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동요(서동, 백제의 무왕) 신라 진평왕
- 4구체 향가이면서,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
- 민요가 4구체 향가로 정착한 노래
- 참요, 동요. 주술적 성격 지님.
(참요 : 민요의 한 가지. 예언, 은어의 형식으로 나타난 노래. 정치적 변동 암시)
* 민요와 4구체 향가의 공통점,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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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 |
향가 |
공통점 |
4줄형식 * 4구체 향가를 민요에서 정착되었다고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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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작자 미상. 집단적 성격 |
작가가 분명. 개인 서정 시가 |
* 헌화가(견우노인) 신라 성덕왕
- 4구체 향가.
- 민요적, 서정적
* 도솔가(월명사) 경덕왕 19년
- 4구체 향가
- 주술적, 산화공덕을 통해 국가의 변괴를 막고자 함(불교적)
- 비교) 도솔가(신라 유리왕) : 가사는 전해지지 않고, 배경 설화와 제목만 전함. 향가의 모태.
* 모죽지랑가(득오) 신라 효소왕
- 8구체 향가
- 추모적, 찬양적, 서정적
- 7구의 ‘낭이여’: 10구체 향가의 감탄사 형태와 유사
* 모죽지랑가와 처용가의 공통점,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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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죽지랑가 |
처용가 |
공통점 |
8구체 향가 |
|
차이점 |
순수 서정시 |
주술성 |
* 혜성가(융천사) 신라 진평왕
- 10구체 향가
- 주술적(언어와 사실을 동일시하려는 상징이 담김
* 원왕생가(광덕) 신라 문무왕
- 10구체 향가 (3단락:도입부-본체부-부언)
- 불교적, 기원적, 서정적
- 달 : 화자의 간절한 소원을 무량수불에게 전달하는 전달자(매개자)
* 처용가(처용) 신라 헌강왕
- 8구체 향가
- 현전하는 신라 향가 마지막 작품
- 비교) 고려가요‘처용가’: 향가‘처용가’의 계승, 변용이 이루어져 희곡적 분위기가 강하게 나타남.
역신에 대한 분노, 처용의 위엄 있는 모습, 역신의 두려움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음
- 고려와 조선에 걸쳐 의식무 연희로 계승.
- 무가. 벽사진경 :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고 경사를 맞아들임
* 주술시가의 맥
구지가 → 해가 → 혜성가 → 처용가
* 제망매가(월명사) 신라 경덕왕
- 10구체 향가
- 추모적, 비유적, 종교적
- 정제된 형식미와 고도의 서정성을 담은 현전 향가의 백미
* 찬기파랑가(충담사) 신라 경덕왕
- 10구체 향가
- 기파랑의 인품과 모습을 고도의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여 표현.
- 10구체 향가의 감탄사 : 9행의 첫머리에 ‘아아’,‘아으’와 같은 감탄사를 내세워 시상 집약되어 있음
향가의 감탄사를 시조 종장 첫 부분에 등장하는 영탄구의 연원으로 보아,
향가를 시조 형식의 기원으로 보는 근거가 됨.
* 모죽지랑가와 찬기파랑가의 공통점,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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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죽지랑가 |
찬기파랑가 |
공통점 |
향가 화랑을 기리고 그리워하는 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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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
8구체 인생무상의 정감 |
10구체 기파랑의 고결한 인품 예찬 |
* 안민가(충담사) 신라 경덕왕
- 10구체 향가
- 치국(治國)의 이념 노래, 교훈적.
- 대부분 향가들이 불교적 이념을 노래, 유교적 이념을 노래한 유일한 작품(유교적)
- 군(君), 신(臣), 민(民)의 관계가 가족 관계에 비유
* 천수대비가(희명) 신라 경덕왕
- 10구체 향가
- 불교적, 기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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