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정보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좋은 음식 개비스콘 효과

by 솜비 2023. 10. 17.

필자는 밤에 과식하고 소화를 채 못시키고 잘 때, 그리고 임신 후기에 역류성 식도염을 자주 겪은 경험이 있다.
또다시 임신 후기에 접어들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여 내가 겪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관리방법, 개비스콘의 효과 등을 정리해보았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내막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가리킨다.
위는 음식물을 소화하기 위해 위산을 생성하는데, 위산이 위로 역류하여 식도에 접촉하면 산 성분이 식도의 내막을 자극하고 손상시킬 수 있다.
식도 내막은 위의 내막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산의 자극에 상대적으로 민감하며, 반복적인 역류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식도 통증 – 목, 가슴, 상복부의 불편함이나 통증
역류 - 위산이 거슬러 올라가는 느낌이 들거나 식도에서 쓰라림을 느끼기도 한다.
소화불량 -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이 든다.
구토 또는 메스꺼움 - 식도 내막의 자극으로 인해 구토나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다.
삼킬 때 불편 - 식도 내막의 염증으로 인해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있다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내가 겪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 메모해둔 것

요며칠 고춧가루 들어간 것만 먹어도 목이 따끔거리고,
목구멍에 무언가 막힌 것 같은 답답한 느낌도 심해지고,
이따금씩 양주 한잔 마신 것처럼 목이 타는 것 같은 느낌도 잦아졌다.
목과 가슴이 시큼하면서 뜨겁게 올라오는 느낌이 들고,
타는 듯한 속쓰림이 느껴졌다.
밤에 자려고 누우면 목에 뭔가 있는 것 같고 체한 느낌이 든다.
몇시간 더 앉아있다가 자면 증상이 좀 덜하다.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

보통 임신 중기~후기가 되면 뱃속의 태아와 자궁이 커지면서 위를 누르게 되고
식사량에 비해 위가 눌려있다보니 임신 중기 후기의 임산부들은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특히 만삭으로 갈수록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임산부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

1. 호르몬 변화
임신 중에는 여러 가지의 호르몬이 변화하는데 특히 임신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임신을 지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동시에 식도의 근육을 이완시켜 위산의 역류를 촉진하기도 한다.

 

2. 태아의 영향
임신 후기로 갈수록 자라나는 태아로 인하여 자궁이 커져서 위의 위치가 밀려난다. 이로 인해 위의 압력이 증가하고,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진다.

 

3. 위의 경계 약화
커지는 자궁과 태아로 인해 위의 위치가 이동하면서 식도와 위의 경계가 약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쉽게 역류할 수 있게 된다.

 

4. 위의 운동 능력 감소
임신 중에는 위의 운동 능력이 감소하여 소화물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늘어난다. 이로 인해 음식물이 위에서 오래 머무르면서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된다.

 

5. 생활 습관과 식습관
임신 중에는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 쉽다. 예를 들어, 식사 후 바로 누워있거나 과식을 하게되면 위산의 역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개비스콘(윌로겔, 위엔젤)의 효과

개비스콘 더블액션 현탁액, 위엔젤 더블액션 현탁액, 윌로겔 더블액션 현탁액은 모두 약의 성분이 동일하다.
알긴산나트륨 5g/100mL, 탄산칼슘 3.25g/100mL, 탄산수소나트륨 2.13g/100mL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은 모두 위산의 역류, 속쓰림, 역류로 인한 소화불량 등에 작용하는데 식도 내막을 보호하고, 점막의 치유를 도우며, 위산 분비 억제 효과가 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도 안전한 약이어서 복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개비스콘(윌로겔, 위엔젤)을 먹고서 10분 정도로 빠른 시간 안으로 타는 듯한 속쓰림이 가라앉는 것을 느꼈고,
늦어도 30분 정도면 증상의 90퍼센트 가까이 완화되는 것을 경험했다.
만삭 임산부일 때, 증상이 심할 때에만 하루에 1개 정도 먹었고,
심한 날만 며칠에 한번씩 띄엄띄엄 먹었는데도 일주일 정도가 지나니

개비스콘을 아예 먹지 않아도 될 정도로 증상이 확 좋아져서 역류성 식도염이 다시 발생하지 않았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및 관리방법

1, 식습관 개선
식사 후 최소한 2~3시간 동안은 앉거나 일어서서 소화를 시키며, 누워있지 않도록 한다.
과식을 피하고, 적정량의 음식을 먹는다거나 소식을 하도록 한다.
역류를 유발하거나 식도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를 피한다.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 튀긴 음식, 매운 음식 등)
유산소 운동이 식도 내부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식사 후에 곧바로 운동하지 않도록 하고, 운동은 식후 30분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2. 체중 조절
비만은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중을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3. 약물 치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거나 위산의 역류를 막는 약을 복용할 수 있다.
(개비스콘 더블액션 현탁액, 위엔젤 더블액션 현탁액, 윌로겔 더블액션 현탁액 – 모두 약 성분 동일함)

 

4.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위산의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므로,

운동, 요가, 명상, 규칙적인 휴식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녹차 - 녹차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식도 내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채소 -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녹색 잎 채소 등 신선한 채소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준다.
과일 - 사과, 바나나, 멜론, 참외 등 비교적 중성적인 pH 값을 가지고 있는 과일들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산의 역류를 줄여준다.
무지방 유제품 - 저지방 요구르트나 우유는 소화와 위산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 - 닭가슴살, 흰살생선, 두부 등 저지방 단백질은 소화에 도움을 주고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
귀리나 쌀 등의 견과류 -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돕고 위산의 역류를 줄여준다.
감자나 고구마 - 가공하지 않은 감자나 고구마는 소화를 돕는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다.
건강한 지방 -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견과류 등 건강한 지방들은 위산의 역류를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과 관리방법,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개비스콘의 효과 등을 정리해보았다.
만삭 임산부 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생긴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