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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시가의 갈래와 특징
1 |
고대 가요 |
향가 발생 이전까지 노래의 총칭. 원시 종합 예술에서 서정적 내용의 시가가 분리되어 발생함 |
- 대체로 구전되어 전해지다가 후대에 한역(한시로 번역)됨
- 의식요, 노동요의 성격을 지닌 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을 노래한 개인 서정가요로 변천함
- 배경 설화가 함께 전해져 서정과 서사 문학이 완벽히 분리되지 않음
(원시 종합 예술 : 음악, 무용, 시가 등 예술의 각 영역이 혼재된 종합 예술 형태.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등 제천 의식과 함께 행해진 집단적 가무)
- 공무도하가, 구지가, 황조가, 정읍사 등이 대표적.
<공무도하가>
公無渡河(공무도하)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公竟渡河(공경도하) 임은 결국 물을 건너시네.
墮河而死(타하이사)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當奈公何(당내공하) 가신 임을 어이할꼬.
2 |
향가 |
신라에서 고려 초까지 창작ㆍ향유된 서정시. 향찰로 표기된 우리 고유의 시가. |
- 국문학사상 최초의 정형시.
- 대부분 승려와 화랑 계층에 의해 창작됨
- 민요, 동요, 축사(나쁜 기운/귀신을 내쫓음)의 노래, 임금을 그리워하는 노래 등 다양하며, 이 중 주술적 내용과 불교적 기원 및 신앙심을 노래한 것이 가장 많음.
☞ 향가의 형식
- 4구체 : 구전되어 오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된 초기 형태의 노래. (서동요, 도솔가, 헌화가)
- 8구체 : 4구체가 2배로 늘어난 과도기 형태의 노래. (모죽지랑가, 처용가)
- 10구체 : 가장 정제되고 세련된 형태의 노래. ‘사뇌가’라고 불림. (안민가, 찬기파랑가, 제망매가)
☞ 10구체 향가의 특징
- ‘4구 + 4구 + 2구’로 3개의 의미 단락을 이룬다
- 낙구(마지막 2구)의 첫머리에 감탄사가 오며, 시상이 집약된다.
3 |
고려가요 |
고려시대 평민들이 창작ㆍ향유하던 민요적 시가. 고려 속요, 여요, 장가(長歌)라고도 함. |
- 평민들이 부르던 노래. 소박하고 풍부한 서민들의 정서가 진솔하게 담김
- 3·3·2조, 3음보 율격이 많이 나타남.
- 대체로 몇 개의 연이 나누어져 연속되는 분연체로 구성됨.
- 창작 당시에는 구전되다가 한글 창제 이후에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등에 기록되어 저작 연대, 작가 등을 알기 어려움.
- 문자로 정착되는 과정에서 조선 유학자들에 의해 남녀상열지사(남녀가 서로 사랑하며 즐거워하는 노래)로 분류되어 개작/삭제된 작품이 많았을 것으로 추정됨.
- 정과정, 동동, 청산별곡, 가시리, 서경별곡, 정석가, 사모곡, 이상곡, 만전춘, 쌍화점, 상저가 등이 대표적
<가시리>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위 증즐가 태평성ᄃᆞㅣ
날러는 엇디 살라 ᄒᆞ고 ᄇᆞ리고 가시리잇고 나ᄂᆞᆫ 위 증즐가 태평성ᄃᆞㅣ |
잡ᄉᆞ와 두어리마나ᄂᆞᆫ 선ᄒᆞ면 아니 올셰라 위 증즐가 태평성ᄃᆞㅣ
셜온님 보내ᄋᆞᆸ노니 나ᄂᆞᆫ 가시ᄂᆞᆫ ᄃᆞᆺ 도셔 오셔서 나ᄂᆞᆫ 위 증즐가 태평성ᄃᆞㅣ |
4 |
경기체가 |
고려 중엽 무신의 난 이후 등장한 신흥 사대부 계층의 득의에 찬 삶과 향락적 생활을 드러내기 위해 창작된 노래 |
- 노래 끝에 ‘경(景) 긔 엇더ᄒᆞ니잇고’ 혹은 ‘경기하여’라는 후렴구가 붙어 ‘경기하여가’라고도 함.
- 몇 개의 연이 중첩되어 한 작품을 이루는 연장 형식임.
- 구체적 사물을 나열하면서 객관적 설명을 더하는 교술적 성격을 지님.
- 글, 경치, 기상 등을 제대로 삼아 선비들의 학식과 체험, 사물이나 경치 등을 노래하면서 신흥 사대부의 호탕한 기상과 자부심을 드러냄
-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이 대표적
元淳文(원슌문) 仁老詩(인노시) 公老四六(공노륙) 李正言(니정언) 陳翰林(딘한림) 雙韻走筆(솽운주필) 冲基對策(튱긔) 光鈞經義(광균경의) 良鏡詩賦(량 경시부) 위 試場(시댱)ㅅ 景(경) 긔 엇더니잇고. 琴學士(금)의 玉笋門生(옥슌뮨) 琴學士(금)의 玉笋門生(옥슌뮨) 위 날조차 몃 부니잇고. |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가 쌍운을 맞추어 써내려간 글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해석, 김양경의 시와 부 아, 과거 시험장의 광경, 그것이 어떠합니까? 금의의 뛰어난 제자들, 금의의 뛰어난 제자들 아, 나까지 몇 분입니까? |
5 |
한시 |
원래 중국의 시가 양식이지만, 우리나라 사람이 지은 한시와 한문을 주로 사용하던 상류 계층의 한시를 이름. |
- 크게 당나라 이전의 한시 형식인 ‘고체시’와 당나라 때부터 발달한 ‘근체시’로 나뉨
- 여수장우중문시, 추야우중, 제가야산독서당, 촉규화, 송인, 사리화, 보리타작, 고시8, 탐진촌요, 산민, 절명시 등이 대표적
한시의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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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구 : 4행 (기-승-전-결) |
오언 절구 : 다섯 글자씩 4행 |
칠언 절구 : 일곱 글자씩 4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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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시 : 8행 (수-함-경-미) |
오언 율시 : 다섯 글자씩 8행 |
칠언 율시 : 일곱 글자씩 8행 |
棉布新治雪樣鮮 새로 짜낸 무명이 눈결같이 고왔는데 면포신치설양선 黃頭來博吏房錢 이방 줄 돈이라고 황두가 뺏어 가네. 황두래박이방전 漏田督稅女星火 누전 세금 독촉이 성화같이 급하구나. 누전독세여성화 三月中旬道發船 삼월 중순 세곡선(稅穀船)이 서울로 떠난다고. 삼월중순도발선 - 정약용, <탐진촌요> |
6 |
시조 |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된 정형시. 현재까지도 창작되고 있다. |
- 발생 : 일반적으로 10구체 향가에서 기원하여 고려가요의 분장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다고 봄.
(10구체 향가 낙구의 감탄사 → 시조의 종장의 감탄사)
- 초기에는 ‘단가(短歌), 신조(新調), 가요’ 등으로 불리다가 가객 이세춘에 의해 ‘시절가조(詩節歌調)’ 즉 ‘시조’로 불리게 됨.
- 처음에는 신흥 사대부들이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작ㆍ향유하다가 점차 향유층이 확대되어 국민문학으로 승화됨.
- 형식 : 3장 6구 45자 내외.
3·4조 / 4·4조의 4음보
종장의 첫음보는 3음절로 고정.
시조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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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시조 |
시조의 기본형. 평시조 한 수로 되어 있으면 ‘단시조’, 2수 이상의 평시조가 모여 한 작품을 이루면 ‘연시조’라고 함. |
가마귀 눈비 마ᄌᆞ 희ᄂᆞᆫ 듯 검노ᄆᆡ라 야광명월이 밤인들 어두오랴. 님 향ᄒᆞᆫ 일편단심이야 고칠 줄이 이시랴. - 박팽년 |
엇시조 |
평시조의 형식에서 종장 첫구절을 제외하고 어느 한 구절이 평시조보다 길어진 형태 |
천세를 누리소셔 만세를 누리소셔 무쇠 기동에 곳 픠여 여름 여러 ᄯᅡ 드리도록 누리소셔 그 밖에 억만 세 외에 ᄯᅩ 만세를 누리소셔 |
사설 시조 |
평시조 형식에서 종장 첫 구절을 제외하고 두 구절 이상이 길어지는 형태 주로 조선후기 평민들의 생활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한 작품, 현실에 대한 풍자, 해학을 담은 작품들이 많음. |
싀어마님 며ᄂᆞ라기 낫바 벽 바흘 구루지 마오. 빗에 바든 며ᄂᆞ린가 갑세 쳐 온 며ᄂᆞ린가. 밤나모 셕은 등걸에 휘초리 나니ᄀᆞᆺ치 앙살픠신 싀아버님, 볏 뵌 ᄉᆈᆺᄯᅩᆼᄀᆞᆺ치 되죵고신 싀어마님, 삼년 겨론 망태에 새 송곳부리ᄀᆞᆺ치 ᄲᅭ죡ᄒᆞ신 싀누의님, 당피 가론 밧ᄐᆡ 돌피 나니ᄀᆞᆺ치 ᄉᆡ노란 욋곳 ᄀᆞᆺ튼 피ᄯᅩᆼ 누ᄂᆞᆫ 아ᄃᆞᆯ ᄒᆞ나 두고, 건 밧ᄐᆡ 메곳 ᄀᆞᆺ튼 며ᄂᆞ리를 어듸를 낫바 ᄒᆞ시ᄂᆞᆫ고 |
시대별 주요 작가와 주제 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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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 |
주요 작가 |
우탁, 이조년, 이색, 최영, 정몽주, 이방원, 길재, 원천석 등 |
주제 의식 |
왕권 교체기의 위국충절, 패망한 나라에 대한 회고, 간신에 대한 풍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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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 |
주요 작가 |
황희, 맹사성, 김종서, 이개, 왕방연, 송순, 이황, 길재, 원천석, 황진이, 계랑, 홍랑 등 |
주제 의식 |
유학자들의 검소함과 담백한 정서, 충의 사상, 자연에 대한 동경, 강호한정, 유교적 이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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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
주요 작가 |
윤선도, 김상헌, 송시열, 박인로, 김천택, 김수장, 박효관, 안민영 등의 가객들, 평민 등 |
주제 의식 |
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의 우국충절, 자연과 인정, 서민적인 소박한 생활 감정 등 |
7 |
가사 |
주로 사대부들이 자신의 이념과 정서를 시조보다 좀 더 긴 형식 속에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 창작한 운문과 산문의 중간 형태의 노래. |
- 고려말 ~ 조선 초기에 형태를 갖춤
- 경기체가가 쇠퇴하면서 발생.
- 사대부들이 자신들의 이념과 정서를 시조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낸 양식
- 조선이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개인의 서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짐.
그 가운데 시조가 확대되고, 가사가 크게 발전하게 됨
- 운문 문학에 속하지만, 개인의 정서 뿐 아니라 여행의 여정이나 감상, 교훈적인 내용 등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아 교술 시가로도 볼 수 있음
가사의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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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조, 4·4조 4음보의 연속체 (길이 제한 X) |
우리 민족의 호흡에 자연스럽게 일치 현실적, 유교적, 교훈적인 이념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형태 시조 = 단가(短歌) / 가사 = 장가(長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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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 운문 내용 = 산문 |
형식은 운문 문학에 속하지만, 그 내용은 개인적인 정서표현만이 아니라, 교훈적인 훈계나 여행의 견문과 감상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교술 장르에 해당) = 시가 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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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행 |
정격 가사 |
마지막행이 시조 종장의 음수율(3·5·4·3)과 유사하게 끝남(조선 전기에 많이 나타남) |
변격 가사 |
마지막행이 음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음 (조선 후기에 많이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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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임 |
‘서사 - 본사 - 결사’의 구조 마지막에는 시조의 종장과 흡사한 낙구가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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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대표적인 문학 양식 형식은 운문/내용은 산문적 → 운문과 산문의 중간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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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층 |
조선 전기 |
주로 양반 사대부들 |
조선 후기 |
작자층 확대 → 서민과 양반 사대부 계층의 부녀자들이 창작에 참여하여 그들의 애환 표출 |
☞ 가사의 종류
은일 가사 |
관직을 떠나 자연 속에 은거하면서 자연 친화/안빈낙도/군자의 덕 등을 노래 정극인<상춘곡>, 송순<면앙정가>, 박인로<누항사> |
유배 가사 |
유배를 통해 새롭게 얻은 경험과 견문을 노래 조위<만분가>, 정철<사미인곡>, <속미인곡>, 안조환<만언사> |
기행 가사 |
여행하면서 보고 들은 것을 적음 정철<관동별곡>, 홍순학<연행가>, 김인겸<일동장유가> |
내방 가사 |
양반 부녀자들이 주로 향유. 주로 봉건적 삶의 규범 아래 속박된 여성적 삶의 고민과 정서를 호소 허난설헌<규원가>, 작자미상<계녀가> |
☞ 조선 전기
- 양반 사대부 중심의 정격 가사가 대부분.
-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하는 강호 한정, 연군지정(충의, 연군의 정을 남녀의 애정에 비유), 안빈낙도하는 군자의 미덕, 기행을 통해 얻은 견문 등을 주로 다룸
- 상춘곡, 면앙정가, 관서별곡,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등이 대표적
☞ 조선 후기
- 작자층의 확대로 여성 및 평민들이 자신들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다룬 작품들을 창작함.
→ 해학적인 표현으로 희극미 창출, 현실의 문제점 풍자 (우부가)
- 변격 가사 등장
- 수필에 가까운 장편 가사가 등장(산문화의 경향이 뚜렷해짐)
-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의 확대 → 기행 가사, 유배 가사
- 민요와 결합하여 잡가라는 새로운 형태를 낳기도 함.
- 선상탄, 누항사, 규원가, 일동장유가, 농가월령가, 만언사, 연행가 등이 대표적.
ᄒᆞᄅᆞ도 열두 ᄯᅢ ᄒᆞᆫ ᄃᆞᆯ도 설흔 날 져근덧 ᄉᆡᆼ각 마라 이 시ᄅᆞᆷ 닛쟈 ᄒᆞ니 ᄆᆞᄋᆞᆷ의 ᄉᆡᆼ쳐 이셔 골슈의 ᄭᅦ텨시니 편쟉이 열히 오나 이 병을 엇디ᄒᆞ리. 어와 내 병이야 이 님의 타시로다. ᄎᆞᆯ하리 싀어디여 범나븨 되오리라. 곳나모 가지마다 간ᄃᆡ 죡죡 안니다가 향 므든 ᄂᆞᆯ애로 님의 오ᄉᆡ 올므리라. 님이야 날인 줄 모ᄅᆞ셔도 내 님 조ᄎᆞ려 ᄒᆞ노라. - 정철 <사미인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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