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소설의 개념과 이해 2

by 솜비 2019. 12. 13.

 

 

8. 소설의 인물

 1) 개념 : 캐릭터. 행동의 주체, 주제 구현자. 현대소설에서는 새로운 성격을 가진 새로운 인간형 창조.

 2) 유형

   ① 역할에 따라 

      - 주동인물 : 주인공. 소설 속에서 주동적 역할 수행하는 긍정적 성격의 인물. 주제의식을 구현하는 인물.

반동인물이 있을 때만 성립됨. 반동인물이 없으면 주인공이지, 주동인물은 아님.

      - 반동인물 : 주인공에 대립되는 반대자, 적대자. 갈등을 일으키는 부정적 성격의 인물.

일반적으로 사람이지만, 제도, 국가 일수도 있음.

주동인물이 부정적, 반동인물이 긍정적일  있음 ⇒ 풍자성 때문에 의도된 인물 설정 (태평천하)

       cf. 주동/반동이 없을 

           - 주된 인물 : 주인공 (메밀꽃-허생원, 동이)

 - 부차적 인물 : (메밀꽃-조선달)

   ② 성격에 따른 분류

     - 전형적 인물 : 특정 부류/계층의 보편적 성격을 공유·대표하는 인물. 공시적 보편성을 지님.

모든 전형적 인물은 개성적 인물에서 출발. 처음에는 개성적 인물이었으나 반복될수록 전형적 인물로 굳어지는 

     - 개성적 인물 : 특정 사회의 부류/계층에 속하지 않는 독자적 성격의 인물. 독특한 개성을 지님

   ③ 성격 변화 여부에 따른 분류

     - 평면적 인물 : 정적인물.  작품 속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변화를 보이지 않는 인물

     - 입체적 인물 : 동적, 발전적, 원형적 인물. 환경, 상황 등의 영향으로 사건의 진전에 따라 성격변화를 보이는 인물

   ④ 인생의 어떤 면을 보여주는가에 따른 분류

     - 비극적 인물 : 제도, 인습, 탐욕 등에 의해 희생되는 비극적인 면을 보여주는 인물 (햄릿)

     - 희극적 인물 : 해학적, 희화적인 면모를 보이며 시대/사회현실에 대해 풍자적 태도를 보인다 (돈키호테)

 

 3)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 직접 제시 방법 : (말하기) 해설적, 분석적, 요약적으로 제시. 사건진행이 빠름 

   인물의 외양, 행동, 성격 특징을 나타내는 지배적 인상을 서술자가 직접 설명/진술하는 

     장점 : 인물의 성격/심리를 상세하고 정확하게 제시할  있다.

   단점 : 인물의 제시가 추상적일  있고, 사건 진행을 방해하는 단점이 있다.

    - 간접 제시 방법 : (보여주기) 말과 행동을 통해 보여줌. (=극적 제시)

   장점 :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 독자의 상상적인 참여를 기대할  있다.

직접 제시

간접 제시

말하기

보여주기

설명 위주

묘사 위주

서사, 서술

행동, 대화, 장면 묘사

성격, 심리의 직접적 분석 방법

간접적 제시 방법

작가의 견해를 나타내는  알맞음

작가의 견해를 나타내는  불편

추상적으로 흐르기 쉬움

구체적, 감각적으로 제시

   단점 : 표현의 한계라는 제약이 수반되며 서술자의 견해가 분명하지 않다.

 

 

 

9. 소설의 배경

 1) 개념 : 작품의 무대로서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 공간, 사회적, 역사적 환경.

사건에 사실성을 부여, 주로 묘사·서술에 의해 제시됨

 2) 기능 - 인물과 행동에 사실성을 부여

- 작품의 분위기 조성

  - 소설의 주제 구현에 이바지

- 인물의 의식·사상 형성에 영향

- 배경 자체가 상징적 의미를 띠기도 

- 독자로 하여금 현장감을 갖게 

  - 소설의 무대. 사건 진행을 보좌

- 인물의 심리 암시

 3) 종류 

   ① 자연적 배경 

       - 주관적 자연 : 등장인물의 성격·심리상태를 반영하는 자연환경. (=낭만적 자연)

       - 객관적 자연 : 등장인물의 심리상태와는 관계없이 사실적으로 그리는 자연환경. (=사실적 자연)

   ② 사회적 배경 : 인물이 존재하는 사회상황, 사회적 분위기. 시대상과 사회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

   ③ 심리적 배경 :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등을 꾀하는 심리주의 소설에 등장하는 배경.

과거, 현재, 미래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심리적 시간  아니라 

논리를 초월하는 공간 영역을 교묘히 배합한 만화경적 배경을 가리킴.

소설 속의 인물들은 동시에 여러 세계에서 사는 특징을 보임.

   ④ 상황적 배경 : 실존주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배경. 배경 자체가 주제와 직결되는 모습을 보임.

암시적,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 특징.

   

 

 

10. 소설의 주제 

   1) 개념 : 작품에 의도된 중심 사상.

   2) 주제의 제시 방법

      - 명시적 방법 : 작가가 작품 속에 개입하여 주제를 직접 제시하는 방법. 고대소설, 계몽소설에서 흔히 나타남.

      - 함축적 방법 : 전체 구조를 통해 암시적으로 제시되는 방법. 현대소설, 예술소설에서 나타남

   3) 주제를 파악하는 방법

     - 행동을 통한 주제의 파악

     - 어조를 통한 주제의 파악(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태도를 중시하는 방법)

     - 분위기를 통한 주제의 파악

 

11. 소설의 시점

   - 시점 : 소설에서 대상/사건을 바라보는 서술자의 시각, 관점. 관찰의 각도와 위치.

   - 서술자 : 작품을 표상하며, 독자에게 중개해 주는 존재. 사건을 전개하는 허구적 형상.  

   서술자는 작가 자신이 아니며, 작가의 피조물.

1인칭 시점

 등장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주인공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독자에게 친근감, 신뢰감을   있음. 주관적.

인물-독자의 심리적 거리 = 가깝다

타인의 심리   X

 보는 상황/장소 외에는   X

내면 세계, 의식의 흐름 다룰  유용

심리주의 소설, 자전적 소설 등에 나타남

1인칭 서술자가 객관적 시각으로 주인공의 이야기 서술

 눈에 비친 주인공의 대화, 행동 다룸

사건을 외부에서 관찰, 그의 눈에 비친 외부 세계를 다룸

인물의 성격/심리에 개입할  X

해설/평가 없이 그대로 제시하여 극적 효과를 거둠

주관적 묘사+객관적 묘사

장편소설에는 활용되지 않음

폭넓은 인생을 다루는 데에는 제약이 있음

독자는 서술자가 제시해준 만큼만   있음

3인칭 시점

 

등장하지X

전지적 작가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작가 관찰자)

전지적, 분석적 작가가 전지전능한 위치에서 사건 서술.

서술자는 등장인물의 행동·심리까지 분석·설명.

가장 전통적, 보편적 시점.

서술자의 위치를 자유롭게 이동시켜 인생을 다각적으로 그림

작가는 작품 속에 직접 개입하여 사건을 진행시키고 인물을 논평.

가장 소설다운 시점.

소설의 특성을 가장  보여주는 시점.

인생의 총체적인 면을 가장  드러내주는 시점.

소설 형성할  가장 유용한 시점.

작가 = 서술자 =

객관성 결여됨

주인공이 모르는 사실에 대해 독자는 미리 알고 있는 경우가 있음

작가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서술하는 .

서술자는 객관적 태도로 외부 사실만을 관찰·묘사.

사건을 극적으로 전개할  있는 장점

사건을 객관적으로 그림으로써 생생하고 구체적 장면이 제시됨

작가가 자신의 사상, 인생관을 덧붙일  없으므로 주제는 암시적으로 제시됨

극적 효과가 가장 (극적 시점)

 눈에 비친 주인공의 대화, 행동 다룸

작가 = 암시자 / 독자 = 판단자

제약이 제일 심해서 ‘제한시점이라고도 부름

짧은 분량에 많이 쓰임

등장인물과 독자의 물리적 거리가 가깝다 (심리적 거리X)

 

 

 

12. 소설의 문체

 1) 개념 : 문장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 문장의 개성적 특성.

 2) 문체의 요소 - 서술, 묘사, 대화

 3) 소설의 어조 : 소설에서 언어의 기교적인 배열로 인해 생겨나는 화자의 정서적 태도와 느낌. 언에 의해 나타나는 분위기, 기분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분위기의 형태로 나타나며, 주제의식을 간접적으로 밝혀주는 기능을 .

 4) 소설의 기술 양식 - 말하기 : 서술자가 인물·사건을 직접 설명하는 방법. (= 요약, 파노라마)

            등장인물의 특성을 요약·설명하는 방법. 등장인물의 심리 분석, 움직임을 독자에게 정확히 알릴  있다.

   시간·공간을 압축시켜 사건 진행의 속도를 긴장시키는 서술방법

  - 보여주기 : 서술자가 일정한 장면을 제시하여 보여주는 방법.

    인물의 행동/대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사건을 묘사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현장감 있고 생생하게 묘사 가능

      작가는 인물의 성격/정황에 대해 독자의 상상력에 맡김.

 

 

 

 

 

# 소설의 개념과 이해 주제 구성 문체 소설의 3요소 소설구성의 3요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