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각/육아 일기

22개월 아기 발달사항 (행동 발달, 언어 발달)

by 솜비 2023. 1. 26.

 

 

행동 발달

 

혼내거나 뭐라고 하면 인상을 쓰거나 눈을 내리깐다거나 위로 째려보는 행동을 보인다.

(누가 가르쳐 주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낯선 사람, 자주 못본 친척들과 마주치면 손으로 눈을 가리거나 피하거나 숨는다. 낯가림인듯..

며칠 같이 있으면서 시간이 좀 지나도 약간은 그런 행동을 보인다.

 

퍼즐을 맞추려고 노력은 하지만, 가장 쉬운 것 1개 외에는 못맞춘다. 역시 아직 무리인듯..

여전히 까꿍놀이를 매우 좋아하고, 이불 속으로 들어가 숨거나 옷을 뒤집어 쓰고 숨는걸 좋아한다.

"나나 어디있지? 여기있네~ 엄마 어디있지? 여기있네" 처럼 말도 같이 하면서 논다.

 

인형을 좋아하고, 인형을 흔들며 말을 해주는걸 좋아해서 인형들을 가지고 와서 놀아달라고 할 때도 많다.

노래에 맞춰서 율동을 보여주면 나름대로 열심히 따라한다. 같이 춤추는걸 좋아해서 노래를 틀어놓고 같이 춤추자고 하기도 한다.

물감, 사인펜, 색연필, 크레파스, 볼펜 등 여러 가지 필기구로 낙서하는걸 좋아한다. 오래하지는 않음 ㅎㅎ

사물이나 사람을 자꾸 때리는데 재미있어서 하는 것 같다. 혼내서 고치게끔 유도하고 있으나 쉽지 않은 느낌..

사물을 때려서 '아파요 아파요' 하면서 우는척하면 그게 또 무섭다고 운다;;;; 

 

 

 

 

언어 발달

 

간혹 3~4개의 단어를 연달아 말하거나 문장을 통으로 말하기도 한다. 스스로 발화하는 것은 드물고 보통은 따라서 말한 것.

2개의 단어를 이어서 말하는건 스스로 잘 한다.

한 1~2주 전부터 'ㅅ' 발음을 하기 시작했다. 스스로 발음을 수정한다. '사과'를 '아과'라고 했다가 '샤과' 라고 고쳐서 발음한다.

 

숫자를 제법 따라서 말하고, 내가 '하나' 그러면 '둘'이라고 먼저 말하기도 한다. 대강의 순서를 알고있다.

'한 개, 두 개'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고, '세 개'부터는 배우는 중 ㅎㅎ

숫자는 아직 배우기에 이르다고 생각해서 딱히 욕심내서 일부러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데 자연스럽게 배운 것 같다.

'이거, 여기' 등의 지시어를 잘 사용하지만, 아직 '이, 그, 저'의 차이는 잘 모르고 내 입장에서 '그거?'라고 물으면 그걸 그대로 따라한다. 최대한 아기 입장에서 말해야하는데 자꾸 까먹는다.

의성어, 의태어를 잘 따라하고 재미있어한다. 

 

아는 단어, 따라할 줄 아는 단어가 엄청 늘었는데 이와중에 신기한건 비속어를 들으면 그건 또 큰 소리로 따라하지는 않는다. 속삭이듯 작게 따라한다. '지지배, 아이시끼, 가시나' 이런거.. 나랑 엄마가 문제 ㅋㅋㅋ

내가 하는 '아이시끼'는 신경써서 안한지 한참되었는데도 같은 상황에서 아직도 작게 얘기할 때가 있다.

종종 어디서 배운걸까? 싶은 단어나 말을 할 때가 있다. 어린이집에서 배운건지, 나도 모르게 말한 것들을 배운것인지..

 

 

 

 

 

22개월 밥 안먹는 아기

 

한참 장염과 편도선염 및 감기로 2주 넘게 고생하고 입맛을 잃어서 안그래도 안먹는걸 더 안먹고

종일 한술도 안먹고 아주 난리였는데.. 겨우 입맛도 회복하고 조금은 잘 먹는 것 같다.

그렇다고 해도 어른 수저로 1~2수저 정도인데 그게 어디냐 싶다.

그나마 잘먹는 반찬(계란찜, 두부, 갈치, 조기)이 있으면 밥을 꽤 먹는다.

 

반복해서 아프고 밥도 안먹고 해서 이제 영양제도 챙겨먹이고 있기 때문에 밥을 안먹더라도 분유는 끊으려고 시도중이다.

분유를 보충수유로 주었는데 영양제를 먹이기 때문에 이제 보충을 안할 예정.

하루아침에 끊기가 쉽지 않을 것 같지만 잘 달래가면서 끊어봐야겠다.

오늘부터 아침, 점심, 저녁 분유는 아예 안주고, 밤잠 이전에만 한번 먹였는데 이것도 먹던 분유 다 먹으면

우유로 바꾸고 이마저도 최대한 먹지 않는 방향으로 하려고 계획중이다.

 

자다 깨면 새벽 수유도 하고 그랬는데 지난주부터 내내 깰 때마다

'지금 먹으면 웩~토하니까 맘마는 코자고 이따가 먹자~'하니까 대답 잘하고 다시 잤다. 

장염 때문에 새벽에 많이 토했던 기억이 남아있어서 이게 통하는 것 같다.

 

쪽쪽이와 젖병, 기저귀... 아직 끊어야 할 것들 큰 산들이 많이 남았지만, 힘내야지ㅜㅜ

 

# 22개월 아기 행동발달 언어발달 발달사항 22개월 아기 말 행동 발달사항 두돌아기 22개월 아기 행동발달 언어발달 발달사항 22개월 아기 말 행동 발달사항 두돌아기 행동 발달 사항 언어 발달 사항