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해설 정리

by 솜비 2020. 1. 5.

 

줄거리

 

서술자로 등장하는 '나'는 서른 셋의 나이로 제약회사 중역이다. 4년 전, 미망인이된 지금의 아내와 결혼했으며, 며칠 후면 그 아내와 장인의 도움으로 제약회사전무가 될 몸이다. 그는 어머니의 묘가 있고 그가 어린 시절을 보낸 무진으로내려간다. 잠시 동안의 휴가인 셈이다. 그에게 무진의 의미는 특별하다. 그곳은참담했던 과거의 기억으로 얼룩져 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그는 이미 돈 많은 아내를 얻어 출세 가도에 올라 있다. 그는 무진에서 사람들을 만난다. 그를 존경하는 후배인 박, 중학 동창이며 고등고시에 합격해 무진의 세무서장으로 있는 조, 그리고 음악교사인 발랄한 처녀하인숙 등이다. 문학소년이었던 박은 그를 우러러보고, 출세한 속물인 조는 갑자기출세한 그를 동류로 취급한다. 하인숙은 그에게서 풍기는 서울 냄새를 즐기며 그를유혹한다. 그는 하인숙의 유혹에 몸을 맡기며, 그가 폐병으로 요양했던 바닷가옛집에서 정사를 나눈다. 무진을 탈출하고 싶어하고 그와 일주일 동안만 멋진연애를 경험하고 싶다는 하인숙에게서, 그는 자신의 옛 모습을 발견하고 사랑을느낀다. 그녀를 서울로 데려가겠다고 말한다. 다음날 그는 상경을 요구하는 아내의 전보를 받고는 갈등한다. 서울로 가겠다고 작정한 후, 그는 하인숙에게 사랑한다는 편지를 쓴다. 그리고 찢어버린다. 부끄러움을 느끼며 그는 서울로 간다.

 

《무진기행》에는 선명하게 구분되는 두 개의 공간이 있다. 하나는 서울로 표상되는 일상의 공간이고, 다른 하나는 무진이라는 탈일상의 공간이다. 아내와 제약회사 상무 자리가 있는 서울은 세속적이지만 현실적인 가치의 중심이다. 이에 비해안개와 바다, 자살한 여인의 시체와 하인숙의 노래가 있는 무진은 몽환적이고 탈속적인 공간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우며, 아름다우나 머물러 있을 수는 없는곳이기도 하다. '나'에게 무진은 2박 3일로 족한 것이다. '나'는 이미 전쟁과 실직과 실연의 쓰라림을 맛본 30대의 성년이기 때문이다. 그는 무진과 하인숙의 아름다움을 알면서도 서울과 아내에게로 가야 한다. 무진은 꿈이지만 서울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가 하인숙을 택한다면 그것은 이내 소설이 아닌 동화의 수준으로 물러설 것이다. 말하자면 이 두 개의 이질적인 공간은 '나'의 내면에서 팽팽하게 대립되어 있는 것이다.

《무진기행》이 지니는 또 하나의 독특함은 문체에 있다. 그것은 작가 김승옥의 독특함이지만 《무진기행》에서 더욱 빛난다. 아내의 전보를 받고 갈등하는 부분인, '모든 것이 세월에 의하여 내 마음 속에서 잊혀질 수 있다고 전보는 말하고 있었다. 그러나 상처가 남는다고, 나는 고개를 저었다. 오랫동안 우리는 다투었다'와 같은대목이나, '세월이 그 집과 그 사람들만은 피해서 지나갔던 모양이다. 주인들은 나를 옛날의 나로 대해주었고, 그러자 나는 옛날의 내가 되었다'와 같은 부분에서 그의 문체는 더욱 빛이 난다. 그것은 섬세하고 치밀한 언어의식의 산물이며, 무진을 무진답게 만들어주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두산백과)

 

 

 

 

 

 

작품해설

1964년 10월 『사상계』에 발표된 김승옥의 대표작.

이 작품은 급격하게 산업화되어 가는 한국사회에서 사회적 지위를 성취한 한 인물의 귀향풍경이 그려져 있다. 주인공 ‘나’는 ‘해방 후 무진 중학 출신 중’에서 ‘제일 출세’한, ‘대 회생제약회사의 전무님’이 되기를 앞둔 인물이다. 이 주인공은 고향 무진에 들어서면서 자신의 과거를 기억해낸다. 전쟁으로 인한 상처, 그 상처가 짙게 배인 고향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주체성과 창의성을 살리려던 열정 등을 회상하며 주인공의 성장기와 동일한 삶을 살아가는 여선생에게 사랑을 느낀다.

그러나 주인공은 서둘러 상경할 것을 요구하는 아내의 전보를 받고 고향을 떠나면서 고향을 잊고 자신에게 ‘주어진 한정된 책임 속에서만 살기로 약속한다.’ 이 작품은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사회조직 속에서 기호화되고 단자화된 삶을 살아야 하는 현대인의 비극적인 삶을 성공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진기행」은 한 개인의 귀향과 탈향의 과정을 통해 현대의 문명은 개인의 고유한 기억과 환상을 용납하지 않을 정도로 억압적이며, 때문에 현대인이 문명화된 사회에 살아남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개인의 자발성, 주체성, 창의성을 버릴 수밖에 없다고 진단한다.

「무진기행」의 현대사회에 대한 이와 같은 접근은 1930년대 이래 단절되었던 모더니즘적 전통을 성공적으로 계승한 것이며, 또한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깊이있게 탐색하지도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불안의식만을 반복적으로 서술하던 전후세대문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무진기행」은 김승옥 소설 세계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김승옥의 초기 소설이 일상(사회조직)의 벽을 지나치게 낮게 설정해 몇몇 일탈적인 욕망으로 넘어설 수 있다는 낭만적이고 낙관적인 정조로 구성되었다면, 작가는 「무진기행」에서 일상의 벽이 얼마만큼 견고한 것인가를 제시하기 시작하며 이 작품부터 초기의 소설과는 현저히 구분되는 작품을 창작한다.

(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2. 25., 권영민)

 

 

 

핵심정리

갈래 : 단편소설, 귀향소설

성격 : 회고적, 독백적

배경 : 1960년대 무진

시점 : 1인칭 주인공

구성 : 여로형 구성

주제 : 1. 진정한 자아의 욕망을 버리고 현실에 타협하는 현대인의 자기반성

2.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허무주의적 의식

3. 일상적 삶의 부정을 통한 새로운 삶의 추구

특징 : 1. 현실에서 고뇌하는 현대인의 모습을 구체적 형상을 통해 작가 특유의 감수성으로 표현해냄

2. 1960년대의 허무의식을 잘 보여줌

3. 일상을 벗어나고 싶은 보편적 인간 심성을 기본 줄기로 함

4. 참된 자아를 찾고자 몸부림치는 현대인의 전형적 모습을 나타냄

의의 : '안개'라는 배경을 단순한 자연현상으로서가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의 한 모습으로 그려냄으로써 새로운 감수성을 성공적으로 표현

 

 

1950년대 전후문학이 보여준 인생낙오자들의 자학이라는 무거운 주제의식에서 벗어나 1960년대적 삶을 일목요연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무의지적이고 수동적인 주인공의 의식이 점차 깨어나 자기 환경과 상황을 뚜렷이 인식하여 그 상황을 극복하려는 자세이다. 주인공이 갖는 의식의 변화는 서울로 표상되는 '일상의 현실적인 공간'과 '그로부터의 일탈'이라는 두 가지 내면적 갈등이 존재한다.

일상과 꿈, 현실과 몽환이라는 대립적 가치를 '아내-인숙', '서울-무진'의 틀로 설정하여, 일상을 벗어나고 싶어하는 현대인의 일탈 심리를 보여주고 있다.

 

 

주인공의 기행은 현실과 이상의 가치로 서울과 무진을 나누고 자신을 반성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현실의 벽을 다시 느끼며 이를 수긍하는 변명 속에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모호한 이중적 배경인 '안개'라는 상징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나'는 하인숙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느꼈을 때 서울의 아내에게서 올라오라는 전보를 받고 하인숙에게 쓴 편지를 찢어버린다. 결국 현실과의 타협을 시도하면서 부끄러움을 느낀다. 이것은 '이상과 순수'를 버리고 '현실의 속물'이 되어가면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으로 귀결된다.

이 소설에서 ‘안개’의 투명하지 않은 상황은 불확정성(불분명함) 이라는 시대상황을 암시하며, ‘무진’이라는 공간의 상징성 역시 이런 상황 여건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이 소설에서 ‘안개’나 ‘무진’이라는 지명은 현대 사회에서 삶의 가치를 잃고 방황하는 인간의 모습을 암시하기도 한다. 특히 자신의 생각에 따라 주체적으로 판단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현실에 길들여진 나약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소설적 장치로 활용되고 있다.

 

 

 

 

* 제목이 갖는 의미

1960년대는 안개가 낀 듯이 미래가 보이지 않는 시대, 전통적 가치가 모두 파괴되어 버리고 모든 것이 세속화된 시대였다. 무진은 이 같은 혼돈의 시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즉, '무진'은 안개가 자주 덮이는 곳으로, 권태와 단조로움, 절망의 추억만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다. '안개'는 출구가 막힌 듯한 답답한 상황과 함께 자기 존재 의식의 희미한 상황을 의미한다. 동시에 그 부정적 이미지의 내부에는 파괴되고 속물화되기 이전의 인간적인 원형을 함의하고 있다. 작품에서 모호한 안개 속에서 벗어나 밝음을 지향하는 것은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는 모습이지만 주인공은 무진이라는 공간에서 되찾으려 했던 순수함을 획득하지 못하고 현실로 복귀하고 있다.

 

 

 

* 무진과 안개의 상징적 의미

무진 : 안개가 자주 덮이는 곳. 권태로움, 단조로움, 절망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공간.

무진의 부정적인 이미지의 내부에는 파괴되고 속물화되기 이전의 인간적인 원형을 담고있기도 하다.

안개 : 현실과 꿈, 삶과 죽음, 진실과 거짓 등이 뒤섞여 있는 혼돈의 상태.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해 방황하는 주인공 '나'의 내면세계를 보여주며, 현실과 단절시키는 역할을 하는 소재.

불확실한 현실과 전망의 부재, 그로 인한 젊은 지식인들의 절망과 방황, 허무주의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지배하는 동시에 현대의 허무의식이라는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는 요소.

한치앞도 내다볼 수 없는 그 속성으로 인해 전망 부재의 현대사회와, 허무주의에 빠진 혼돈스러운 젊은 날의 고독한 현대인의 삶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한다.

 

 

 

* 김승옥의 작품세계

지적 체험을 감각적, 정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직접적, 구체적으로 표출해냄으로써 한국 현대문학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감각적인 문체, 정확한 언어 사용, 배경과 인물의 적절한 배치, 치밀한 완결성으로 현대소설의 한 모범을 보이고있다.

그의 작품 세계는 주로 인간의 내면성과 사회관계의 윤리문제를 파헤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개인의 고립성 문제를 생생하게 형상화하여 1960년대 대표적 소설가로 평가받았다.

 

 

 

# 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국어 국어영역 고등국어 고등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정리 핵심정리 해석 해설 현대소설 김승옥의 작품세계 무진의 의미 안개의 상징적 의미 제목의 의미 갈래 성격 배경 시점 주제 표현 특징 문학 현대문학 현대소설 국어 국어영역 고등국어 고등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정리 핵심정리 해석 해설 현대소설 김승옥의 작품세계 무진의 의미 안개의 상징적 의미 제목의 의미 갈래 성격 배경 시점 주제 표현 특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