것은 죄악이다'고 말하얐습니다.

(핍박 받는 우리 민족의 상황  / 주인 : 일제 / 거지 : 우리 민족)

그 말을 듣고 돌어 나올 때에, 쏟어지는 눈물 속에서 당신을 보았습니다.  

                                                                 (당신 : 비인격적인 일제의 핍박을 견딜 수 있게 하는 힘)

 

나는 집도 없고 다른 까닭을 겸하야 민적이 없습니다.   (민적 : 호적, 주권)

"민적 없는 자는 인권이 없다. 인권이 없는 너에게 무슨 정조냐." 하고 능욕하랴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민적없는자 : 나라 잃은 우리 민족)                                                          (장군 : 일제)

그를 항거한 뒤에, 남에게 대한 격분 스스로의 슬픔으로 화하는 찰나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    일제에 대한 분노              /나라를 지키지 못한 자책 / 변화하는 / 불의에 항거할 수 있는 원동력)

 

아아 왼갖 윤리, 도덕, 법률 칼과 황금을 제사 지내는 연기인 줄을 알었습니다.   (윤리, 도덕, 법률 : 정의라고 믿는 규범들 / 칼과 황금 : 권력과 돈을 뜻하는 대유법 / 연기 : 허망함, 덧없음 / 정의라고 믿고 있던 것들이 권력과 돈에 봉사하는 허망한 것임을 깨달음)

영원의 사랑을 받을까, 인간 역사의 첫 페지에 잉크칠을 할까, 술을 마실까 망서릴 때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       죽음           /       인류 역사에 대한 부정   / 자포자기의 삶 /절망의 순간 '당신'을 보고 새로운 삶의 의지를 다짐)

 

 

# 현대문학 현대시 고등문학 고등국어 국어 문학 한용운 당신을 보았습니다 해석 해설 핵심정리 갈래 성격 주제 표현 특징 현대문학 현대시 고등문학 고등국어 국어 문학 한용운 당신을 보았습니다 해석 해설 핵심정리 갈래 성격 주제 표현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