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교육선발과 학업성취
1.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에 대한 여러 견해들
- 기능이론 - 유전론자 : 선천적으로 부여받은 지적능력의 차이 때문에 학업성취 격차 발생
- 환경론자 : (행동주의 영향 받음)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로 인해 학업성취 격차 발생
- 갈등론 (문화재생산론)
- 학교의 교육내용이 자본가 계급의 문화로 구성되어 있어 익숙한 중상류층 아동 → 높은 성취
익숙하지 않은 하류계층 아동 → 낮은 성취
- 교육과정 사회학 : 상류계층에 유리한 학문중심 교과로 구성되어 있다
-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 교사의 기대효과, 낙인이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에 영향 → 학업성취에 영향
- 번스타인의 학교언어 연구
- 계층의 언어사용 형태가 학업성취의 차이를 가져온다
- 학교는 중산층의 정련된 어법 사용 → 노동계급 학생은 낮은 성취
2. 문화실조론과 문화다원론
ㆍ문화실조론 (문화박탈이론)
- 가정의 문화적 환경이 지적 성취에 큰 영향
- 학교 교육내용을 잘 이해, 높은 성취 이루려면 문화적 능력(언어능력, 인지양식, 학습동기, 사회규범) 필요
가정의 문화적 환경으로 인해 문화적 능력 결핍 시 학업결손 초래
-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가정변인 : 중산층 학부모의 높은 기대수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현재의 만족을 미래로 연기하는 능력 등의 영향 → 성취동기·학업성취 ↑
- 인지양식 : 중산층 문화의 분석적·종합적 인지양식 → 높은 학업성취 유발
하류층은 열등한 인지양식 → 낮은 성취
- 언어능력 : 중산층 아동은 교육내용이 주로 다루는 분석적·논리적·설득적 언어 사용 → 높은 성취
하류층 아동은 감정적·충동적 언어 주로 사용 → 낮은 성취
- 학습동기 : 중류층 아동들의 성취동기가 비교적 높다
ㆍ문화다원론
- 현상학, 해석학, 신마르크스주의 등에 근거.
- 문화에 우열은 없다. 문화의 다양성 인정
- 학업격차의 원인 : 학교가 특정계층의 문화를 가르침 → 익숙지 않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낮게 만듦
3. 가정배경과 학업성취
ㆍ콜맨과 젠크스의 연구
- 콜맨의 보고서 : 가정의 사회자본이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교육은 가정배경으로 인해 형성된 아동들의 학업성취 격차를 해소시키지 못한다
- 젠크스의 연구 : 타고난 지적능력, 가정환경이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한 학업성취 격차를 학교가 변화시킬 수 없다
4. 사회자본과 학업성취
- 사회자본의 의미
- 가정 내 사회자본 :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관계
부모-아이간 신뢰와 유대, 자녀에게 투자하는 시간, 노력, 학습지원 등
- 가정 밖 사회자본 : 부모가 가정밖에서 맺고 있는 사회적 관계
이웃부모들과 교육정보 대화, 학부모회 참석, 학교의 학생지도에 협력 등
Part 5. 교육개혁과 평생교육
교육개혁
1. 신자유주의에 근거한 학교개혁론
ㆍ신자유주의의 기본 가정
- 학교에 대한 관료적 통제가 비효율성 초래
- 시장에 의한 통제로 전환하는 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법이다
ㆍ 교육개혁의 방향
-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 학생/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 부여
- 공교육 민영화
ㆍ신자유주의에 근거한 우리나라의 교육정책
-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 특성화 확교 등 학교 선택제 도입
- 단위학교책임경영 도입과 이에 따른 학교 평가 실시
- 교사 평가제, 성과급제 도입
- 교육의 대외 개방 → 외국학교의 국내 분교 설립 허용
2. 탈학교론
- 탈학교론 : 학교가 교육제도 독점함으로써 나타나는 반교육적 현상 비판.
교육 본연의 모습, 기능 되찾기 위해서는 학교제도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
일리치, 라이머, 홀트가 대표적인 인물.
- 기본입장
- 학교는 학습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 학교는 그릇된 성공신화를 주입한다
- 의무교육 폐지가 필요하다
- 학교제도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제도로 ‘학습망(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제안.
평생교육과 다문화교육
1. 평생교육
ㆍ유네스코의 성인기초교육론과 생활문해 : 성인기초교육 강조
- 성인기초교육 : 문해교육(단순문해 → 생화기능문해로 변화)에서 출발
- 생활기능문해 :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생활기능.
사회, 직업생활 적응에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일반적인 능력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생활기능문해
- 정보이해 및 처리능력
- 해로운 지식,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ㆍ랑그랑의 평생교육론
- 랑그랑은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립.
- 출생~죽을때까지의 교육의 통합을 의미하는 ‘수직적 차원의 통합’
직업교육과 일반교육, 형식·비형식교육, 학교교육과 학교외교육 통합하여 앎과 삶을 통합하는 ‘수평적차원의 통합’ 모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ㆍ다베의 평생교육론(1976)
- 랑그랑의 평생교육개념을 이론화, 교육실제와 연결시키는 데 공헌.
평생교육의 목적을 개인과 집단의 삶의 질 향상에 두고, 교육과 생활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
ㆍ허친스의 학습사회론
- 저서 <학습사회>에서 학습사회 개념을 처음 제기. 학습사회건설 주장
- 학습사회 : 모든 사람들이 언제 어느때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
목표 - 평생학습을 통한 자아실현
ㆍ포레 보고서 (1972)
- ‘존재하기 위한 학습(지속적 성장을 통해 삶의 기쁨 추구하는 것)’ 강조
ㆍ카네기 고등교육위원회의 학습사회론 (1973) : 청소년/성인들에게 중등교육 이후의 직업기술교육인 전문대학/기술대학/대학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순환교육형태의 교육체제 수립 강조
ㆍ유네스코 21세기 교육위원회의 4가지 학습 : 보고서 <학습:내재된보물>에서 4가지 학습 제안
- 알기 위한 학습 : 삶에 의미를 주는 지식습득을 위한 학습.
실생활 문제해결하기 위한 도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도 포함
- 행동하기 위한 학습 : 변화하는 환경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
직업기술 교육과 관련
- 함께 살기 위한 학습 : 다원주의에 입각하여 상호이해, 상호의존성 존중
타인과의 공동과업 수행, 갈등관리 등을 통해 학습
- 존재하기 위한 학습 : 지속적 성장을 통해 완전한 인격의 실현에 초점
기억력, 추리력, 미적감각, 체력, 의사소통기술 등 다양한 잠재력의 신장 중시
2. 다문화교육
- 동화주의 : 이주민을 기존사회의 문화에 흡수/동화하는 방식으로 다문화교육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
정규학교 취학, 언어습득 지원
문제점 : ① 다문화 가정 학생들 :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우월한 문화, 언어라는 입장
가정의 문화, 언어가 열등한 것이라는 인식 가지게 함 → 자존감 상실 초래
② 대다수 학생 :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 저하 초래
- 다문화주의에 근거한 다문화교육
-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 자부심 가진 가운데 다양한 문화를 이해, 존중할 수 있도록 한다
<다문화 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 문화적으로 적합한 교수법 활용
- 다양한 학생들이 가진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 그와 관련된 예/설명 통해 이해 증진
- 소수 집단 학생 : 교과지식을 자신의 삶/문화적 배경과 연관하여 이해하게 해줌
대다수 학생 : 특정 사실을 다양한 관점,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
- 협동학습 활용
- 대다수 학생 :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배려, 협동을 통해 공동체정신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다문화 학생 : 긍정적 소속감, 성취감, 친밀해지는 계기 제공
- 긍정적 또래환경 조성
- 친구들과 친밀하게 지낼 환경 조성
- 호감으로 친구관계 맺으려하는 한국학생을 짝/또래도우미로 지정,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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