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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법

어휘의 유형과 의미 관계

by 솜비 2020.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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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의 유형과 의미 관계>

1. 국어 어휘의 종류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해 새로 만들어진 말

한자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말

귀화가 끝난 우리말

외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국어처럼 쓰이는 말

특성

· 의미의 폭이 넓다

· 다의어가 많아서 한자어가 폭넓게 대응함

· 감정이나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정확하고 분화된 의미로 고유어 보완

· 주로 추상어, 개념어로 쓰임

· 우리말에서 가장 많은 어휘

· 대체할 수 있는 고유어가 없다

☆ 비교 - 외국어

외국어는 우리말로 대체할 수 있다

(댄스-춤, 레스토랑-식당)

 

 

 

 

 

 

2. 단어들의 의미관계

 

유의 관계

반의 관계

상하 관계

말소리는 다르지만, 서로 의미가 비슷

둘 이상의 단어에서 의미가 서로 짝을 이루어 대립하는 경우

한쪽이 의미상 다른쪽을 포함하거나 다른쪽에 포함되는 경우

특성

<발생 이유>

·고유어와 함께 한자어, 외래어가 쓰이기 때문

(예: 잔치-연회-파티)

·높임법이 발달했기 때문 (이름-성명-존함)

·감각어가 발달했기 때문

(파랗다-푸르다-푸르스름하다)

·국어순화를 위해 정책적으로 말을 만들었기때문

·금기어 때문 (변소-뒷간-화장실)

·둘 사이에 공통되는 의미요소가 있으면서, 동시에 하나의 의미요소만 대립해야 한다.

·한 단어에 여러개의 단어가 대립할 수도 있음

(할아버지-할머니 / 할아버지-손자)

·다의어의 경우 각각의 의미에 따라 반의어가 달라진다.

(벗다 - 입다/쓰다/신다)

상의어 : 일반적, 포괄적 의미

하의어 : 개별적, 한정적 의미

 

​3. 단어의 다양한 의미

 

다의어

동음이의어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진 단어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서로 다른 단어들

특성

·중심적 의미 : 가장 기본적, 핵심적 의미

·주변적 의미 : 중심의미가 확장된 의미

·단어의 뜻이 서로 관련이 있다

·사전에 하나의 단어로 표기되어 있음

 

예) 을 씻다 : 사람 손(중심적의미)

반지가 에 맞다 : 손가락(주변적)

농번기에는 손이 모자란다 : 일손(주변적)

드디어 손에 넣었다 : 영향력(주변적)

 

 

예) 구두를 신는다. (신발)

구두로 약속을 했다. (입으로 하는 말)

· 단어의 뜻이 서로 관련이 없다

· 사전에 별개의 단어로 표기되어 있음

 

· 동음이의어로 생긴 의사소통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동음이의어를 수식하는 말을 첨가한다.

예) 엄마, 저 배 좀 보세요!

- 아저씨의 불룩한 배(신체)

- 바다 위의 배(탈것)

- 먹음직스러운 배(열매)

 

3. 고유어의 뜻

· 깜냥 : 스스로 일을 헤아림, 또는 헤아릴 수 있는 능력 (그는 아직 그 정도의 깜냥이 안된다)

· 설레발 : 몸시 서두르며 부산하게 구는 행동 (그 친구는 수다스럽고, 설레발이 요란하다)

· 모르쇠 : 아는것이나 모르는것이나 다 모른다고 잡아떼는 것 (그는 끝까지 모르쇠를 댔다)

· 함함하다 : 털이 보드랍고 반지르르하다 (그 고양이는 털이 함함하다)

· 데면데면하다 : 친밀감이 없이 예사롭다 (친구와 다툰 뒤로 데면데면하게 지낸다)

 

 

 

 

 

 

 

 

 

<다양한 화법 이해하기>

 

표준어

지역 방언

사회 방언

정의

한 나라에서 공용어로 쓰는 규범으로서의 언어

한 언어에서 지역적으로 분화되어

지역에 따라 다르게 쓰는 말

한 언어에서 계층적으로 분화되어

직업, 성별, 연령 등에 따라 특징적으로 쓰는 말

사용상황

공식적인 상황

비공식적인 상황

대화의 상황과 대화 상대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

예시

학급 회의 시간에 의견 발표할때

초등학교 동창 모임에 참석했을 때

의사들의 전문어, 청소년들의 은어

 

표준어와 지역방언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 상호보완적 : 서로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는 관계

 

 

 

1. ‘때로는 음악처럼 때로는 암호처럼’에서 글쓴이의 말하는 방법 변화

초등학교 시절 - 표준어 억양을 사용하려 함 (사투리 쓰는 것을 부끄러워해서)

지금 - 제주방언을 자연스럽게 사용 (자신의 고향언어에 대해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게 되서)

 

 

 

2. 제주어 사용으로 인한 의사소통 오해의 해결방안 (☆ 서술형 출제 가능)

①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화법으로 대화한다

② 지역방언에 쓰이는 단어의 의미를 설명해 준다

③ 표준어를 사용한다

 

 

 

3. 전문어 : 특수한 전문 분야에서 해당 분야의 작업을 능률적으로 하기위해 도구처럼 사용하는 말

장점 - 전문 분야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경제적이고 정확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단점 - 해당 전문분야에 속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없고, 위화감을 느끼게 한다.

유의사항 - 대화의 상황과 대화 상대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쓰기 윤리의 중요성>

 

1. 비윤리적 글쓰기의 유형

 

표절

과장과 왜곡

허위내용 유포, 악성댓글

개념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쓴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출처를 밝히지 않고 몰래 따다 쓰는 행위

과장 : 의도적으로 글의 내용을 부풀림

왜곡 : 사실과 다른 내용을 쓰는 것

허위내용 유포 : 거짓을 사실처럼

꾸며 퍼뜨림

악성댓글 : 비방, 험담

사례

-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경우

-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가장하는 경우

- 결과를 조작

- 조사 결과나 통계자료를 왜곡

하는 경우

- 누구나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악의적인 비방글

문제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훔치는 것은 범죄 행위

글의 신뢰성을 떨어뜨림

그릇된 진실을 전달함

공동체 의사결정이나 정책판단 과정에 지장을 줌

상대방의 인격적 가치를 훼손

상대방에게 상처와 고통을 안겨줌

해결방안

- 사용한 저작물의 출처를 밝힌다

-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다

- 창의적인 글쓰기

- 연구, 관찰의 결과, 통계자료

사실에 근거하고 거짓된 내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유의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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