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현대문학

이상, <권태> 해석 해설 정리

by 솜비 2021. 7. 13.

 

시골 마을의 변화 없는 자연과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지루한 삶의 모습을 보며, 한편으로는 권태감을 견디기 힘들고 다른 한편으로는 내면에 대한 성찰도 쉽지 않아 안타까운 심경을 드러낸 소설가 이상의 수필 작품이다.

이상(李箱)
소설가 이상(본명 김해경(金海卿))의 수필로 1936년 12월에 써졌지만, 발표는 이상의 사망 직후인 1937년 5월에 이루어졌다. 1937년 <조선일보> 5월 4일~11일에 발표 됐으며, <산촌여정(山村旅情)>, <어리석은 석반(夕飯)>, <이 아해(兒孩)들에게 장난감을 주라> 등에 이어지는 작품으로, 평안남도 성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도시 생활에 익숙한 모더니스트 이상에게 시골 농촌의 자연과 그 속에서의 삶은 아무런 흥분거리를 제공하지 않는 정적이고 권태로운 것일 따름이다. 하루 동안 작은 마을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마주친 모든 사물과 생명들-푸른 산과 들, 사람, 소와 개 같은 짐승, 놀이하는 아이들-에서 아무런 역동성이나 열정을 발견하지 못하고 지루함만을 느낀 필자의 조바심과, 변함없을 내일에 대한 두려움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작품 줄거리
벽촌(僻村)의 여름은 지루하다. 주위 자연환경은 단조롭기 짝이 없고 그 안에 사는 사람과 동식물도 늘 똑같다. 낮잠 자는 최 서방 조카를 깨워 장기를 두어 보지만 승부에 관심이 없다.

개울가에 앉아 사색을 해보려 하지만 화두가 떠오르지 않는다. 처음 이곳에 왔을 때는 신선한 초록을 사랑했지만, 끝없이 펼쳐진 채 아무런 변화가 없는 초록색은 무미건조할 따름이다. 겨울이 되면 초록은 빛을 잃고 황막하고 추악한 벌판으로 바뀌지만 그 안에 사는 농민들의 삶은 단조롭고 권태로울 뿐이다. 농민들은 흥분할 줄 모른다. 전신주가 서 있건만 이 마을에는 엽서 한 장 오지 않는다. 매일 반복의 연속일 뿐인 본능적 삶을 영위하는 농민들은 불행하다. 권태의 흉악함을 자각할 줄 아는 나는 행복한 존재이다.

닭은 울기라도 하는데 이 동네 개들은 짖지도 않는다. 이 외진 촌락에는 손님도 심지어 도적도 찾아오지 않다 보니, 개들이 짖는 본능을 잃어버린 것이리라. 개들이 길을 따라 걸어본들 가난한 농촌 살림 탓에 길가에 낱알 하나 떨어진 것을 보기 힘들다. 개들이 짖지도 않고 낮잠이나 자는 게으름뱅이가 된 것은 슬픈 일이다.

이 마을에는 신문도 버스도 오지 않으니 도회의 소식을 알 수 없어 답답하다. 끝없는 권태는 사람의 시선을 내부로 돌려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게 한다. 그러나 지금 내게는 내면을 향한 시선조차 막혀 있다. 더위를 식히느라 세수를 해보지만 물조차도 미지근하다. 아이들이 나를 따라 세수를 하는 것도 그저 권태 때문이다.

개울에 다시 나가보니 송사리 떼가 눈에 띈다. 잠시 하류를 향해 분주하게 움직여 가는 송사리 떼가 사라지자 웅덩이는 다시 조용해졌다. 이미 삼킨 음식을 반추(反芻)하는 소야말로 지상 최대의 권태로운 존재다. 나는 소가 반추하듯 사색의 반추가 가능한지 생각해본다.

장난감이라곤 아무 것도 없는 아이들이 기껏 가지고 노는 게 풀이다. 그나마 싱거우니까 그저 하늘을 향해 팔을 쳐들고 제자리를 뛰면서 소리 지른다. 놀 줄 모르는 아이들을 보고 있자니 눈물이 났다. 같이 놀아줄 사람도 장난감도 없는 아이들에겐 함께 쪼그리고 앉아 대변을 보는 것이 최후의 유희이다.

날이 어두워지니 배가 고파 밥을 먹는다. 머리 위에 떠오르는 별조차 싱겁기 짝이 없다. 사람들은 마당에 멍석을 펴고 잔다. 그들이 그저 먹고 자는 시체 같다는 생각이 든다. 모든 것이 절연된 지금의 내 생활은 극단적인 권태 그것이다. 불에 달려드는 불나비는 정열의 생물이다. 여기엔 그처럼 불을 찾으려는 정열도, 뛰어들 불도 없다. 끝이 보이지 않는 또 다른 내일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니 오들오들 떨릴 뿐이다.
 (낯선 문학 가깝게 보기 : 한국현대문학, 2013. 11., 김진옥, 정선태, 위키미디어 커먼즈)

 

 

 

 

* 이상의 작품세계

1. 자의식의 세계 탐구 (불안)

2. 문학 현실 파괴

3. 모더니즘, 다다이즘(모더니즘의 하위 개념)

(새로운 사고 중시, 실험정신 강조, 자유로운 정신 추구, 냉소적 비판 정신 지향)

 

 

핵심정리

갈래 : 경수필

성격 : 지적, 사색적, 초현실주의적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음.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 표현)

제재 : 여름날 벽촌에서의 생활

주제 : 단조로운 일상의 연속에서 느끼는 권태.

 

 

* 권태의 원인

현실 : 일제 강점하 무기력한 지식인의 자조, 무력감

작품 내 : 단조로운 환경, 반복적 생활

 

 

* 권태의 의미

사전적 의미 : 특정한 일이 이어질 때 반복, 단조로움에서 오는 싫증

확장적 의미 : 일제강점기를 살아가는 지식인이 느끼는 무력감과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데에서 오는 절망감

 

 

* 모더니즘

   -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남

   - 근현대적 감각 지향

   - 도시적 ,현대적인 것 추구 (도회적 감각 중시)

   - 한국의 모더니즘은 주지주의와 비슷 (김기림, 정지용, 김광균, 이상, 박태원)

[문학/현대문학] -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

[문학/현대문학] - (현대문학) 1920년대~1945년 (2)

 

 

 

* '권태'에 나타난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 새로운 사고 중시(초록색에서 권태를 느낌)

   - 전위적 혁신적 실험정신 중시 

   - 구속으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정신 요구 (불행한 농민의 삶에서 행복한 자신 발견)

   - 냉소적, 냉철한 비판정신 지향 (권태를 자각하지 못하는 농민의 삶 비판, 농촌을 개화하지 못한 지식인의 자기 비판)

 

 

관련글 참고

[문학/현대문학] - 이상, <날개> 해설 정리

[문학/현대문학] - 이상, <종생기> 해설 정리

 

 

 

# 한국소설 한국현대문학 현대문학 고등문학 고등국어 국어영역 현대소설 이상 권태 해석 해설 정리 핵심정리 권태에 나타난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모더니즘 사실주의 모더니즘 특징 권태의 의미 권태의 원인 경수필 갈래 주제 제재 이상의 작품세계 자의식의 세계 탐구 불안  문학 현실 파괴 모더니즘, 다다이즘 모더니즘의 하위 개념 새로운 사고 중시, 실험정신 강조, 자유로운 정신 추구, 냉소적 비판 정신 지향 한국소설 한국현대문학 현대문학 고등문학 고등국어 국어영역 현대소설 이상 권태 해석 해설 정리 핵심정리 권태에 나타난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모더니즘 사실주의 모더니즘 특징 권태의 의미 권태의 원인 경수필 갈래 주제 제재 이상의 작품세계 자의식의 세계 탐구 불안  문학 현실 파괴 모더니즘, 다다이즘 모더니즘의 하위 개념 새로운 사고 중시, 실험정신 강조, 자유로운 정신 추구, 냉소적 비판 정신 지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