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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사회학 - 핵심정리 1

by 솜비 2019. 4. 24.

Part 1. 교육사회학 이론

󰊱 기능주의 이론

   1. 기능주의의 사회관과 교육관

      ㆍ사회관 :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유기적 관계

                    능력주의 사회 (개인의 능력에 따라 사회적 지위, 소득이 배분되는 사회)

      ㆍ교육관

        - 학교와 교육은 사회화·선발을 통해 사회 전체의 유지·발전에 기여

        - 학교는 사회 전체의 보편적 지식·규범을 새로운 세대에게 내면화시킴

          → 그 사회의 특성을 유지,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보편적 사회화)

             + 현대 전문가 사회에서 제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기술·가치규범 가르쳐서

                학생들이 전문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함(특수사회화)

        - 능력주의에 따른 선발과 배치

        - 학교는 성적(업적)에 따라 학생 선발, 교육 → 능력에 맞는 직업에 배치 → 인력자원 활용 극대화함

        - 교육내용은 사회적 합의에 의해 결정된 보편·객관적 지식(실증주의)으로 구성된 것

 

2.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ㆍ뒤르껨의 사회화

    - 보편적(도덕적) 사회화 :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집단생활에 필요한 보편적 가치·규범 내면화시키는 것

                                     사회의 특성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의 동질성 확보에 기여.

                                     개개인이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면, 사회 혼란 초래되므로 도덕성 교육이 중요.

    -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여 살아가게 될 직업집단의 규범, 전문지식 학습하도록 하는 것.

 

ㆍ파슨스의 사회화

      - 역할 사회화 : 아동들이 성인이 되어 담당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정신적 자세, 자질을 기르는 것.

                          뒤르껨의 특수사회화와 유사함.

 

ㆍ드리븐의 사회화

      - 산업사회에서 중요시되는 규범인 독립성, 성취지향성, 보편성, 특정성 가르치는 것.

 

 

 

󰊲 갈등이론

1. 갈등이론의 사회관과 교육관

   ㆍ사회관 : 모든 사회는 변화, 불일치, 갈등 속에 있다.

                사회의 모든 요소는 분열, 변화에 이바지한다.

ㆍ교육관

    - 학교는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 불평등 구조 재생산에 기여한다.

    - 교육내용이 지배계급의 문화, 이데올로기 담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이를 주입하여 기존 질서 정당화한다고 비판.

    - 교육내용이 지배계급의 문화 위주로 구성됨 → 지배계급 학생이 높은 성취 → 다시 지배계급이 됨

    - 능력주의 선발은 허구. 기존 질서 정당화 장치에 불과하다고 주장.

 

 

 

 

<보울스와 진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

- 학교는 지배계급, 생산계급에 맞는 지식, 기능, 태도를 가르치고 정당화 →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

- 상응이론

    ① 생산현장에서의 사회적 관계 = 학교교육에서의 사회적 관계 일치

    ②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위계적 사회구조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함

        ⇒ 자본주의 생산현장에서의 지배복종관계 또한 당연히 여기게 하여 이를 재생산하는데 기여.

- 차별적 사회화

① 학교가 차별적 사회화(계급에 따라 다른 규범과 성격적 특성을 주입)를 통해 단순노동자/관리자라는 인력을 배출하여 자본주의 생산구조 재생산하는데 기여.

②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지배, 복종 관계를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키고 있다고 주장.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론>

    -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생산·정당화 → 지배계급에 유리한 기존질서 재생산

    - 학교의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로 구성

       (이것이 익숙한 지배계급 학생들은 높은 성취, 생소한 하류계급 학생들은 낮은 성취)

    -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큰 영향

    - 자본의 유형

      ① 문화적 자본

          - 아비투스 문화자본 : 교육/가정환경의 영향으로 형성되는 취향/심미적 태도 (내면화된 문화능력)

          - 객관화된 문화자본 : 문화적 재화들. 책, 예술작품과 같이 법적 소유권의 형태로 존재하는 자본

          - 제도화된 문화자본 : 졸업장, 자격증, 학위증서와 같이 공식적으로 가치가 보장받는 형태의 자본

     ② 경제적 자본 : 재산, 소득, 화폐를 매개로 하는 물적 자본

     ③ 사회적 자본 : 가문, 학벌, 정당. 사회적 연고/관계로 인해 형성되는 자본

- 학교를 통해 일어나는 재생산의 경로

(부르디외는 학교를 통해 일어나는 재생산을 ‘제도화된 문화자본’, ‘상징적 폭력’을 통한 재생산이라는 측면에서 설명)

- 제도화된 문화자본을 통한 재생산

- 학교 교육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 → 사회적 선발의 기준이 되는 시험은 지배계급 아동들에 유리

  → 더 좋은 성적, 진학 → 더 높은 위치 획득

- 결국 학교는 시험 성적, 졸업장 통해 선발이 개인 능력에 근거한 것처럼 위장

   → 지배계급의 권력, 특권이 다음 세대에 전수되도록 정당화

- 상징적 폭력/아비투스를 통한 재생산

- 상징적 폭력 : 지배계급의 가치, 취향을 모든 계급의 학생들에게 주입

    ⇒ 학생들의 의식을 지배, 통제하는 것

- 아비투스 : 교육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이 습득하게 되는 특정한 지각, 이해방식.

교육을 통해 지배계급의 아비투스를 내면화하면 지배계급의 문화를 보편·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되어 기존질서가 정당화된다는 것

 

<알튀세의 자본주의 국가론>

- 국가는 자본가의 이익을 옹호.

- 두 가지 국가 기구

    ① 억압적 국가기구 : 경찰, 군대, 관공서

    ②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 교육기관, 언론, 문학, 예술을 담당하는 사회기관

- 학교는 지배계급에 유리한 이데올로기를 보편적인 것으로 변형, 주입시킴

    ⇒ 지배계급의 헤게모니 정당화,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

- 헤게모니 : 이데올로기를 주입하여 폭력 없이 피지배계급의 능동적 동의를 도출

                ⇒ 사회전체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하는 지배방식

 

<애플의 문화적 헤게모니론>

ㆍ 기본입장

     - 경제적인 하부구조가 전적으로 상부구조를 결정한다고 보는 경제결정론 부정

     - 학교의 상대적 자율성 강조

(학교 교육이 경제적·문화적 재생산을 담당하고 있지만, 학교 밖의 경제적·정치적 힘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지는 않는다)

     - 사회적 재생산의 한계 지적 (재생산은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지며 때로는 학생집단에 의해 거부되기도)

 

ㆍ 학교의 기능

    - 헤게모니의 재생산자

    - 반헤게모니의 생성자 (학교는 상대적 자율성 지니고 있어서 지배헤게모니를 비판하는 반헤게모니를 생성하는 곳이기도 하다. 학교는 지배와 저항이 공존하는 모순의 공간)

    - 학교민주화를 통한 사회발전 가능

 

<윌리스의 저항이론>

ㆍ기본입장

    - 노동자계급 학생들의 일탈행위를 단순한 ‘문제행동’이 아니라 학교의 공식문화에 의도적으로 반발하는 ‘저항’으로 해석. 이들의 일탈행동을 ‘반학교문화’로 지칭.

    - 일탈행위를 학교공식문화(정신노동의 우월성, 교사존경, 학칙준수, 학업성적에 따른 차별)에 대한 의도적 반발, 저항으로 봄

 

ㆍ반학교문화의 양상

    - 일상언어를 통한 저항의 표현 : 자신들을 ‘사나이들’, 교사권위 추종자를 ‘얌전이, 범생이’로 지칭, 공격.

    - 학교의 제도·규율에 대한 저항 (학교문화 수긍, 학업에 성공해봤자 하급사무직. 별볼일없는것이라 생각)

    - 학교를 통해 얻게 되는 자격의 가치 불신

 

ㆍ간파와 제약을 통한 재생산

    - 간파 : 장차 직면하게 될 불평등한 현실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는 것

학교의 지식, 가치, 규범이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공식문화를 거부하는 반학교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 제약 : 간파를 통해 반학교문화 형성, 저항하지만 결국 불평등한 사회관계 재생산하게 되는 한계를 지님

정신노동의 우위라는 기존 학교교육 가치를 극복하고자 스스로 육체노동 선택하지만, 이는 결국 기존 질서를 인정하는 한계를 보인다는 것.

 

 

 

 

󰊳 해석적 접근과 상징적 상호작용

1. 해석적 접근의 의의

ㆍ해석적 접근의 특징

    - 인간은 능동적·주체적 존재

    - 해석적 접근은 사회구조의 분석보다는 행위자를 더 중시.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는 미시적 관점을 강조.

    - 문화, 지식은 행위자의 상호작용의 결과.

    - 특정 인간/현상이 가지고 있는 개별적 특성을 그대로 인정·이해하려는 질적연구를 더 중시.

 

ㆍ해석적 접근의 여러 유형

    - 훗설/슈츠의 현상학

    -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가펑클의 민속학적 방법론(문화기술연구)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론

ㆍ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교사의 자아개념 유형 ⇒ 교사의 수업, 학생지도에 영향

    - 학생들에 대한 지식

 

ㆍ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학생의 자아개념

    - 교사에 대한 지식

 

ㆍ 하그리브스 - 교사의 자기개념 유형

- 맹수조련사형 : 학생은 거칠고 아무것도 모르는 존재. 지식 가르치고, 윤리적 행동 훈련시켜 모범학생으로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고, 학생을 다룰줄 알아야 하며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고 생각.

- 연예인형 : 학습에 흥미를 느끼도록 교수자료, 시청각기법 등으로 즐겁게 배우도록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며 격의없는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

- 낭만가형 : 학생은 학습하기를 좋아함. 학습 여건 조성,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 수업내용도 학생과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학생들의 학습능력, 학습의지를 신뢰하는 것이 특징.

 

3.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ㆍ교사의 방어적 수업 - 맥닐의 연구

    - 방어적 수업의 의미 : 수십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급상황에서 교사는 학생들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한다는 구조적인 방어의식을 갖게 됨. 교과지도에서는 방어적 수업, 생활지도에서는 각종 규제로 구체화된다

    - 방어적 수업을 위한 전략

           - 단순화 : 수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토론/반대의견 금지시키기 위해 단편적 지식·목록 사용

           - 신비화 : 복잡한 주제는 전문가가 아닌 학생들은 파고 들어가기 어렵다고 말하며 깊이 있게 설명X

                        외부(교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는 태도를 가지게 만든다.

          - 생략 : 시사문제/논쟁 여지가 있는 주제. 학생들이 반대의견 제시하거나 토론할만한 자료/관점 언급X

         -방어적 단편화 : 학생들의 능력/관심도 부족하다고 생각할 때, 논쟁 여지가 적은 내용 선택하여 간단하게 언급만 하고 지나가는 수업전략

 

4. 낙인과 상호작용

ㆍ낙인이론 : 원래 비행행위를 설명하는 이론. 비행학생과 영향을 주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 결과 비행이 발생한다고 설명

ㆍ낙인을 붙이는 과정

     - 추측 단계 : 첫인상을 형성하는 단계

     - 정교화 단계 : 첫인상에서 보여준 것과 같은지를 확인하는 단계.

                          처음의 판단과 일치하지 않으면 첫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설검증의 단계

     - 고정화 단계 : 교사가 학생들에 대해 비교적 분명·안정된 개념을 갖는 단계.

                         고착화되면 학생에 대한 교사의 평가를 바꾸는 것은 어려워짐.

 

ㆍ낙인이론과 자성예언효과

        - 자성예언효과 : 인간이 어떤 행위를 하리라는 주변의 예언이 행위자에게 영향을 주어 결국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

       - 교사의 기대효과 :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지는 기대가 자성예언효과를 지니게 되어 학생들이 교사가 기대한 대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

       - 낙인이론과 자성예언효과 : 교사의 기대가 학생들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쳐 교사가 기대한대로 학생의 자아개념·학업성적이 변화하는 것을 설명해줌

 

 

 

 

4. 교육과정 사회학

ㆍ영(Young)의 교육과정 이론

      - 지식은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님.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조직되는 사회적 구성물.

      - 학교교육 지식은 배워야 할 것/배워서 안되는 것, 중요한 것/덜 중요한 것 등과 같이 다양한 모습으로 계층화 되어있다.

      - 지배계층이 지식의 가치를 결정 ⇒ 사회적 계층이 지식의 계층화에 영향을 준다.

      - 교육과정이 사회계층 유지와 연관이 있다.

 

ㆍ전통적 교육과정관의 입장

      - 지식·교육과정은 모든 계층에 동일한 가치를 지닌 보편·객관적 성격을 지닌 것.

      - 교육과정을 이미 주어진 ‘당연한 것’으로 생각, 교육과정의 효율적 개발·전달에 관심.

 

ㆍ교육과정 사회학의 교육과정관

    - 교육과정 사회적으로 조직·구성된 것. 사회계층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 교육과정은 지배계층에 의해 선택되는 것 ⇒ 사회적·정치적 성격.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 반영

    - 교육과정은 기존질서 재생산에 기여.

 

ㆍ번스타인의 교육과정 연구

    - 교육과정 분석의 개념

           - 분류 :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육내용들 사이의 관계

                     과목 간, 학과 간의 구분

                    분류기준 : 학과 간의 경계가 어느 정도 엄격한지

         - 구조 : 과목/학과 내 조직의 문제

                  구조화 철저 → 교사/학생 요구 반영 어려움

                   구조화 느슨 → 욕구 반영 용이

  - 교육과정 유형

          - 집합형 교육과정 : 강한 분류 - 강한 구조(약한 구조)

                                    엄격히 구분된 과목으로 구성 → 과목 간 교류 불가능 → 상급으로 갈수록 전문화

                                   소속 학과에 대한 충성 요구 → 위계질서 뚜렷

                                  학생의 선택권 거의 없음

          - 통합형 고육과정 : 약한 분류 - 강한 구조(약한 구조)

                                   과목 및 학과 간 구분 불분명 → 횡적 교류가 많아짐

                                   횡적인 인간관계 중시 → 교사와 학생의 재량권 증대

     -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교수 및 평가 방법

        - 집합형 : 전통적 교수법, 교사 주도의 교육, 객관적 평가 중시

        - 통합형 : 학생 중심 교육관,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성장을 중시하는 평가

 

 

 

 

# 줄간격 조정하는게 왜 없죠?ㅠㅠ 개인적으로 보기 너무 좋지 않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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