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

임산부 수신증, 출산 이후 초음파 검사 및 엑스레이

by 솜비 2024. 1. 11.

임신 기간에 양쪽 신장에 수신증이 생겼었다. 오른쪽 신장이 많이 붓고, 왼쪽 신장은 약간 부은 상태였다.

임산부 수신증은 임신으로 인해 늘어난 자궁과 태아가 요관을 눌러서 수신증이 생기기도 하고, 요로결석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나는 원인을 명확히 찾지 못했는데 출산하고 나서 수신증 상태 확인도 해보고, 혹시나 수신증이 남아있다면 원인을 찾아야 할 것 같아서 초음파검사를 해보려고 병원을 찾았다.

 

 

 

임산부 수신증이란?

수신증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콩팥에서 요관과 방광으로 내려가는 길이 막히게 되면 소변의 저류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막힌 부위 상부의 압력이 상승하여 콩팥의 신우와 신배가 늘어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임산부 수신증 기록

2023.05.12 - [일상, 생각/임신, 출산 기록] - 임신 23주 1일 - 임산부 수신증

2023.05.14 - [일상, 생각/임신, 출산 기록] - 임신 23주 3일 - 수신증 비뇨기과 초음파 검사, 엑스레이 권유

2023.05.30 - [일상, 생각/임신, 출산 기록] - 임신 25주 5일 임신성 당뇨 검사 임당검사 갑상선 항진증 수신증 입체초음파

2023.07.23 - [일상, 생각/임신, 출산 기록] - 임신 33주 3일 - 극심한 허리 통증, 수신증 증상?

 

 

 

임산부 수신증, 출산 이후 초음파 검사와 엑스레이

나는 임신 중기에 건강검진을 하다가 수신증을 발견했다. 오른쪽 신장이 많이 붓고, 왼쪽 신장은 조금 부은 상태였다. 

비뇨기과에서는 수신증에 초점을 맞춰서 최소한의 엑스레이를 찍어서 원인을 찾아보자고 했다.

그러나 산부인과에 문의해보니 응급한 경우가 아니면 엑스레이는 찍지 말라고 해서 엑스레이를 찍지 않았고, 결과적으로 이것은 참 잘한 선택이었다. 

출산한지 4개월이 지나서 아직 수신증이 남아있는지, 수신증이 여전하다면 원인을 찾고 치료를 해야할 것 같아서 병원에 가게 되었다. 

임신으로 인한 수신증인지, 요로결석 및 다른 이유로 인한 수신증인지... 출산을 했으니 이제는 명확히 해야 할 것 같았다.

 

초음파를 찍고, 약물 주입을 하고 막힌 요관이 있는지 확인하는 엑스레이도 찍었는데 

초음파 상으로 수신증도 사라져서 신장이 정상적인 상태였고, 요관도 이상이 없었다. 

혹시 소변 볼때나 평소에 증상이 있는지 물어보셨으나 두달 전쯤에 방광염 증상이 있었던 것 외에는 딱히 없었다. 

 

그리고 건강검진 당시에 신장에 물혹인가 뭔가 있다고 했었는데 물혹이나 결절같은건 안보이냐고 여쭈니 그런것도 없다고 하셨다. 

아마 당시에 신장이 부어있어서 잘못 봤을 것 같다고 하셨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나의 수신증은 '임신으로 인한 수신증'이었던 것으로 의사선생님이 최종 판정을 내리셨다.

아직까지 수신증이 남아있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을 많이 했는데 별 이상이 없어서 다행이었다.

 

 

 

 

 

나의 경우에는 심한 수신증 증상이 없어서 다행이었는데 혹시나 수신증 증상으로 심한 통증이 나타날까봐 항상 잠자는 자세를 신경써서 신장이 덜 부은 왼쪽으로 누워서 자고 했었다. 

수신증이 모든 임산부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임신 이후 갑작스레 임산부 수신증이 생겼다면 너무 놀라지 말고 산부인과, 비뇨기과와 상의하여 적절한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리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