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식주의 작문이론
- 단계적 작문모형. 선조적 작문과정 중시
- 필자 내부에서 작문과정을 보는 것이 X, 필자 외부에서 관찰하는 입장에서 작문의 과정을 본 것.
(외부적으로 관찰되는 작문결과에 기반을 둔 모형
- 예비작문하기 → 작문하기 → 다시쓰기
- 제일 중요한 것 : 이상적인 모범텍스트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객관화된 지식을 추출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것
- 객관화된 지식, 언어, 장르규칙 강조.
- 표현 관련 요인 (언어, 사회문화, 심리) 중에 상대적으로 언어 요인에 더 비중을 두는 이론
형식주의 작문이론에 따른 작문교육
- 이상적인 모범텍스트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객관화된 지식을 추출 → 학생들에게 제시해주는 것
- 완성된 학생 작품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교정해주는 것
- 문제점 : 학생들의 사고력 길러 주는 데는 크게 기여하지 못함 (쓰기 결과에만 초점)
2. 인지주의 작문이론
- 인지적 과정 모형, 회귀적 작문 중시
- 작문을 고정된 단계로 보지 X
필자가 작문과정에서 조정·통제해야하는 몇 가지 하위과정들의 집합으로 본다.
- 계획하기 → 작성하기 → 재고 → 조정(상위인지 작용단계)
- 동시적·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짐(회귀적 과정)
- 학생들의 사고 강조. 독백적 사고에 주로 관심
- 글의 주제, 예상독자, 글쓰기 필요성, 필자, 목적 등 수사론적 문제 중시
- 생성된 내용은 확정된 것이 아니라 가변적. 어느단계에서든 수정 가능
- 글 전체를 통해 드러나는 주제/의미 중시
- 인지적 요인과 정의적 요인의 조화를 중시
3. 사회구성주의 작문이론
- 작문의 의미구성은 필자 개인의 의미구성이 아니라 담화공동체/독자와의 대화/의미협상과정을 통한 의미구성임을 강조
(작문의 상황이 담화공동체까지 확대된다)
- 예상독자, 필자입장, 주제, 목적
- 인지주의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사고를 강조.
- 작문과정이 의미구성과정임을 강조
- 대화적 사고 강조함으로써 독백적 사고에 주로 관심을 가진 인지주의보다 더 사고를 강조.
사고의 범위면 : 작문과정, 내용, 형식, 표현에 대한 사고뿐만 아니라 독자, 사회문화적 가치를 더 고려할 것을 요구
질적인 측면 : 필자 개인의 주관적 사고가 아니라 의미협상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공이노딜 수 있는 사고를 요구
- 작문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하나라고 봄
- 협동학습 원리와 유사.
- 공동창작 선호
형식주의 작문이론에 따른 작문교육
- 대화, 의미협상 강조
- 작문교육에서 학생, 교사, 학생동료간의 협의과정이 중요 요소로 대두(대화, 의미협상 강조)
- 아이디어를 생산·조직하고, 글을 옮겨쓰고 고쳐쓰는 과정에서 상호협의하기를 중심축으로 하여 교수학습이 진행되도록 유도
- 자연스럽게 공동창작 선호
4. 대화주의 작문이론
- 의미는 특정개체의 의미 속에 내재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사용맥락에 의해 결정된다.
언어의 의미는 필자의 목적과 독자의 기대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려는 의도를 반영한 것으로 필자와 독자의 대화적 속성 강조
- 텍스트 = 담화 행위 차원의 분석대상
쓰기 = 담화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필자와 독자의 의미협상과정
- 사회구성주의와 비슷.
- 사회구성주의가 ‘맥락’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대화주의는 맥락을 구성하고 있는 ‘발신자, 수신자 사이의 관계(대화)에 더 중점을 둠
- 독자는 필자를 향해 말을 걸어오고, 무엇인가를 요구하면서 작문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 존재
- 필자와 독자 간의 교호작용을 ‘대화’로 설명하는 방식은 문어의 구어성에 주목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런 관점에 서면 독자는 필자와 함께 공저자의 지위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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