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정보

아기 접종열 / 열날 때 - 미온수 마사지 열 떨어뜨리는 방법

by 솜비 2021. 6. 14.


아기 예방접종 접종열이 날때, 감기 등의 이유로 열이 날때 미온수 마사지 하는 방법과
개인적으로 효과를 봤던 열 떨어뜨리는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아기들 열이 나는 기준은 37.6도부터인데
38도가 넘으면 해열제(챔프 빨간색)를 쓰라고 하셨다.



1. '열나요' 어플 깔기
규칙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열을 재면서 관리할 수 있고
열이 어느정도 날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알려주기 때문에
꼭 열나요 어플을 깔아서 관리하길 추천한다.



2. 미온수 마사지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차가운 물은 아기가 놀라고 너무 자극적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아기의 몸을 닦아주는 미온수 마사지를 하여 열을 내리게 한다.
세숫대야나 넓은 그릇에 미지근한 물을 떠와서 가제손수건을 물에 담근 후에 적당히 물기를 짜준다.
너무 꾹 짜서 물기가 없게 하면 안되고, 물이 떨어지지 않게끔 한손으로 살짝 짜주면 된다.
그리고 그 손수건으로 이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가랑이)를 닦으면 물이 마르면서 체온을 빼앗아 가는 원리이다.
이때, 아기의 팔다리와 배는 닦지 않는 편이 좋은데
팔과 다리는 심장에서 먼 부분이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항상 따뜻하게 해야 좋고,
배는 차갑게 하면 배탈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따뜻하게 해야 좋다고 한다.
손수건이 너무 식지 않게 미지근한 물에 다시 적셔서 이마,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가랑이)닦아주는 것을 반복한다.
열이 많이 난다면 기저귀만 입힌채로 시행하도록 한다.




3. 미온수 마사지보다 효과적이었던 '식은 수건 마사지' 방법
개인적으로 미온수 마사지보다 효과적이었던 방법이 있는데 미온수를 처음에만 사용하는 방법이다.
미온수를 떠와서 가제손수건을 담근 후에 적당히 물기를 짜준다. (여기까지는 위와 같음)
아기 이마(1)와 이마와 이어지는 머리(2)에 번갈아가며 손수건을 올려준다.


예를 들면, 우선 이마(1)에 수건을 올리고 1분 정도 후에 손수건을 뒤집어서 머리(2)로 자리를 옮겨서 수건을 올린다.
그럼 그동안에 이마는 물기가 날아가면서 열기가 식고, 동시에 살에 닿지않은채 노출되어있던 수건도 식는다.
이상태에서 다시 1분 정도가 지나면 수건을 뒤집어서 이마에 수건을 올리고

또 1분 정도가 지나면 수건을 뒤집어서 머리에 올린다.
이걸 반복하면 아기는 계속 찬 수건을 이마와 머리에 닿게 되는데 처음에 미온수로 시작했고,

이마와 머리에 계속 수건이 닿아있는 상태기 때문에 놀라지 않고 적응된채로 찬수건 마사지를 계속 할수가 있게 된다.


이마 - 머리 - 이마 - 머리 - 목과 겨드랑이 한번 닦고
다시 이마 - 머리 - 이마 - 머리 - 목, 겨드랑이 닦기
이걸 반복해줬다.
목과 겨드랑이는 미온수로 해도 되고, 아기가 놀라지 않는다면 이마와 머리닦던 식은 수건으로 해줘도 된다.


식은 수건 마사지로 37도대를 유지했는데 이걸 게을리하면 38도가 넘어섰다ㅜㅜ
열나요 어플의 도움을 많이 받았었기때문에 꼭 깔아서 체크하고

어플 내 조언에 따르면서 미온수 마사지 혹은 식은 수건 마사지를 반복 해준다면

아기 열 관리가 수월해질 것이라 생각된다 :)

 

참고로 병원에서는 38도가 넘어가면 챔프 빨간색을 먹이라고 처방해줬었으나

너무 어린 아기에게는 해열제를 권하지 않는다고도 한다.

38.5도가 넘어간다면 꼭 해열제를 먹이고 39도 이상은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게 좋을 것 같다.

 


# 아기 신생아 예방접종 접종열 열날 때 열이 나요 미온수 마사지 열 떨어뜨리는 방법 열나요 어플 2개월 예방접종 폐구균 예방접종 아기 감기 열 내리는 방법 열 관리 방법 접종열 내리는 방법 해열제 챔프 빨간색 미온수 마사지 하는 방법 아기 신생아 예방접종 접종열 열날 때 열이 나요 미온수 마사지 열 떨어뜨리는 방법 열나요 어플 2개월 예방접종 폐구균 예방접종 아기 감기 열 내리는 방법 열 관리 방법 접종열 내리는 방법 미온수 마사지 하는 방법 해열제 챔프 빨간색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