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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법

과정 중심 작문 교육

by 솜비 2019. 6. 19.

 

 

※ 결과중심 접근법과 과정중심 접근법

1) 결과중심 접근법

- 결과 자체를 강조하여 모범적인 글을 제시하고 모방 요구

- 쓴 글에 대해 논평해 주는 방식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키우고자 하는 것

- 교사는 과제 제시해주고, 한편의 글을 완성한 다음에 그 글을 점검, 평가하는 일을 주로 담당

2) 과정중심 접근법

- 쓰기의 과정을 강조

- 아이디어를 생성, 조직, 표현, 고치는 각각의 과정 중시

- 각 과정 및 단계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전략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쓰기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방식

-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역동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이 필자로서의 책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달할 수 있도록 적절히 안내해주는 역할

 

※ 과정중심 작문교육의 특성

- 쓰기를 역동적 의미구성행위로 파악

- 내용을 생성, 조직, 표현, 수정하는 일련의 쓰기과정에서 교사가 역동적으로 개입

- 학생들의 작문능력·문제해결력 촉진하고자 하는 쓰기교육의 방법

 

※ 과정중심 작문지도의 효과

① 구체적인 방법의 지도 : 글을 잘 쓸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음

② 쓰기능력의 증진

③ 협동적 상호작용 가능

④ 개별화교육 가능 : 학생 개개인에 대한 정보를 좀더 풍부하게 얻을 수 있음(아이디어 생성과정, 친구들과의 협의를 관찰하면서

각자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파악 ⇒ 학생들 각자에게 맞는 내용·방식을 제공할 가능성 높음)

⑤ 쓰기에 대한 인지적 부담으로부터 해방 : 매시간 한편의 완벽한 글을 써야한다는 부담을 주지 않음.

때로는 수업시간에 아이디어 생성활동만 할 수 있음.

구두법/철자의 정확성은 최종단계에서나 요구하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음

 

※ 과정별 작문 지도시 유의점

① 결과의 중시 : 과정을 강조한다고 해서 결과(글)를 무시해서는 안됨. 일차적으로 좋은 글을 쓰는 데 목적이 있음.

② 방법의 중시 : 단순히 과정만 거쳤다고 해서 글을 잘쓰는 것이 아니므로 절차만 있고 내용은 없는 결과를 초래해서는 안됨

③ 과정의 연계성과 회귀성

- 쓰기의 각 과정을 엄격히 구획화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연계성을 강조해야 함.

- 무조건 글쓰기과정 순서대로 나아가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음.

- 글쓰기과정의 회귀성을 강조해야 하므로 내용조직에서 생성을 할 수도 있고, 교정과정에서 아이디어 생성할 수도 있음.

④ 전략의 연계성

- 각 과정에서 주로 하는 활동(전략)을 해당과정에서만 수행한다고 단정해서는 안됨.

예)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을 초고/교정할 때 할 수도 있음

- 각 과정별로 제시한 전략들은 서로 얽혀있음. 각기 독립적인 것으로 파악하지 않도록 유의

- 전략을 순서대로 할 필요도, 모두 할 필요도 없음

⑤ 전략과 결과의 통합

- 수업의 진행과정에서 초기에는 개별적인 전략지도에 초점, 후반부에는 개별전략 활용하여 한편의 글 쓰는 것을 강조

- 개개의 전략이 어떻게 실제로 한 편의 글을 쓰는데 작용하는지를 강조하고,

한 편의 글을 쓰게 할 때에는 이 과정에서 개개의 전략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

⑥ 초인지 강조 : 계속적인 점검·통제하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

⑦ 협의의 중시

- 협의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 접하고, 자신의 생각 정교화하며, 사회적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담화공동체의 담화관습에 익숙해지게 됨

- 동료, 소집단, 교사 등 협의의 대상을 다양화해야 함

- 협의를 할 때에는 어떤점에 대해 협의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하도록 함.

교사가 계획하기/내용생성하기/조직하기.. 등과 관련된 요소를 제시하거나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유도

- 어떤점에 대해 협의해야 하는지, 협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도록 사전훈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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