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15개월 아기 낮잠 밤잠 수면시간, 수면패턴, 잠텀

by 솜비 2022. 6. 16.


육아는 엄마의 육아관에 의한 선택으로 진행되고, 절대적으로 무엇이 옳다고 할 수 없는 가치론적인 것들이 꽤 있다.
뭐가 좀더 낫더라 하는 것들은 있으나 잘못되었다고 고치라고 강요할 수가 없는 부분들이 있는데
수면교육 같은게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최소한의 수면 교육 (수면의식)
수면교육에 대해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던 시기가 있었다.
안눕법, 쉬닥법, 퍼버법에 대해 알게 되고, 나의 가치관에 맞는 수면교육을 실시했다.
처음엔 안눕법과 쉬닥법을 나름대로 섞어서 사용했으나 예민한 우리 아기한테는 통하는듯 하다가 전혀 효과가 없었다.
퍼버법은 나의 가치관에 맞지 않았으며 우리 아기의 기질에도 맞지 않았다.
예민하고 불안함이 큰 아기여서 퍼버법을 하면 더욱 불안감과 예민함을 증폭시키는 셈이 될것이 불보듯 훤했다.
그래서 나는 최소한의 수면교육(수면의식)만 해왔다.

 

 

15개월 아기 현재 수면시간, 수면패턴, 수면텀

밤잠은 대략 9~10시에 잠들고 (예외가 일주일에 1~2회 있음)

아침 6시반~8시반 사이에 일어난다.

밤잠은 짧으면 7~8시간, 길면 9~10시간 정도 잔다. 

새벽 4~6시 사이에 한번 깨서 배고파서 못자고 분유 먹고 잠드는 경우가 꽤 있다 ㅠㅠ

(일주일에 짧으면 2일, 길면 5~6일ㅠㅠ.. 워낙 적게 먹어서 뱃구레 커질때까진 어쩔 수 없다는데...)

 

낮잠은 12시반~1시반 사이에 자고 1시간~2시간반 정도 잔다. 

언제 잠들건 3시 이전에는 꼭 깨우고 있다. 그래야 밤잠을 9~10시 사이에 잔다.

잠텀은 최소6~7시간, 최대 10~12시간도 깨어있다 ㅋㅋㅋㅋ 운수나쁜날인걸로...

 

총 수면시간은 10~14시간인데 12시간 내외로 자고 있다.

기록을 보니 12시간 넘게 자는 경우보다 12시간보다 더 적게 자는 날이 많다.

 

(어제처럼 외출한 날은 낮잠을 쪼개서 잘 수 밖에 없게 되어버린다 ㅠㅠ 안습...

그래도 다행인건 낮잠 잔게 적으니까 밤에 일찍 자서 다행이었다)

 

 

 

나의 육아관

말귀도 못알아듣고, 말이 통하지 않는 3세 이전 시기에는
부모에게 맞추는게 아니라 최대한 아기에게 맞춰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세상에 태어나서 낯설고, 힘들고, 불편하고, 불안하고.. 그걸 말로 표현도 못하고 그저 울음으로밖에 표현할 수 없으니
부모도 답답하지만, 아기들도 얼마나 힘들고 답답할까...
가끔 인내심을 잃고 화를 낼 때도 있지만, 자꾸 되새기면서 아기와 발맞춰 성장해 가고 싶다.

 

 



# 14개월 아기 15개월 아기 요즈음의 수면 패턴 수면 교육 안해도 때되면 다 잘잔다 15개월 아기 현재 수면시간, 수면패턴, 수면텀 14개월 아기 잠패턴 낮잠시간 밤잠시간 잠텀 총수면시간 아기 자는시간 퍼버법 쉬닥법 안눕법 수면교육 너와 나의 성장기록 육아일기 육아기록 육아일상 소띠 아기 14개월 아기 15개월 아기 요즈음의 수면 패턴 수면 교육 안해도 때되면 다 잘잔다 15개월 아기 현재 수면시간, 수면패턴, 수면텀 14개월 아기 잠패턴 낮잠시간 밤잠시간 잠텀 총수면시간 아기 자는시간 퍼버법 쉬닥법 안눕법 수면교육 너와 나의 성장기록 육아일기 육아기록 육아일상 소띠 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