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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현대문학

소설의 개념과 이해 1

by 솜비 2019. 12. 13.

소설의 이해

 

1. 소설의 개념 : 현실에 있을 법한 이야기를 작가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재창조한 허구의 세계(문학)

2. 소설의 발달 과정 : 설화 → 패관문학 → 가전체 → 고대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

3. 소설의 특성 : 서사성, 허구성, 진실성, 예술성

서술적인 산문으로 되어 있고, 허구를 통해 인생을 표현하되 진실성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인간성을 탐구하고 인생이 무엇인지를 추구하는 것이 소설

현실 이야기를 모태로 한 가공의 이야기. 허구적 세계

소설도 예술인만큼 형식미와 예술적인 기교가 있어야 한다.

4. 소설의 3요소

① 주제 : 작가의 중심생각, 의도, 인생관이 용해된 작품의 중심 사상. 암시적으로 표현된다

② 구성 : 필연적 인과관계에 따라 사건을 유기적으로 배열하는 것

③ 문체 : 작가 개성을 나타내는 독특한 스타일. 언어를 부리는 작가의 태도. 어구나 조사로 나타난 작가의 개성

‘서술, 묘사, 대화’ 󰃚 인물제시방법 : 직접제시 - 서술에 의해

간접제시 - 묘사/대화에 의해

5. 소설의 목적

① 공리주의적 입장 : 도덕적 교훈을 주어야 한다 (= 교훈적 기능. 주제의식이 단순)

② 순수예술적 입장 : 정서적 감동, 예술적 쾌락을 주어야 한다 (문학의 기능과 맞물려 있음)

③ 참다운 목적 : 인생에 대한 총체적 표현과 인간성의 탐구를 통해 인생에 대한 교훈적 측면과 정서적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

 

6. 소설의 갈래

1) 분량에 따른 분류

- 장편소설 : 책 1권 이상의 길이로 된 소설. 복합적 구성방식으로 많은 에피소드들을 연결시키며 인물의 성격이 유동적.

- 단편소설 : 원고지 100매 내외. 단일한 사건과 주제. 압축된 긴밀한 구조.

- 콩트 : 원고지 20~30매 이내의 분량. 단편적 사건을 함축성 있게 표현. 압축·간결한 구성 산뜻한 인상을 줌.

어떤 사건의 순간을 포착하여 예리한 기지, 풍자, 해학을 담아 표현.

- 대하소설 : 한 인간의 인생 역정을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그리는 커다란 구조의 소설.

2) 작품 의도에 따른 분류

- 예술소설 : 예술성을 추구한 소설. (= 본격소설, 순수소설) ‘사상+정서’가 조화되어 있는 소설

- 통속소설 : 효용성, 쾌락성이 강조되는 소설. (= 대중소설)

3) 시점에 따른 분류

- 1인칭 소설

-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분류

- 성격소설 : 등장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키기 위해 성격묘사에 치중하는 소설

- 심리소설 : 인물의 내면 심리 묘사에 치중. 인간의 내부세계를 파헤치는 데에 중점

- 행동소설 : 등장인물의 외부적 행동을 서술. 개개의 사건이 중요하게 취급되며 사건 전개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5) 문예사조에 따른 분류

- 낭만주의 소설 : 고전주의의 엄격한 형식미 추구에서 벗어나 감정적, 주관적, 낭만적 경향을 띤 소설 (1920년대 나도향, 김유정)

- 사실주의 소설 : 낭만주의의 반동으로 나타남. 인간의 삶을 객관적, 합리적으로 묘사한 소설. (김동인, 현진건)

현실을 과장하지 않고 표현하기 때문에 감정이 절제되고 공상에 빠지지 않음

- 자연주의 소설 : 사실주의 계승. 실험, 분석, 검증의 태도. 주관성이 반영되면 안됨.

자연과학의 엄밀성을 소설에 적용한 것. 인물을 하나의 객관적 자연물로 보고 본능적 욕망, 빈곤 등에 의해

인간이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소설 (염상섭에 의해 시도됨)

- 심리주의 소설 :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추구한 소설. (1930년대 이상에 의해 시도됨)

- 실존주의 소설 : 인간이 일정한 상황에 봉착했을 때 어떻게 행동하고 자유의지에 따라 무엇을 선택하는가에 초점.

개인의 고독, 자기 정체의 불분명성, 세계의 불명료성과 부조리성을 묘파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소설

(전후문학에 많이 나타남)

6) 소재/주제에 따른 분류

- 효용성에 따른 분류 : 정치소설, 경제소설, 종교소설, 과학소설, 계몽소설, 이데올로기 소설 등

- 인물의 활동무대에 따른 분류 : 시정소설, 농촌소설, 해양소설, 전쟁소설 등

- 내용의 시대성에 따른 분류 : 역사소설, 현대소설, 미래소설

- 인물의 행위에 따른 분류 : 탐정소설, 추리소설, 모험소설

- 대중적 유형에 따른 분류 : 애정소설, 명랑소설, 소년소설, 성인소설 등

7. 소설의 구성

▹ 구성의 정의 : 작품의 짜임새. 사건이 인과적 질서를 가지고 전개되는 일정한 틀 (=플롯)

인과관계에 의한 사건 전개 및 배열

주제를 구현하는 기법.

소설의 예술미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논리적·인과적으로 배열된 사건의 구조

좁은 의미 : 스토리의 전개 / 넓은 의미 : 성격 제시, 배경 변화를 포함한 소설의 모든 설계

cf. 스토리 :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

플롯 : 인과관계가 있는 이야기.

▹ 구성의 유형

1) 이야기의 가짓수에 따라

- 단순 구성 : 단편에 많이 사용. 진행이 단일·단순한 것. 한 사건의 진행으로 구성된 것.

- 복합 구성 : 장편에 많이 쓰임. 둘 이상의 플롯을 진행시키는 것과 사건 진행이 단순하지X. 역순행적 구성.

- 피카레스크식 구성 : 사건이 연속해서 산만하게 전개되는 구성법. 동일한 계통 아래 여러 이야기를 모아놓은 구성

인물과 배경이 동일하면서도 일어나는 사건이 각기 다름. 주제 동일하지X (아라비안 나이트, 천일야화, 천변풍경)

cf. 옴니버스식 구성 : 동일 주제(유사한 주제) 아래 여러 이야기를 모아놓은 것

사건뿐만이 아니라 인물과 배경도 전혀 다른 독자적인 이야기를 한데 묶어 놓은 구성

2) 사건의 진행방식에 따라

- 평면적 구성 : 시간적 흐름에 따라. 순행적, 일대기적 구성

- 입체적 구성 : 분석적 구성. 역순행적 구성

3) 통합성 유무에 따라

- 극적 구성 : 작품 속의 여러 삽화/사건 등이 유기적으로 긴밀하게 결합되어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순서에 따라

극적인 진행이 이루어져 완전한 하나의 이야기로 통합되는 구성 방식 (= 견고한 구성, 유기적 구성)

- 삽화적 구성 : 앞뒤의 연결이 유기적이지X, 중심사건과 관련없이 보이는 삽화·사건들이 산만하게 연결 (= 산만 구성)

복합구성, 입체적 구성과 깊은 관련. 피카레스크식 구성은 이 유형의 하나.

발단 : 등장인물, 배경, 사건의 실마리 제시

전개 : 소설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 갈등의 발생조짐이 보임.

사건이 복잡하게 얽히고 인물의 성격도 변화 발전. 복선, 암시 등장

위기 : 갈등이 고조됨. 사건의 극적 반전. 새로운 사건이 생김

절정 : 갈등이 최고조, 주제의식이 표출됨

결말 : 사건이 해결되고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됨

 

 

 

 

 

4) 기타 구성

- 상승 구성과 하강 구성 : 주인공의 주된 동기력이 독자의 인식점으로 보아 목표도달에 성공했으면 상승구성, 실패했으면 하강구성

- 액자식 구성 : 내부이야기(이야기 속의 핵심) + 외부이야기(이를 둘러싼 이야기. 내부이야기에 사실감 부여).

시점이 바뀌며, 내부이야기는 신빙성을 위해 서술자와의 거리를 유지하고 사건 자체를 객관화함.

사실주의의 대표적 수법으로 가장 많이 쓰인 것이 액자구성.

순환적 액자구성 : 하나의 액자 속에 여러 내부 이야기가 있는 것 (천일야화)

단일액자구성 : 하나의 액자 속에 하나의 내부 이야기가 있는 것 (배따라기, 무녀도, 등신불)

▹ 구성의 3요소 : 인물, 사건,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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