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
1. 교육철학의 개념 -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 교육목적론
- 철학적 지식의 응용
- 학문적 의미
2. 교육철학의 기능
분석적 기능 |
개념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규명 교육현실의 토대, 근거 분석 교육내용의 인과적 관계 규명 |
평가적 기능 |
판단기준 정립, 제시 교육현실/이론에 대한 판단 교육좌표의 실천 확인 |
사변적 기능 |
가설/아이디어 창출 문제해결의 방향 및 목표설정 |
통합적 기능 |
다양한 기준/관점의 종합 다양한 학문의 유기적 연결 |
지식
ㆍ지식의 형태에 따른 분류
방법적 지식 |
(= 과정적 지식, 절차적 지식) ‘~을 할줄 안다’로 표현되는 지식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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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제적 지식 |
(내용으로서의 지식, 결과로서의 지식) ‘~라는 것을 안다’로 표현되는 지식 탐구결과로 생긴 지식. 진위구별 가능한 문장으로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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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
신념조건 : ‘~라는 것을 믿는다’는 신념을 전제하고 있다 진리조건 : 그 내용이 진리여야 함 증거조건 : 지식이 진리라는 것은 증거를 통해 입증되어야 함 방법조건 : 명제를 입증할 증거는 객관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증거 수집방법이 객관적으로 타당해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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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사실적 지식 : 사실/현상을 설명하는 지식 가설적·개연적 지식(과학적 탐구결과 도출된 지식이므로) 논리적 지식 : 용어의 의미 설명 이미 존재하는 개념·현상에 대한 설명을 분석적 제시⇒ 경험적 세계에 대한 새로운 지식 제공 못함 규범적 지식 : 도덕적 가치판단의 결과 도출된 지식 |
Part 2. 교육사조의 이해
실용주의와 듀이의 교육론
1. 실용주의
ㆍ개관 : 경험·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고,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을 가치기준으로 삼는 철학사상
실용주의의 실재론 |
변화만이 실재 - 실용주의는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 절대불변의 보편적 실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 인간은 경험을 통해 세계를 파악 (세계 = 경험을 통해 인식된 것) |
실용주의의 인식론 |
경험을 통해 지식 획득 (지식 = 환경과의 접촉과 그 과정에서 가지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얻어지는 것) 지식은 절대적X. 언제든 수정가능한 가설적인 것 |
실용주의의 가치론 |
경험에 의해 입증된 것만 가치있는 지식 현실적합성(실생활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으로 가치 결정 |
2. 듀이의 교육론
ㆍ기본입장
- 진리 =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만들어가는 것.
실생활에 유용한 기능을 가졌을 때 성립된다는 기능적 진리관을 수립.
- 객관적 가치의 존재 부정. 가치는 판단주체의 심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가치상대론’ 입장을 취함
- 실험주의 (변화하는 세계는 과학정신을 통해 설명 가능하다고 주장)
- 생물학적 인간관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로 파악)
ㆍ경험
-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결합
- 감각적 요소와 지적인 요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물과의 접촉) (반성적 사고)
- 가치 있는 경험 = 실생활 관련 + 계속성의 원리(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활동과 연결, 앞으로의 경험에도 도움)
- 인간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지식을 획득.
획득한 지식 + 기존의 경험 = 새로운 사고(성장)
ㆍ문제해결(반성적사고)의 5단계
① 문제상황 인식 단계
② 문제 확인
③ 가설 설정
④ 가설 결과 예측
⑤ 결과 검증 단계
ㆍ성장의 원리
- 교육은 경험과 결합
그러나 경험 그 자체가 반드시 교육적인 것은 아님
경험은 성장의 원리에 의해 지지되어야 교육적 의의가 있다.
- 성장의 조건 : 미숙성, 가소성(탄력성. 인간이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힘)
- 성장의 원리 : 미숙성, 가소성을 근거로 내부로부터 성장하려는 힘을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
ㆍ흥미와 도야 (상호 관련) - 흥미 : 대상에 몰입하도록 하는 힘
- 도야 : 계속적인 주의력
ㆍ교육의 목적 - 교육 그 자체
- 계속적인 성장을 돕는 것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
1. 진보주의
ㆍ기본입장 : 20C초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교육개혁운동
아동중심(자연주의에 근거) + 경험중심, 실생활중심(실용주의에 근거)
아동의 성장을 통한 사회진보 추구
ㆍ진보주의 교육원리
- 교육은 생활에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것이어야 함
- 아동의 흥미를 존중한 교육
- 문제해결위주의 학습 (문제해결학습이 발전된 형태가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
- 교사는 안내자, 충고자
- 협동 중시
ㆍ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
- 진보주의에서는 진리가 상대적·변화하는 것이라고 보지만, 불변의 본질 또한 존재함
- 교육은 성숙한 사람이 덜성숙한 아동을 가르치는 것이므로 학습은 교사중심이 되어야 함
- 아동은 미성숙, 무엇이 자기에게 중요한지를 아직 모르며, 아동의 흥미는 일시적·변화함.
흥미있는 부분만 학습하면 본질적 지식습득 기회가 부족, 지적으로 무능한 인간 육성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경쟁사회에서 경쟁에 이겨내는 투철한 정신없이는 사회생활 자체도 유지할 수 없음
2. 본질주의
ㆍ기본입장 : 고대그리스시대부터 출발, 역사적으로 가장 널리 퍼진 교육철학.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을 통해 계승하여 역사를 진전시키는 원동력을 길러내자는 교육사조
ㆍ본질주의 교육원리
- 문화유산 전달 →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목적
- 훈련과 노력 중시
- 교사의 교육주도권 강조
- 본질이 되는 기본적 지식 교육에 중점
ㆍ본질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 문화적 보수성을 지니고 있어 지적 진보성·창의성 저해할 수 있음
- 아동의 자발적 참여·자기학습 경시
- 사회개혁성 부족(재건주의가 지적)
3. 항존주의
ㆍ기본입장 : 아동에게 절대불변의 진리를 전수하여 이성 발달시키고, 이상적 삶을 살게 하는 데 교육의 초점을 두는 교육사조
ㆍ항존주의 교육이론
- 인간성은 불변. 교육도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
- 교육은 이성의 발달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 교육은 현실/사회에 적응시키는 것이 아니라, 영원불변의 진리에 적응시키는 것(학습목적)
- 세계의 영원성을 알게 해주는 기본적 교과의 철저한 이수 강조
- 고전독서 교육
- 실용주의의 물질주의, 과학주의 배격
ㆍ항존주의 교육론의 한계
-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력 기르는 데 미흡
- 이론적(교양적) 지식을 지나치게 중시 → 교육이 소수의 상류층 중심으로 흘러가게 함 → 현대 민주주의 교육에 부적합
- 전인교육 소홀
- 현실·과학 경시
4. 재건주의
ㆍ기본입장 : 진보주의 영향을 받음. 위기에 처한 인류문화를 교육을 통해 재건하자고 주장
ㆍ재건주의 교육이론
- 개인은 항상 사회집단과 결부되어 있음. 개인과 사회 양쪽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사회적 자아의 실현이 중요하다
- 교육은 사회개혁 수단 (현대의 위기는 소수 독점자본의 지배에서 비롯. 이를 극복하려면 사회정의 실현할 혁신이 필요.
선구적 역할을 교육이 담당해야 한다고 주장)
- 사회과학 중시 (사회개혁에 유용한 통찰, 정보, 방법론 제공)
- 집단토의 중시 (사회적 의식 각성을 위해 현실에 대한 의문 제기하도록 권장)
ㆍ재건주의 의의와 한계
- 의의 : 교육에 대한 새로운 기대와 희망 제시 (현대문화의 문제점 냉철히 분석, 이상적 미래문화 건설을 위한 교육의 역할 강조)
- 한계 : 이상적 미래문화 실현 방안 제시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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