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의 유형과 의미 관계>
1. 국어 어휘의 종류
|
고유어 |
한자어 |
외래어 |
뜻 |
본디부터 있던 말이나 그것에 기초해 새로 만들어진 말 |
한자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말 귀화가 끝난 우리말 |
외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국어처럼 쓰이는 말 |
특성 |
· 의미의 폭이 넓다 · 다의어가 많아서 한자어가 폭넓게 대응함 · 감정이나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정확하고 분화된 의미로 고유어 보완 · 주로 추상어, 개념어로 쓰임 · 우리말에서 가장 많은 어휘 |
· 대체할 수 있는 고유어가 없다 ☆ 비교 - 외국어 외국어는 우리말로 대체할 수 있다 (댄스-춤, 레스토랑-식당) |
2. 단어들의 의미관계
|
유의 관계 |
반의 관계 |
상하 관계 |
뜻 |
말소리는 다르지만, 서로 의미가 비슷 |
둘 이상의 단어에서 의미가 서로 짝을 이루어 대립하는 경우 |
한쪽이 의미상 다른쪽을 포함하거나 다른쪽에 포함되는 경우 |
특성 |
<발생 이유> ·고유어와 함께 한자어, 외래어가 쓰이기 때문 (예: 잔치-연회-파티) ·높임법이 발달했기 때문 (이름-성명-존함) ·감각어가 발달했기 때문 (파랗다-푸르다-푸르스름하다) ·국어순화를 위해 정책적으로 말을 만들었기때문 ·금기어 때문 (변소-뒷간-화장실) |
·둘 사이에 공통되는 의미요소가 있으면서, 동시에 하나의 의미요소만 대립해야 한다. ·한 단어에 여러개의 단어가 대립할 수도 있음 (할아버지-할머니 / 할아버지-손자) ·다의어의 경우 각각의 의미에 따라 반의어가 달라진다. (벗다 - 입다/쓰다/신다) |
상의어 : 일반적, 포괄적 의미 하의어 : 개별적, 한정적 의미
|
3. 단어의 다양한 의미
|
다의어 |
동음이의어 |
뜻 |
두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진 단어 |
소리는 같으나 의미가 서로 다른 단어들 |
특성 |
·중심적 의미 : 가장 기본적, 핵심적 의미 ·주변적 의미 : 중심의미가 확장된 의미 ·단어의 뜻이 서로 관련이 있다 ·사전에 하나의 단어로 표기되어 있음
예) 손을 씻다 : 사람 손(중심적의미) 반지가 손에 맞다 : 손가락(주변적) 농번기에는 손이 모자란다 : 일손(주변적) 드디어 손에 넣었다 : 영향력(주변적)
|
예) 구두를 신는다. (신발) 구두로 약속을 했다. (입으로 하는 말) · 단어의 뜻이 서로 관련이 없다 · 사전에 별개의 단어로 표기되어 있음
· 동음이의어로 생긴 의사소통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동음이의어를 수식하는 말을 첨가한다. 예) 엄마, 저 배 좀 보세요! - 아저씨의 불룩한 배(신체) - 바다 위의 배(탈것) - 먹음직스러운 배(열매) |
3. 고유어의 뜻
· 깜냥 : 스스로 일을 헤아림, 또는 헤아릴 수 있는 능력 (그는 아직 그 정도의 깜냥이 안된다)
· 설레발 : 몸시 서두르며 부산하게 구는 행동 (그 친구는 수다스럽고, 설레발이 요란하다)
· 모르쇠 : 아는것이나 모르는것이나 다 모른다고 잡아떼는 것 (그는 끝까지 모르쇠를 댔다)
· 함함하다 : 털이 보드랍고 반지르르하다 (그 고양이는 털이 함함하다)
· 데면데면하다 : 친밀감이 없이 예사롭다 (친구와 다툰 뒤로 데면데면하게 지낸다)
<다양한 화법 이해하기>
|
표준어 |
지역 방언 |
사회 방언 |
정의 |
한 나라에서 공용어로 쓰는 규범으로서의 언어 |
한 언어에서 지역적으로 분화되어 지역에 따라 다르게 쓰는 말 |
한 언어에서 계층적으로 분화되어 직업, 성별, 연령 등에 따라 특징적으로 쓰는 말 |
사용상황 |
공식적인 상황 |
비공식적인 상황 |
대화의 상황과 대화 상대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 |
예시 |
학급 회의 시간에 의견 발표할때 |
초등학교 동창 모임에 참석했을 때 |
의사들의 전문어, 청소년들의 은어 |
|
표준어와 지역방언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
|
☆ 상호보완적 : 서로 모자란 부분을 보충하는 관계
1. ‘때로는 음악처럼 때로는 암호처럼’에서 글쓴이의 말하는 방법 변화
초등학교 시절 - 표준어 억양을 사용하려 함 (사투리 쓰는 것을 부끄러워해서)
지금 - 제주방언을 자연스럽게 사용 (자신의 고향언어에 대해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게 되서)
2. 제주어 사용으로 인한 의사소통 오해의 해결방안 (☆ 서술형 출제 가능)
①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화법으로 대화한다
② 지역방언에 쓰이는 단어의 의미를 설명해 준다
③ 표준어를 사용한다
3. 전문어 : 특수한 전문 분야에서 해당 분야의 작업을 능률적으로 하기위해 도구처럼 사용하는 말
장점 - 전문 분야에 속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경제적이고 정확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단점 - 해당 전문분야에 속하지 않는다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없고, 위화감을 느끼게 한다.
유의사항 - 대화의 상황과 대화 상대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쓰기 윤리의 중요성>
1. 비윤리적 글쓰기의 유형
|
표절 |
과장과 왜곡 |
허위내용 유포, 악성댓글 |
개념 |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쓴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출처를 밝히지 않고 몰래 따다 쓰는 행위 |
과장 : 의도적으로 글의 내용을 부풀림 왜곡 : 사실과 다른 내용을 쓰는 것 |
허위내용 유포 : 거짓을 사실처럼 꾸며 퍼뜨림 악성댓글 : 비방, 험담 |
사례 |
-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경우 -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가장하는 경우 |
- 결과를 조작 - 조사 결과나 통계자료를 왜곡 하는 경우 |
- 누구나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악의적인 비방글 |
문제 |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훔치는 것은 범죄 행위 |
글의 신뢰성을 떨어뜨림 그릇된 진실을 전달함 공동체 의사결정이나 정책판단 과정에 지장을 줌 |
상대방의 인격적 가치를 훼손 상대방에게 상처와 고통을 안겨줌 |
해결방안 |
- 사용한 저작물의 출처를 밝힌다 -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는다 - 창의적인 글쓰기 |
- 연구, 관찰의 결과, 통계자료 사실에 근거하고 거짓된 내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유의 |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쓰기 |
'국어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역사성, 사회성, 창조성, 법칙성) (0) | 2020.03.04 |
---|---|
설명문과 논설문의 개념과 특징 (2) | 2020.01.27 |
국어 문법 - 품사 문제 풀이 (무료 배포) (1) | 2020.01.25 |
중1 국어 - 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 빈칸 넣기 테스트 (무료 배포) (0) | 2019.12.06 |
시간표현, 높임표현, 부정표현 정리 (0) | 2019.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